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 루소의 교육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생 애 ▪ ▪ ▪ ▪ ▪ ▪ ▪ ▪ ▪ ▪ ▪ ▪ 2



Ⅱ.주요사상 ▪ ▪ ▪ ▪ ▪ ▪ ▪ ▪ ▪ ▪ ▪ ▪ 4

1.루소의 교육사상
2.주요이론
3.루소의 인간관
4.루소의 교육 목적
5.교육 내용



Ⅲ.영 향 ▪ ▪ ▪ ▪ ▪ ▪ ▪ ▪ ▪ ▪ ▪ ▪ 12



Ⅳ.비 판 점 ▪ ▪ ▪ ▪ ▪ ▪ ▪ ▪ ▪ ▪ ▪ ▪ 14



Ⅴ피 드 백 ▪ ▪ ▪ ▪ ▪ ▪ ▪ ▪ ▪ ▪ ▪ ▪ 15

본문내용
Ⅰ.루소의 생애
루소(RousseauJean Jacques : 1712∼1778)스스로 배울 생각이 있는 한,
천지 만물 중 하나도 스승이 아닌 것은 없다.
사람에게는 세 가지 스승이 있다.
하나는 대자연,
둘째는 인간,
셋째는 사물이다. -루소

1.생 애

*프랑스 계몽주의의 대표적 사상가, 철학자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계공의 둘째 아들로
출생(1712년)
*어머니의 죽음(9일)과 아버지의 가출(10세)
*가출과 방랑 생활(16세)→바랑 부인과의 만남
*파리 생활과 백과 전서 학파와의 교류(30세)
*테레즈와의 동거 생활(33세)
*현상 논문 "과학 예술론" 당선(37세)
*오페라 "시골 점쟁이" 상연(40세)
*"인간 불평등 기원론"출판(43세)
*교육론 "에밀"과 "사회 계약론"출판(50세)
→파리 고등 법원의 체포령과 도피 생활
*볼테르의 "시민의 감정" 발표(52세)
→루소가 자식 버린 사실을 폭로
*"참회록"저술(54세)과 테레즈와 정식
결혼(56세)
*1778년 요독증 재발로 사망(66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보주의교육][진보주의교육과정][진보주의]진보주의교육 이념, 진보주의교육 의의, 진보주의교육 원리, 진보주의교육 교육과정, 진보주의교육 실제
  • 사상의 교류와 인격의 상호작용을 달성할 수 있다Ⅳ. 진보주의교육의 교육과정1. 적절한 교육과정(1960)2. 인간중심 교육과정(1960~1970)Ⅴ. 진보주의교육의 실제1. 능동적인 학습2. 발견 학습3. 교사의 개입참고문헌Ⅰ. 진보주의교육의 이념열린교육의 기본 사상인 진보주의 교육철학(사상)은 루소 등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듀이의 실용주의적 경험론을 배경으로 두고 19세기말에 서양에서 시작된 전통적인 교육관습에 대한 비판을 주 내용으로 하

  • [교육] 20세기 세계의 교육사
  • 철학을 교육철학에 적용Bollknow - 위기에 처해 있을 때 회피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라교육원리: 위기, 각성, 비연속성Buber - 죽음, 시간적 제한, 위기, 좌절, 모험, 회피 X↓대화, 만남, 직면, 참여, 충고, 각성*자유의 개념(Mill)- 어떤 일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적극적인 힘이다Schlick - 분석철학 용어 처음 사용Hume, Kant, ConteWittgenstein+- 철학의 대상: 사상의 논리적 명| 료화| 철학적인 작업은 본질적으로 인| 용문과

  • 인간본성은 선 한 것인가 악 한 것인가
  • 개인적으로는 루소의 의견과 동일한, 어떻게 보면 다산의 생각과 비슷한 환경에 의해 인간의 본성이 결정된다고 나는 생각한다.교육인적자원부 (2004), 『윤리와 사상』,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 (2004), 『 전통윤리』, 교육인적자원부 최병모 외5 (2004), 『정치』, 대한교과서 J.J. 루소(1975), 『사회계약론(외)』, 이태일(외) 옮김, 범우사..4. 이 글에 대하여 최종 결론을 썼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인간의 본성에 관하여 논하였다.

  • 진보주의 배경, 이론, 학자, 영향
  • 진 보 주 의 1. 배 경 (1)권위적 교사교재 중심의 딱딱한 교육방식암기위주의 수동적 학습폐쇄적 교육철학-교육을 사회로부터 고립교육방식-체벌, 공포 분위기→ 이러한 전통적 교육의 형태를 반대1. 배 경 (2)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듀이의 실용주의적 경험론19세기말 서양에서 시작된 전통적인 교육관습에 대한 비판을 주 내용으로 하는 새교육운동에 뿌리를 둠경험중심 + 인간중심 교육과정1. 배 경 (3)1896년 듀이 시카고 대학 ‘실험학교’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① 고대 교육1.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1) 스파르타교육:교육제도-리쿠르구스의 헌법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이 법에 의하면 국가의 개인에 대한 절대적인 우월성을 인정하여 극단적인 군사교육으로서의 국가적 통제하에 있는 스파르타교육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교육목적-이상적인 군인이 되는데 필요한 신체적 완성과 복종을 생활화하는데 있었다.2) 아테네의 교육:솔론 헌법에 기초, 스파르타와 대조적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