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피력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20 / 2023.05.2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한 후에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과 의견을 피력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
1)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의 개념
2) 학습자의 요구에 기반한 학습
3) 학습자 중심 교육의 목표
4) 교수자의 역할

2. 학습자중심 교육방법의 유형

3.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과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피력하시오.

Ⅰ. 서론
평생교육방법은 평생교육사가 학습자의 학습행위를 촉진시키고 프로그램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전개하는 일체의 행동과 수단을 의미한다. 학습 패러다임이 다양한 변화를 거쳐 최근에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이 강조되고 있다. 학습자 중심 교육은 교수자의 일방적인 가르침을 중심으로 한 경쟁중심의 획일적인 교육방식의 교육문화와 환경을 교육과정·수업방식·교육문화의 변화를 통해 교육이 추구하는 본질이 되살아나도록 하는 교육 패러다임을 말한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관심, 필요, 욕구를 교육과정의 주요 결정인자로 보고, 교사와 학습자가 협동하여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는 프로젝트 혹은 주제, 활동 등을 교육 현장에서 선정·조직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자율과 창의를 바탕으로 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의 추구를 교육과정 변화의 핵심 특징으로 주창한 제7차 교육과정이 발표되고 나서부터 학습자 중심 교육에 관해 관심이 커지기 시작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고 학습경험의 질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은 많이 아는 교육에서 배움을 즐기는 교육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추구하고
참고문헌
이복희, 김차순 외 1명 저, 평생교육방법론, 양성원, 2023
이기원 저, 평생교육방법론, 양성원, 2022
이경희, 황치석 외 1명 저, 평생교육방법론, 동문사, 2022
신승인, 김미자 외 3명 저,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22
한상길, 김현영 외 1명, 평생교육방법론 (연구와 실천을 위한), 공동체, 2020
김영옥, 최라영 외 1명,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교육과정 변화 대안교육 교육환경 변화 교육방법 변화
  • 교육이 너무 대학에 매달리며 대학등록금이 비싸다는 등의 대학진학과 관련된 의견들이 많이 나왔다. 이러한 결과 학생들은 발전적으로 변하는 사회와 세분화되는 문화 속에서 획일적으로 수업을 하게 되고 각종 시험과 수행평가에 시달려 정작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고 호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지금의 학생들은 학교수업에서 부족한 점을 채우러 사교육을 받게 되는데 교과서에 대해 만족은 하지만 수업에 대한 획일적

  • 우리나라 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를 통해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의 변천사와 그 내용에 대해 배웠다. 사회과를 포함한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화를 1차부터 7차까지 배웠지만 그 수준은 표면적인 것에 불과하다. 이런 이유로 각 차시의 내용을 판단하고 나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 과제에서는 「공통사회(Ⅰ)-사회과 교육론- , 형설출판사」,「고등학교 사회(교사용지도서), 법문사」,「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평생교육의개념을 정의하고 교육의 대상과 내용과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세요0k
  • 의견이다.이 장에서는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 (10점)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 (10 점)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기

  • 과학교육론 정리 Part12
  • 기술과 해당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이루어지는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학습자는 자신의 발견을 통해 학습내용에 대한 파지를 보다 오래 지속시킬 수 있으며 유의미한 학습을 도와준다. 또한, 발견학습이 이루어질 경우 학생들은 발견을 통해 지식을 얻는 방법, 탐구하는 방법 등을 습득하고 자기에게 부딪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할 수 있으며,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해 나

  • [국어교육] 교과서 단원 재구성
  • 생각이나 느낌을 비교하기이야기를 읽고,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어 보기② 기존 교과서 문제점 분석이 단원은 초등학교의 마지막 학년이라 할 수 있는 6학년 2학기 단원으로써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친구들과 주고받을 수 있다는 목표아래 구성된 단원이다. 하지만 교과서 내용구성이 문학작품을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친구들과 비교해 보도록 하였지만 단원 어디에도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피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