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수벨, 가네, 캐롤의 교수이론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05 / 2019.06.0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학습

가네의 학습의 조건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이 3가지 교육이론을 핵심 키워드, 내용 위주로 정리하였습니다.
중요하고 핵심정인 내용만 잘 간추려져 있어 레포트를 작성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목차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학습

▶인지학습이론(congnitive learning theory)
(1) 행동주의와 인지학습이론의 비교
(2) 오수벨의 유의미학습이론
(3) 유의미 학습에서의 인지 과정


가네의 학습의 조건

1. 학습의 조건(conditions of learning)

2. 학습의 유형(types of human learning)

3. 수업의 사태 (events of instruction)

4. 가네의 학습의 조건 이론의 주요 특성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1. 이론

2. 공식

1) [구성변인]
2) [학습시간]
본문내용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학습

▶인지학습이론(congnitive learning theory)

(1) 행동주의와 인지학습이론의 비교

1. 행동주의
① 학습을 관찰 가능한 자극(환경)에 대한 반응(행동)으로 간주
② 강화 결과(reinforcing consequences)를 다룬다.

(2) 오수벨의 유의미학습이론
① 아동의 지능이나 능력의 발달보다는 학습과 인지발달에 관심을 둔다.
② 학습의 의미와 아울러 교수방법을 비교적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 처방적 이론

유의미 학습 vs 기계적 학습


가네의 학습의 조건

1. 학습의 조건(conditions of learning)
인간의 학습을 가능하게 요인으로 가네는 크게 ‘내적 조건’과 ‘외적 조건’으로 구분하였다. 내적 조건은 다시 두 가지로 구분된다. 하나는 특정 학습을 위해서 필요한 학습의 내적 상태이며 다른 하나는 학습과정에서 있게 되는 일련의 인지 과정이다.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1. 이론
- 학습에 필요한 시간과 학습에 사용한 시간인 두 개의 시간 변인을 도입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업의 여러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②교수-학습이론 : 주어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효율적인 절차는 무엇

  • 중등임용 교육학 요약자료
  • 교수방법이 현실적d) 개별화교수체제(PSI)- 입장: Skinner의 프로그램 학습법을 발전시켜 다인수학급에 적용하고자 함e) Ausubel(오수벨)의 유의미 교수이론- (12회) 입장: 학습내용을 조직화하여 제시하고, 선행조직자와 요약정리 및 복습을 통해 학습 내용을 잘 이해하여 구축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설명식 교수- 유의미 학습 조건: 유의미한 학습과제(실사성-명제 의미 보존, 구속성-관계 보존 즉, 개념이나 원리), 새로운 과제와 기존의 인지구조가 관

  • 교수 학습지도 레포트
  • 정리의 원리(4) 내용의 체계적 조직 원리(5) 선행 조직자의 원리(6) 학습 준비도의 원리8. Massialas 의 탐구학습 모형가. 이론적 근거: 듀이의 반성적 사고에 기초(사회과 수업에 많이 사용)나. 탐구교수를 위한 일반적 조건(1) 사회적 측면: 교실의 사회적 분위기는 공개적 토론 분위기 마련되어야 함(2) 가설의 중시 (3) 검증을 위한 사실의 활용다. 탐구 모형의 단계(1) 안내: 교사와 학생 모두가 특정 문제에 민감해지는 단계로서 교사는 이미가르치고

  • 교수 학습지도 레포트
  • 정리의 원리(4) 내용의 체계적 조직 원리(5) 선행 조직자의 원리(6) 학습 준비도의 원리8. Massialas 의 탐구학습 모형가. 이론적 근거: 듀이의 반성적 사고에 기초(사회과 수업에 많이 사용)나. 탐구교수를 위한 일반적 조건(1) 사회적 측면: 교실의 사회적 분위기는 공개적 토론 분위기 마련되어야 함(2) 가설의 중시 (3) 검증을 위한 사실의 활용다. 탐구 모형의 단계(1) 안내: 교사와 학생 모두가 특정 문제에 민감해지는 단계로서 교사는 이미가르치고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비교
  • 가네교수학습이론과 오수벨교수학습이론의 비교, 오수벨교수학습이론과 부르너교수학습이론의 비교 분석Ⅰ. 개요Ⅱ. 교수학습이론의 의미와 성격1. 의미2. 수업 이론의 성격1) 처방적 성격2) 규범적 성격3) 학습 이론, 발달 이론과 일치4) 경험의 구체화5) 지식의 구조화6) 수업 계열의 세분화7) 강화의 역할 강조Ⅲ.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원리와 적용1. 점진적 분화의 원리2. 통합적 조정의 원리3. 선행학습의 요약, 정리의 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