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광고속여성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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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광고란?
광고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생활 곳곳에 깊숙이 파고들어 있으며 흔히 광고를 ‘자본주의의 꽃’,‘대중문화의 마지막 형식’이라고 말할 만큼 광고의 위상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광고란 15~30초란 짧은 시간에 담 겨진 우리사회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다.
1-2 광고의 사회적영향
광고인들은 사회의 흐름을 포착하여 소비자에게 가장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광고를 만들고, 그렇게 만들어진 광고는 유행을 선도하며, 우리 삶의 모습을 변화시키는 한 흐름을 형성하기도 한다.
우리는 일상적으로 광고를 접하고, 습관적으로 광고를 떠올린다. TV, 라디오, 신문, 잡지, 인터넷 뿐만 아니라, 지하철, 버스, 전광판, 전단지 등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광고는 단지 친숙한 존재를 뛰어넘어,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렸다. 모든 매체를 동원한‘광고’라는 존재는 이제 우리에게 시각의 여유를 허용하지 않음으로써, 의식 전체를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 영향력은 대단하다. "광고는 소비사회의 문화이며, 광고는 그 이미지를 통하여 그 사회의 본질적인 통념을 선전한다"라는 존 버거의 역설처럼, 광고가 전하는 사회문화적 함의는 매우 깊고 넓다고 할 수 있다.
1-3 광고의 목적
광고 본래의 기능과 궁극적인 목적은 상품판매촉진 행위이다. 상품을 판매하기 위하여 대중의 소비를 유혹하는 메시지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전달하려고 노력한다. 광고를 보는 사람이 자신의 현실생활에 대하여 최대한의 불만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며, 본인의 생활에 대한 불만을 상품 구매의 동기로 인식하게 함으로서, 새로운 상품과 유행 상품 구입의 동기를 마련해주는 것이다.
상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면 사람들의 현재 불만은 해소되고 행복이 보장된다는 메시지를 온갖 미사여구를 동원하여 전하고 있다. 광고가 만들어낸 세상은 매력적인 정체성, 윤택함과 행복, 최상의 가치, 완벽한 행복이 가득차 있다.
1-4 광고의 부작용
광고와 소비자는 일방통행이 아닌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쌍방향통신의 관계에 있다. 광고가 사회에 미치는 파급력이 큰 만큼 그로 인한 부작용 또한 크다. 특히, 많은 광고들은 본래 상품과는 상관없는 여성의 예쁜 얼굴, 아름답고 섹시한 몸매, 선정적인 몸짓 등을 등장시켜 여성의 육체를 상품수단으로 삼거나, 여성의 모습을 왜곡시켜 표현하여 우리 사회의 잘못된 성차별 관습을 심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광고속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여 성은 아름다운 외모, 섹시한 몸매와 함께 성적인 매력까지 겸비하고 있으며, 외모에 대한 자기도취증에 빠져있거나, 성공의 수단으로 삼는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것은 광고모델의 필요 충분조건이라 여기는 속옷이나 화장품 선전에 그치지 않고, 광고 속에 등장하는 직장여성, 자유전문직 여성 또한 마찬가지다.이러한 사실은 우리 사회에서 여성으로 성공하려면 탄탄한 실력과 성실함보다는 뛰어난 외모와 매력적인 몸매를 갖추어야 한다는, 즉 겉모습만으로 여성을 판단하는 잘못된 사고 방식을 부채질하고 있다. 과거의 대중매체에 나타난 여성상은 가정에서 가부장인 남자에게 순종하는 식으로, 사회에서도 직장의 상관에게 순종적이며 중요한 일보다는 보조적인 일을 맡아 하되 독자적인 일 처리를 못하는 인상을 주며, 대개의 여성의 가정적 역할을 하는 현모양처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성의 성격과 심리는 연약하고 감성적이며, 경박하기조차 하고, 남성은 씩씩하고 이지적이며 지도적인 사람으로 묘사되어 나타났다. 또한 최근까지도 자본주의적 상업성의 영향은 여성을 광고의 상품으로 활용하는데서 때로는 전혀 관계없는 맥락에서도 여성을 상품화 시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남성들의 눈에 비치는 여성의 모습은 인격적이라기 보다는 외적인 매력에 비중을 두어 평가되므로 진정한 인간의 본질이 왜곡된다
1-5 발표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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