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신문의 상업주의와 선정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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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스포츠신문의
상업주의와 선정주의
[ 목 차 ]
1. 서론
2. 본론
1) 황색 저널리즘과 상업주의, 그 문제점
에 대하여.
2) 스포츠 신문의 선정주의에 대하여.
3) 스포츠 신문의 자극적인 문구와 선동
성의 문제에 대하여.
3. 결론 및 느낀 점
4. 참고 문헌
스포츠 신문의 상업주의와 선정주의
1. 서론
우리나라에서 일간지를 크게 구분하려면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 신문과 스포츠 신문. 이 둘의 차이점이라면 주로 다루는 기사의 비중이라고 말을 할 수 있다. 일반 신문은 주로 정치, 경제, 사회, 시사 등의 전반적인 분야를 다루며 스포츠 신문은 연예, 운동관련 이야기를 다룬다는 점이다.
바로 여기서 우리가 다루자는 이야기가 스포츠 신문에 관한 것이다. 스포츠 신문은 1969년 하반기에 처음으로 창간된 이래에 지금까지 오랫동안 우리에게 다양한 관련분야 소식을 전해주었다.
그러나 스포츠신문은 어느 샌가부터 독자의 시선을 모으는데 만 급급하여 점점 선정적인 내용으로 면들이 채워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모는 여성의 성을 상품화하는 내용으로 채워지기 시작하면서 본래의 스포츠 소식을 전달하는 의도에서 벗어나 날로 상업화되고 있다. 점점 상업화 되어가는 스포츠 신문은 황색 저널리즘과 관계가 있다.
여기서 황색 저널리즘을 짚고 넘어가자면 자극적인 내용으로 구독층의 관심을 모아서 판매량 증가를 꾀하는 것이다. 이러한 상업주의적인 성향은 점점 스포츠 신문을 발행하는 곳이 늘어나면서 더더욱 가속화 되어가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이러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넘어가도록 한다.
최근 스포츠 신문의 구성은 스포츠관련 기사보다는 연예계서의 선정적 내용과 면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낯 뜨거운 허위 과대광고만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다양한 연령대가 구독하는 스포츠 신문이 이러한 부적합한 구성을 가지고 있기에 자칫 청소년층이 이러한 신문을 읽게 될 경우 악 영향을 끼칠 우려가 충분히 존재한다.
이번에 있었던 WBC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의 관련 기사를 보아도 스포츠 신문의 다른 문제점이 드러난다. 언론이란 건 여론을 선동하는데 쓰이는 도구가 아니다. 그러나 이번 관련 기사는 자극적인 문구나 시선을 끌기에 충분한 사진들이 선정돼있었다. 이치로가 공에 맞았을 때 아파하는 사진이라던가, 이승엽 선수의 스윙자세의 합성이라던가. ‘사생결단’, ‘박살’ 같은 자극적인 문구로 기사를 장식한 것만 보더라도 이것을 바라보는 독자에게는 기사가 의도하는 관점을 무의식적으로 동의하게 할 여지가 충분히 있다. 여기서 이제 우리는 앞에서 말한 이러한 기사의 문제점에 대해서 다루어 보려고 한다.
2.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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