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행정] 장학행정 - 장학의 개념정의, 장학지도의 원리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장학행정

I. 장학의 개념

II. 장학지도의 원리
1. 태도의 원리
2. 창조성의 원리
3. 협동적 과정의 원리
4. 과학성의 원리
5. 효과의 원리

III. 장학지도의 방법
1. 학교방문
2. 연구학교의 운영과 연구수업 실시
3. 현직교육
4. 회담과 상담
5. 교실방문
6. 동료장학
7. 자기장학
8. 임상장학
본문내용
장학행정

I. 장학의 개념

장학은 영어의 'supervision'을 번역한 말인데 영어의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로서 superior는 '우수한', '보다 나은', '위(쪽)의'라는 의미가 있고, vision은 '보기', '관찰'의 의미가 있어 '위에서 보기' 또는 '우수한 사람이 위쪽에서 보기'라는 의미가 된다. 이것은 종래의 장학이 교육현장을 감시하고 감독하는 것을 강조했던 데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장학은 법규면에서 볼 때 계선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 ․ 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 내지 막료활동이라고 할 수 있고, 기능면에서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리화 및 학생의 학습환경 개선을 위한 전문적 ․ 기술적 보조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이념적 측면에서 학습지도의 개선을 위해 제공되는 지도 ․ 조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장학은 교사의 교육활동을 개선하기 위해 전문적으로 지도 ․ 조언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장학은 장학사(또는 장학관), 연구사(또는 연구관) 등 특정한 직명을 가진 사람만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전문적 성장과 수업의 개선을 위해 조언할 수 있는 사람들을 모두 포함한다고 본다. 즉, 교장, 교감, 주임교사는 물론 동료교사도 장학담당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장학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장학담당자가 전문적 자질을 갖추어야 하며 교직의 특성상 인격도 갖추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및 불문법3. 교육경영의 미시적 접근가) 학교경영1) 학교사회a) 학교사회의 구조b) 학교 구성원의 역할c) 학교문화2) 학교경영의 개념a) 민주화의 원리b) 지역성의 원리c) 과학성의 원리d) 계획성의 원리3) 학교경영의 영역나) 학급경영4. 교육경영자가) 교사나) 교장교육행정 및 교육경영I. 교육행정가) 교육행정의 개념교육행정은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지만, 먼저 김종서는 수업과 학습 및 생활지도를 지친하기 위한 봉사적 활동으로서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장학의 개념1) 행정적 측면2) 인간관계의 측면3) 수업적 측면4) 지도성 측면2. 장학의 유형1) 장학의 주체에 따른 장학 유형(1) 교육행정기관 주도의 장학(2) 자율장학(3) 지구별 자율 장학2) 장학의 장소3) 장학의 방법3. 장학의 기본 방향1) 교육과정의 질 관리2) 교수효과성3) 교사의 전문성 발달4) 학교 개선 및 학습 환경 개선4. 유치원에서의 전통적 장학1) 계획수립단계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제도
  • 장학 활동이 교사들에게는 얼마나 의미 있는 활동이 될까? 아마도 답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많은 교사들이 장학을 매우 형식적인 절차로 여길 뿐만 아니라 장학이 자신의 교수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도 믿지도 않는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본 보고서는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제도에 대해 고찰해보고 장학제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1. 장학의 개념 및 정의장학(supervision)은 교육행정에서 중요한 위치

  • [교육행정] 장학의 원리와 유형
  • 장학의 개념은 명확히 규정하기 어렵고 단일의 정의를 내릴 수가 없기 때문에 장학의 개념을 법규면, 기능면 그리고 이념면에서의 네 가지 접근방법을 사용하여 정리하고 있다(김종철과 이종재).법규 면에서 보면, 교육부를 중심으로 하여 전국적으로 행하여지는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장학정책의 수립, 교과과정과 생활지도의 운영감독, 교육공무원 및 학생의 지도, 교육연구에 관한 사항들을 포함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장학행정

  • [교육행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 장학담당자의 직무수행에 대한 새로운 반성과 함께 그 개선 요구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장학의 기능은 바로 장학담당자의 직무 수행에 의해서 발휘된다. 따라서 장학담당자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깊이 고찰하는 일도 장학의 발전을 위해서 우선 필요한 절차라고 생각된다. 본론에서는 장학담당자들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2. 장학 지도의 개념1) 장학의 정의장학(supervision)은 교육행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