[성상품화] 여성의 성상품화에 대하여- 광고에서의 여성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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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면서...
2. 성의 상품화란?
3.성의 상품화 그 모습
4. 성의 상품화의 문제점
5. 해결방안
맺으면서..
본문내용
1.들어가면서...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간의 성은 광고, 사교, 오락, 유흥, 향락과 퇴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적의 소모품이 되고 있다. 여성의 성은 필요 이상으로 과장되고 강조되어 음란, 퇴폐 내용의 비디오나 성인 오락지, 도색잡지, 저속한 만화, 스포츠 신문에 공공연하게 묘사되어 여성을 남성의 성적 욕망의 대상으로 취급하도록 부추기고 있다.
예전의 광고에 대한 비판이 과대광고나 허위광고에 대한 것이었으나 현재는 여성의 성 상품화에 대한 비난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금까지 광고의 표면적인 목적에만 치중하여 어떤 특정한 광고가 얼마만큼 진실한 내용으로 되어 있는가에만 관심이 모아졌으나 이제는 광고에서 여자가 상품과 아무 관련 없이 다만 장식적인 목적으로 쓰인다는 사실에 주목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하여 상품의 내용과는 관계없이 광고에서도 상품에 대한 흥미를 끌기 위한 선전의 수단으로 여성의 요염한 자태를 이용하고, 사람들의 성 본능을 자극하는 내용과 눈요기감으로 가득 찬 책이나 영화가 범람하고 있다. 또한 미스 코리아, 미스 유니버스 등 각종 미인대회 역시 여성을 벗겨 놓은 채 수치로 평가하여 여성을 상품화시키고 있다.
더구나 100만이 훨씬 넘는 인구가 유흥업소와 향락 업소에 종사하며, 주거지역이나 학교 주변에까지 버젓이 침투하여 성을 상품화하는 영업이 번창하고 있는 현실은 심각한 사회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오늘날 우리 사회의 성문화는 조선시대에 확립된 가부장적 성문화와 성의 개방과 자유화라는 서구의 성문화, 그리고 남성 중심의 상품화된
참고문헌
1. 기독가족상담소, 성과 사랑 I 하나님이 창조하신 성, 1998.
2. 기독가족상담소, 성과 사랑 IV 성에 관한 고민, 1998.
3. 대한가족계획협회, 性상담 상담원 교육교재, 1997.
4. 대한가족계획협회 부설 성문화연구소, 청소년성교육I,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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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루이스 스메디스 저, 안교신 역, 크리스챤의 성, 두란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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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윤가현, 성심리학, 성원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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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http://prolife.or.kr/info_seminar9_2.html
14.<성의 상품화>에 대한 논술
http://my.netian.com/~aym28/논술/성의%20상품화.html
15."광고에 나타난 성의 상품화"(1991 5월) - 국립경상대학교 사회학과 이혜숙
http://nongae.gsnu.ac.kr/~hsl/papers/Sex.html
16."-성 상품화-" 안일호 홈페이지
http://chunma.yeungnam.ac.kr/~j4120358/2-2.html
17.광고에서의 성 상품화 - 원화여고 대중문화 연구반
http://wonhwa.taegu.kr/hongye/hongye2000/ad/ad1.html
18. 성의 상품화 - "낙태반대운동연합" 세미나중 해당사항 일부 발췌
http://prolife.or.kr/info_seminar9_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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