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roll(캐롤)의 학교학습모형(학교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

I. 학교학습 모형

II. 학습시간의 결정 변인
1. 개인차 변인
가) 적성
나) 수업이해력
다) 학습지속력
2. 수업 변인
가) 수업의 질
나) 학습기회
본문내용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

Carroll(1963)이 개발한 학교학습 모형(model of school learning)은 전체 교육과정에 관심을 둔 완전학습을 위한 모형으로서 학교학습의 여러 형태 중 지적 학습에 작용하는 중요한 변인들을 추출하고 그 변인들 간의 상호관계를 기초로 하여 체계화한 것이다.

(1) 학교학습 모형

Carroll은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과정을 학습하기 위해 실제로 사용한 시간에 따라 학습의 성취 정도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하면, 학습자가 성취한 학습의 정도는 주어진 과제를 학습하는 데 필요한 시간의 양에 대한 학습자가 실제로 학습에 사용한 시간의 양의 비율로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를 공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모형(교수이론) - 글레이저의 수업과정모형,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크론바흐와 스노우의 적성-처치 상호작용모형
  • 교수모형(교수이론) - 글레이저의 수업과정모형,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크론바흐와 스노우의 적성-처치 상호작용모형목차교수모형(교수이론)I. 글레이저의 수업과정모형1. 수업목표2. 출발점 행동3. 수업절차4. 성취도 평가II. 캐롤의 학교학습모형III. 블룸의 완전학습모형수업 전 단계수업 활동수업 후 단계IV. 크론바흐와 스노우의 적성-처치 상호작용모형교수모형(교수이론)학습자의 특성(개인차)에 맞는 적절한 교수-

  • [영어교육] 영어교육전공에 가장 적절한 수업이론 설명하고 타당성 밝히기 [A++]
  • 이론의 결정요인(TTTI 모형)① 학습자의 특성(trait)학습자는 각기 다른 개인차와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② 학습과제(task)학습과제는 수업을 설계하고 전개함에 있어 가장 먼저 고려해 야 한다.③ 수업(treatment)학습자의 특성에 맞게 학습과제를 역동적이고 효율적으로 지도 한다.1.4. 영어교육에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수업이론 및 그 타당성1.4.1. J. B.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1) Carroll의 모형캐롤(J. B. Carroll)은 학습의 정도는 주어진 학습

  • 오수벨, 가네, 캐롤의 교수이론 정리
  • 이론, 명제 등에 내재된 본질적 속성 ㉡ 구속성(nonarbitrariness) - 무임의성(nonrandomness) ; 학습 과제가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인지 구조와의 관 련성 - 인지 구조에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과 잠재력 ㉢ 논리적 유의미(logical meaningfulness) - 학습과제가 실사성과 구속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것 - 학습 자료의 본성에 내재되어 있는 특성 - 학교 과학 수업에 이용되는 대부분의 내용 ②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 ㉠ 인지 구조 -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현재의

  • Carrol의 학교학습모형
  • 모형 보고서(1) Carroll의 모형(2) 기본명제(3) 학교학습모형의 5가지 변인(1) Carroll의 모형캐롤(J. B. Carroll)은 학습의 정도는 주어진 학습과제 성취를 위해서, 학습에 필요한 시간에 대해 학습에 사용한 시간의 함수관계로 보았다. 따라서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전부투입(사용)했다면 학습의 정도는 1, 즉 100% 완전학습이 되는 것이다. 만약 학습에 필요한 시간이 10시간인데 실제로 학습에 투입된 시간이 6시간이었다면, 60%밖에 안되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

  • 교육학 요약정리
  • 교육학 요약정리1.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2. 자유학기제3. 상호제지이론4. 다문화교육5.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6. 교육목표7. 스키너의 강화이론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9.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10. 분산적 지도성1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2. 교육과정 재개념주의13. TTTI모형14. 발전교육론15. 역동적 평가16. PMI법17.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18. 교육과정, 학습, 수업의 실제적 관계19. 아이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