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사회기술 향상을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ADHD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사회기술 향상을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 ADHD와 사회기술
- ADHD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2. 프로그램의 목표
3. 프로그램의 대상
4. 프로그램 진행 방식
5.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ADHD 분노조절 프로그램
1. 프로그램 생성의 배경
2. 목적
3. 프로그램 대상
4. 프로그램 진행 방식
5. 프로그램 내용
- 본문내용
-
- ADHD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지금까지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기술에 대한 연구들은 성인들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제공하는 학습경험으로 사회화되는 방식을 일방적으로 가르쳐 왔다. 그러나 또래들과의 관계는 성인과의 관계와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또래관계에 대한 기술을 가르쳐야 할 필요가 있다.
아동기, 청소년기의 긍정적인 또래관계가 중요하기 때문에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양윤란(1995)은 경미한 적응문제를 보이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10회기의 사회기술훈련을 실시한 결과, 훈련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사후에 사회적 유능감이 현저히 증진되었음을 보고하였다. 남궁회승(1996)은 충동적인 분노행동과 관련된 분노조절의 어려움을 겪는 아동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10회에 걸쳐 실시한 결과 훈련을 받은 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자신이 보고한 분노행동의 점수에서 호전되었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처럼 일반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기술 훈련은 적지 않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부정적인 또래관계 뿐 아니라 성인들과의 대인관계도 부정적일 수 밖에 없는 ADHD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대부분의 ADHD 아동 및 청소년은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고, 그들 중의 많은 아동들이 청소년기에 반 사회적인 행동을 하는 경향이 증가하며 비행 청소년의 42.4%가 ADHD증상을 가진다는 연구와 비행청소년의 사회기술에 대한 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이들은 주장하기나 자기-통제 등의 사회기술이 부족하다.
- 참고문헌
-
휴한의원 ADHD 치료센터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향상 집단 상담 프로그램 적용 연구
-이정은, 김춘경.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