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성상품화]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성상품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08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2

2.본론..........................3

(1) 기존문헌 검토............................3
1) 성역할............................3
① 여성의 위치는 가정이다.................4
② 여성은 중요한 결정이나 중요한 일은 하지 않는다...6
③ 여성은 일차적으로 성적인 대상으로 간주된다......7
2) 섹스어필의 광고 효과에 대한 연구.........7
3) 광고에 있어서 성차별화에 대한 연구.............10
4) 광고에 대해.......................14
① 정의(개념)................14
② 특성..........14
a. 설득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광고......14
b. 매스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광고......14
c. 유료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관계......14
③ 기능 (정기능과 역기능).............14
④ 광고속의 여성 상품화와 그 문제& 영향...........15
a. 여성의 성 상품화..................15
b. 여성의 전근대화적 교육............16
c. 여성의 소비지향적 동물화.........16
d. 결론..........................17
(2) TV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여성이지지 연구........17

3. 결론........................................28
본문내용
내용미리보기
1.서론

상업주의가 팽배해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광고의 역할은 나날이 증대되고 있다. 광고는 현대인의 준거를 제시하게 되고 현대인은 그것을 모방하려고 하며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광고는 자본의 논리와 결합하여 여성을 소비주의라는 새로운 가부장제에 종속시키고 더 교묘하고 세련된 방법으로 가부장제 속에 여성을 가두고 있는 실정이다.
광고가 현대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을 고려해 볼 때, 광고가 전파하는 내용은 수용자 개개인에게 의식적인 영역이나 무의식적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볼 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나 외국 모든 매체를 이용한 광고를 보게 되면 대부분 등장하게 되는 인물은 여성이다. 물론 제품의 특성에 따라 여성이 등장하지 않을 수 도 있으나 시장에서의 소비주체는 대부분 여성이기 때문에 광고 속에 여성이 주로 표현된다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런 현상이다. 따라서 광고가 여성을 어떻게 묘사하는가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과거와는 달리 여성들의 교육수준이 높아지고, 그들에게 취업의 기회가 넓어졌고 뿐만 아니라 기계화됨에 따라, 가사와 사회활동을 겸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생겼다. 이와 같은 변화
참고문헌

『매스 미디어와 여성』, 김선남, 범우사, 1997.
『욕망, 광고, 소비의 문화사』, 제임스 트위첼 저 : 김철호 옮김, 청년사, 2001.
『위험사회와 성폭력』, 심영희, 나남출판, 1998.
『새 여성학강의』, 한국여성연구소, 도서출판 동녘, 1999.
『광고와 대중소비문화』, 스튜어트 유엔 저 : 최현일 역, 나남출판, 1998.
『디지털 시대의 광고와 언어』, 전병용, 글로벌, 1999.
『한국 여성학 연구서설』, 강숙자, 지식산업사, 1998.
『여성학의 실제와 적용』, 박충선·정영숙 공저, 대구대학교출판부, 1998.
김영경, 여성과 문화, 서울 : 학문사, 2001년
김영경, 여성과 예술, 서울 : 학문사, 2001년
올리비에로 토스카니 ; 김현아 옮김, 베네통 광고이야기, 서울 : 산호, 1996
원용진, 광고문화비평, 서울 : 한나래, 1997
김정탁 염성원 공저, 기호의 광고학, 서울 :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0
김광수, 광고비평, 서울 : 한나래, 2000
이규현, 한국광고판례법규총람, 서울 : 경인문화사, 2002
윌슨 브라이언 키, 허갑중 옮김, 섹스 어필 광고 섹스 어필 미디어, 서울 : 책과길,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복지]자본주의와 성 - 여성해방운동의 역사적 배경과 정의
  • 여성의 타고난 성질이 아니라 남성의 지배 이념에 의해 오랜 세월에 걸쳐 만들어진 것이며 그 때문에 여성은 가정의 경제권에서 소외된 채 그 능력의 열등성을 운명으로 체념하게 된 것이다.3) 지배와 피지배의 투쟁에서 오래전부터 피지배측에 들어 온 여성은 남성 중심의 교육환경을 통해 억압과 체념이라는 규범을 벗어날 때 남성 중심의 사회에서 어떻게 추방되는지를 배우게 된다. 4) 여성성에 나타난 죄의식-이 죄의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여성교육론 공통] 여성에 대한 인식은 얼마나 왜곡되어 있는가? `여성문화` 혹은 `여성과 가족`과 관련된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 광고에서 다루어지는 것은 우리 생활에서 늘 사용되는 상품이므로 광고에서의 배경이나 그 내용은 일상생활에 관련되어 있다. 그렇게 되면 광고에서 남녀를 다루는 내용도 많이 있기 마련인데 여기서 우리는 여성이 성 역할 고정관념이나 그릇된 성 윤리관에 의해 표현되거나 여성의 사회적 역할이 왜곡되어 표현되는 경우를 찾아 볼 수 있다. 그 중에서 성차별 문제, 성 역할 고정관념 그리고 성 상품화에 대한 것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대체로 여성

  • [사회과학] 슈팅라이크베컴을 보고 「여성의 스포츠 참여」를 중심으로
  • 슈팅라이크베컴을 보고「여성의 스포츠 참여」를 중심으로Ⅰ서론본론Ⅰ1. 남성과 여성이 여성의 스포츠 참여를 인식하는 차이2. 문화적인 차이3. 가치관의 차이와 이해본론 Ⅱ1. 여성스포츠의 개념2. 스포츠의 성역할 사회화3. 스포츠에 나타난 성차별의 시대적 변화 4. 스포츠에 나타난 여성차별의 편견본론Ⅲ1. 스포츠를 잘하는 여성을 남성으로 간주하는 사회문화2. 여성의 성 상품화3. 우리나라의 대학 여성 스포츠결론여성 스포츠의 발

  • [성희롱][롯데호텔 성희롱사건]성희롱의 개념,원인,금지영역, 롯데호텔 성희롱사건의 개요, 롯데호텔 성희롱사건의 투쟁경과,판례 분석
  • 여성과 남성의 불평등한 지위에 기원한다고 주장하였다. 많은 사회에서 이러한 체제가 Levi-Strauss가 ‘여성들의 교환’이라고 명명한 것에 의해 작동하였다. 이러한 교환은 “교환에 참여하는 자들에게 신뢰, 연대, 상호협조의 관계를 부여하는사회적 관계”를 표현하거나 확고히 한다. 그러나 여성들은 이 교환의 참여자가 아니라 대상이기 때문에, 그들은 여기서 얻어지는 사회적 권리나 특권으로부터 배제되었다. 여성의 성의 상품화는 이러한

  • [대중문화]여성의 성상품화
  • 성 쾌락주의가 만연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영자 , 1998)이러한 시장의 논리가 인간을 지배하는 이 사회안에서 성의 상품화는 다양한 방식으로 일어나고 있다. 이제부터 이러한 여성의 성 상품화 전반에 대해 문제를 제기해보고자 한다. 2. 성의 상품화 오늘에 와서 성의 상품화는 소비자본주의 사회의 대명사가 될 만큼 일상적인 현상으로 나타난다. 성의 상품화 현상은 매매춘과 같이 몸을 직접 사고 파는 거래에서부터 광고 , 미인대회, 폰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