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견식 토의 가치와 감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발견식 토의 - 가치와 감정
가치와 사회정책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또 하나의 교수방법인 가치 발견수업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발견식 수업: 실예와 분석
무모하고 산만한 토의를 막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모든 학생이 자신의 제안을 탐구하고 정당화하도록 하는데 있다. 그는 제안된 원리가 무엇을 의미하며, 그 원리는 사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그 사실은 원리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제안된 모든 원리를 생각해 내는데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학생들에게 제시된 여러 견해를 정당화하려면 학생들의 주의집중을 필요로 한다. 학생들은 스스로가 합리적이어야 할뿐만 아니라 다른 학생들의 합리성도 평가해야 하기 때문에 그들은 복잡한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에 참여하게 된다. Bloom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토의 중에 있는 학생들은 강의 중에 있는 학생보다 이러한 사고를 요하는 학습과제에 무려 8배나 더 참여한다는 것이다. 사실 이러한 복잡한 사고 유형 자체가 토의수업을 정당화하는 강력한 이유가 된다.
Smith & Meux는 교실언어에 관한 연구 결과로서 가치 토의에서의 몇 가지 논리적 요소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다.
1) 평가의 대상으로 대상, 진술, 표현, 사상, 행위 또는 사태와 같은 것.
2) 가치 대상에 적용될 가치 용어로서 선, 불공정, 허위, 바람직함
3) 가치용어가 가치 대상에 적용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나 일반화
4) 가치대상을 기준이나 일반화에 관련짓고 그러므로 평가에 그것을 활용하는 가치 대상에 대한 증거
5) 앞의 네 요소의 상호작용으로부터 도출되는 가치 판단
학생의 진술을 언급함으로써 주장을 정교화 하고 확대하는 것은 효과적인 기법이다. 첫째, 그것은 교사들에게 학생들의 공헌을 칭찬하고 그럼으로써 계속적 참여를 조장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둘째, 교사에게 토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입하기 위한 발판을 제공한다. 이것은 교사가 토의 과정에 정당하게 참여하고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는 유일한 방법이 아니라 참견하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인 것이다. 사실 토의법을 지지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학생들이 여러 자기 문제에 대한 상반된 견해에 직면했을 때 학생들이 심사숙고하도록 자극을 받는다는 것이다. 토의의 요점은 반성을 통하여 하나의 결과를 획득하는 것이다. 이 과정이 토의를 가치 있게 만든다. 왜냐하면 , 구체적인 입장을 설정하는 것은 학생들의 사고력과 아이디어를 동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심화시키는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결정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사고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교사는 집단 구성원들이 공통된 정보를 가졌을 때만이 토의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것이 처음부터 토의의 한계이다. 대부분의 정보는 토의에 의하여 획득되는 것이 아니고, 독서, 경청, 관찰을 통하여 획득된다. 또한 요약의 형태가 의도적이든 최종적이든 요약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요약은 발전을 위한 도약판이 된다. 요약은 불필요한 반복을 점검하고 토의를 다시 문제에 집중시키고, 찬성과 반대되는 내용을 기록하는데 사용된다. 만일 그 학급이 토의에 익숙해 있지 않았다면, 교사는 의심할 여지없이 책임지고 요약을 해주었어야 한다. 그러나 학급 구성원들이 요약할 능력이 있다면, 학생으로 하여금 요약을 시키게 되면 전체 학급 구성원들을 토의에 참여시키게 되며, 지적된 학생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토의에 참여할 기회를 주게 된다. 결과를 예측하는 것만으로 충분치 않으며, 또한 자동적으로 의사결정에 도달하게 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학생은 가능한 결과를 충분히 에측하면서 자신의 정책을 선택해야 한다. 어떤 정책의 가능한 결과를 고려해 보는 것은 합리적 의사졀정에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Suchman에 의하면 학생들을 격려하는 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방법은 탐구를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학생의 의견을 수락하고, 토의에 대한 참여를 환영함으로써 교사는 지속적인 탐구 의욕이 유발되도록 조력해야 한다. 가치 발견식 수업에서 따라야 할 단계를 개괄하면 다음과 같다.
1). 가치 문제를 제시하고 명료화하기
2). 학생들로 하여금 입장 취하게 하기, 일차적 잠정적 입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정의, 발전과정, 이해와 대중문화의 정치성, 산업경쟁력, 대중문화의 폐해 및 향후 대중문화의 미래, 제언
- [올바른 성의식] 성 정의, 성의식, 성개념, 청소년의 성 의식, 대학생 성의식, 성교육 현황, 성교육 실태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전반적 내용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단점을 서술하고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