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수법] 가치명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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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사회과에서 가치교육의 필요성
1) 새롭고 다양한 문제들의 발생
2) 사회과의 목표(:시민의 자질 함양) 달성
2. 가치와 가치교육
1) 가치의 개념
2) 가치교육
3) 가치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3. 가치명료화 학습
1) 가치명료화의 개념
2) 가치명료화 과정(7단계)
3) 가치명료화 학습 전략
4) 가치명료화 학습의 장 ․ 단점
4. 가치명료화 학습 - 수업지도안
- 본문내용
-
1. 사회과에서 가치교육의 필요성
1) 새롭고 다양한 문제들의 발생
서구 사회가 몇 백 년에 걸쳐 이룩한 산업 사회를 우리나라는 해방 이후 불과 몇 십년 만에 압축성장(Compressed Development)이라 불릴 만큼 급격한 변동을 경험하면서 사회의 여러 영역에서 부작용이 나타나게 되었다. 더욱이 최근 정보 사회, 지구촌 사회로 이행하고 새로운 과학 기술이 등장하면서 거짓 정보의 유통, 불법 해킹, 사생활 침해 등 새롭고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상황 속에서 바람직한 것이 무엇인지 어떤 것을 받아들이고 거부해야 하는지를 결정해야 할 때 우리는 많은 갈등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특히 가치관의 갈등 문제는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하며 남북의 분단 상태에 있는 우리 현실에서는 더욱더 절실한 문제이다.
2) 사회과의 목표(:시민의 자질 함양) 달성
◁◀ 일반사회 교재연구 및 교수법
사회과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바람직하고 합리적으로 생활하는 시민을 양성하자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사회과를 통해 사회적 이해와 공민적 효율성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그런데 사회의 특징을 파악하여 사회현상의 진위와 왜 그런가를 과학적으로 밝히기 위해서는 사회과에서는 지식교육이 강조되어야 할 뿐 아니라, 시민으로서 옳고 그름, 좋고 나쁨을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선택하는 태도를 길러주기 위해서는 가치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중요한 시민적 자질 중 하나로 문제해결과 의사결정능력 함양을 꼽는데, 이때 의사결정자의 가치가 개입되기 때문에 지식탐구뿐 아니라 여러 가지 기능 및 가치 탐구의 영역이 사회과에 포함되어야 한다. 즉 시민은 단순히 정보를 기초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없고, 사회적이고 개인적인 가치를 고려하여 결정을 내린다. 따라서 학습자는 민주적인 의사결정과 관련된 가치 및 우리나라의 지방 자치단체, 중앙 정부의 운영을 전체적으로 지지하는 가치를 탐색해 볼 필요가 있다.
《황혜경, 이재원》
디네슨(Dynneson)과 그로스(Gross)는 시민성 교육은 신념과 가치를 교육시키고, 사회의 중요한 사건과 이슈를 다루면서 시민참여와 시민행동으로까지 연결시켜야 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전통적인 헌법과 법적 절차를 학습함으로써 민주주의 사회 안에서의 기초적 토대를 쌓아 인류애적인 발전으로서의 시민성을 바탕으로 상호의존에 대비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사회과 교육의 내용 특성 및 사회과가 지니는 시민성 교육에 관련된 책임 때문에 가치 교육은 사회과의 주요 영역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사회과 교사들은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가치 교육을 포함시켜야 하는 목적에 대해 다음과 같이 주장하고 있다(Gross & Dynneson, 1998, p.300).
① 학생들이 지역사회 및 민주사회 시민으로서의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서 반성적으로 사고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일련의 가치를 발달시키기 위해
② 학생들이 사회적 환경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 이슈, 갈등에 적용할 수 있는 분석기 능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③ 학생들이 건설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개인적 가치의 발달을 촉진
- 참고문헌
-
▷ 전숙자(2001),「사화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 : 통합적 접근의 쟁점, 방법 및 적용사례」, 서울:교육과학사.
▷ 전숙자(2002),「사회과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 설계」, 서울:교육과학사.
▷ 차경수(2004),「현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학문사.
▷ 조화룡 외(2001), 「중학교 사회 2학년 교과서」, 서울:금성출판사
▷ 조화룡 외(2001), 「중학교 사회 2학년 교사용 지도서」, 서울:금성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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