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론 및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업이론 및 수업모형
목표
수업이론의 토대가 되는 학습이론과 수업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각각의 수업이론 및 수업모형이 강조하는 수업절차를 열거할 수 있다.
여러 유형의 수업이론이나 수업모형들을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상황을 나열할 수 있다.
수업이론 및 수업모형
수업이론 (= 교수이론)
특정 학습을 성취할 목적으로 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작하는 과정을 체계화할 수 있는 참조체제를 구성하는 것
적용과 실행에 중점을 둠
수업모형
특정한 수업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처방적 수업전략
행동주의 학습이론
경험과 연습에 의하여 행동에 비교적 영속적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
목적- 자극을 변화시킴으로써 학습자의 반응에서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
(1) 완전학습
학습자의 능력과 교사의 수업에 대한 특별한 가정을 전제로 하고 있다.
존 캐롤(John Carroll)
개인의 적성을 타고난 능력으로 보기 보다
주어진 자료를 학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의 양
함수
학습의 정도 = f ( 학습에 사용한 시간 )
학습에 필요한 시간량
=f ( 학습의 기회, 학습지속력 )
적성, 수업이해력, 수업의 질
숙달의 수준 규정
수업진행
평가
수업계획
블룸(Bloom)
캐롤의 관점을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완전학습 모형을 개발
완전학습 수업모형의 절차
블룸 (Bloom)
교사주도의 집단수업→개별 학습
개별화 완전학습모형의 특성
개별진도
완전학습지향
학생 동기 수준을 높이기 위해 개별 학습이전에 교사의 강의를 활용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학생튜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Gagne`가네의 교수설계이론
  • 수업행태와 방법 및 절차는 바로 수업목표가 무엇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5가지 다양한 수업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유로 Gagne의 수업이론을 목표별 수업이론 이라고 부른다. Gagne의 목표별 수업이론은 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달라지기 때문에 학습조건적 수업모형이라고도 한다. 또는 학습위계이론, 과제분석이론이라고도 한다.2. Gagne & Bringgs가 제안하고 있는 교수체제설계의 단계표 Gagne & Bringgs가 제안하는 교

  • [교직, 교육학] 브루너와 오스벨(Bruner & Ausubel), Gagné(가네)의 수업이론 비교
  • 1. 브루너와 오스벨(Bruner & Ausubel)의 수업이론을 비교하시오.Bruner와 Ausubel은 둘 다 인지주의 심리학자라는 구분에서는 공통점을 갖으나, Bruner는 가장 이상적이지만 비현실적인 수업모형을 제시한 반면, Ausubel은 현대 실제 학습에서 사용되고 있는 현실적인 수업모형을 제시함으로써 차이가 빚어지고 있다.1) Bruner의 수업이론Bruner는 1960년대 이후 미국의 교육과정 및 수업의 개혁운동에, 가장 강력한 이론적 바탕을 제공한 학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지

  • 수업이론과 모형 발표자료
  • 수업이론과 모형*Ⅰ. 수업의 기초1. 수업이론    2. 수업모형Ⅱ. 대표적인 수업이론과 모형 1.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이론2.Bruner의 발견학습3.Carroll의 학교학습모형4.Bloom의 완전학습모형5.Reigeluth의 정교화 수업 이론- 목 차 -*Ⅰ. 수업의 기초1. 수업이론    2. 수업모형*1. 수업이론어떤 현상을 설명함에 있어 이 이론에 포함 된 여러 변인들의 관계를 기술하는 법칙이나 원리현상 안에 포함되어 있는 경험적 사실을 가정 및 가설을 토대

  • [교육공학] 수업이론과 모형의 관계
  • 이론이란 용어대신 모형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이 두가지 명칭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대해서 알아보겠다.Ⅱ.본론가. 수업이론과 모형의 정의수업이론은 어떤 현상을 설명함에 있어 이 이론에 포함된 여러 변인들의 관계를 기술하는 법칙이나 원리들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이러한 이론이란 개념의 대리적 용어로 쓰이고 있는 모형의 개념을 알아보면, 모형이란 어떤 사물이나 현상의 일부 또는 전체의 구조나 기능 및 특성을 단순

  • 브루너 발견식 수업이론 문제풀이
  • 수업)이론은 규범적(기준적)이어야 한다.학습자가 정해진 수준까지 도달하는데 필요한 조건을 제시. 이 때 조건은 개별적이어서는 안 되고 모든 학년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일반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모형: 발견식 수업은 학습자 주변 환경에서 지식의 구조를 발견하도록 하는 수업모형이다.: 브루너는 수업이론의 형성을 위해서는 B지식의 구조, C계열 및 최소한의 A학습의욕, D강화방법의 네 측면을 효율화하는 방법을 제시하여야 한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