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사회과수업 및 평가의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 론
1장. 사회과 교과의 성격과 내용
1. 사회과 교과의 성격
2. 교과의 목표
가. 교과 목표
나. 단계 내 영역별 목표
다. 행동영역별 단원 목표
(1) 지식과 이해측면
(2) 기능면
(3) 가치와 태도의 측면
3. 교과의 내용
가. 내용 선정 기준
나. 교과 내용의 체계
2장. 사회과 수업 모형
1. 탐구 수업 모형
2. 제(諸)탐구 수업 모형
3.집단 탐구 수업 모형
4. 가치 탐구 수업 모형
5.개념 수업 모형
6.의사 결정 수업 모형
7. 협동 학습 수업 모형
8. 토의 학습 수업 모형
3장. 사회과 교수․학습
1. 교수․학습 방법
2. 고급 사고력
3. 지도상의 유의점
3.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가. 교수․학습 방법 유형
1) 교수․학습과정 일반모형
2) 탐구학습
3) 현장조사 학습
4) 역할놀이 학습
5) 체험학습
나. 사회과 교수․학습 관련 요소
다.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4장. 사회과 평가
1. 사회과 평가의 개념
2. 평가의 의미
3. 교육과정 중심 평가
4. 국가 수준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1) 성취기준의 활용
2) 평가기준의 활용
(가) 평가 활동의 실질적 기준
(나) 수업의 효과 판단
(다) 개별 학생의 학습 과정 진단
(라) 평가 결과의 해석 기준
3)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가)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
(나) 평가도구 제작 능력 개선
5.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및 평가도구
1) 평가 도구의 개발 방향
2) 평가도구의 선정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
(가) 적합도(properness)
(나) 타당도(Validity)
(다) 신뢰도(reliability)
(라) 실용도(usability)
3) 주요 평가도구 및 문항 유형
(가) 서술형 문항
(나) 논술형 문항
(다) 학습활동지법(worksheet 법)
(라) 토론법
(마) 야외조사법
(바) 작품모음집법(portfolio)
6. 평가 결과 처리
가. 평가 기록과 활용
나. 평가 결과의 제시 방법
다. 사회과 평가의 실제
1) 사회과 평가의 방향
2) 평가 상의 유의점

Ⅲ. 맺는 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 사회과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민주 시민은, 사회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가지고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이다. 사회과는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개념과 원리, 사회 제도와 기능, 사회 문제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한다. 특히, 사회과에서는 우리의 삶의 터전인 국토의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와 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파악과 우리의 현실에 대한 역사적인 시각에서의 이해 및 한국인으로서의 민족적 정체성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가치․태도 등에 관한 요소를 중시한다. 사회과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는 효율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지향한다. 그리고 학교의 실정에 따라서 지역성과 시사성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사회과는 학습자의 성장 발달과 그들의 사회․문화적 경험을 고려하여 학교급별로 주안점을 달리한다.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주변의 사회적 사실과 현상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가지며, 생활과 관련된 기본적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고, 창의적인 자세로 일상 생활에 적응 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과는 한 인간이 사회 공동체의 성원으로서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 가치와 태도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교과이다. 즉, 인간과 인간 사회에 대한 1차적 탐구와 훈련의 장을 제공하는 본질교과로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는 바, 본고에서는 기본교육과정 사회과의 성격‧목표‧내용과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하상근, 공주정명학교 교감
‧ 고진호. 1993. “아동의 생활세계와 학교교육과정 지식의 관련 탐색”. 「교육과정연구」. Vol.12. 한국교육과정학회. pp.174-187.
‧ 김정호. 1997. 「사회과교과학」.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혁수. 2000. “초등교사의 사회과 교육과정재구성과 실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상준. 2002. “초‧중등 지리교육과정 개발과정의 평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 10권. 제 1호.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pp.1-11.
‧ 남상준. 2003. “사회과 교육평가 모형의 탐색”. 「사회과 평가의 원리와 방향」(2003년도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학교육연구소 세미나 자료).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학교육연구소. pp.1-16.
‧ 남상준. 2003. “학교교육과정의 지역적 적합성과 사회과 교육과정 지역화의 상보적 관계”. 「사회과교육과정 운영의 적합성 추구」(제 10회 연차학술대회 발표자료집).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pp.1-17.
‧ 배호순. 1994. 「프로그램 평가론」. 서울: 원미사.
‧ 서재천 외. 2001. 「사회과 초등교원양성 교육과정 개선 정책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손병노. 1998.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탐색: 교수내용 지식의 관점”. 「사회과교육학연구」.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 제 2호.
‧ 이돈희ㆍ박순경. 1997. 「교과학 기초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이삼형. 1994. “설명적 텍스트의 내용구조 분석방법과 교육적 적용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