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8 / 2017.09.28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
하고 싶은 말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학의 개념
1) 행정적 측면
2) 인간관계의 측면
3) 수업적 측면
4) 지도성 측면

2. 장학의 유형
1) 장학의 주체에 따른 장학 유형
(1) 교육행정기관 주도의 장학
(2) 자율장학
(3) 지구별 자율 장학
2) 장학의 장소
3) 장학의 방법

3. 장학의 기본 방향
1) 교육과정의 질 관리
2) 교수효과성
3) 교사의 전문성 발달
4) 학교 개선 및 학습 환경 개선

4. 유치원에서의 전통적 장학
1) 계획수립단계
2) 실행단계
3) 결과활용단계

5. 유치원 장학의 최근 경향
1) 동료장학
2) 자기장학
3) 임상장학
4) 컨설팅 장학
5) 자율장학
6) 사이버 장학

6. 유치원 장학 중 자율장학의 효과
1) 교사의 전문적 발달
2) 교사의 개인적 발달
3) 유치원의 조직적 발달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학의 개념은 강조점, 접근 방법, 시대 변화 등의 요인에 따라 달리 정의될 수 있다. 즉 장학을 행정, 경영 측면에 초점을 두고 보는지, 수업 및 교육과정에 초점을 두는지 또는 지도성에 강조를 두는지에 따라 달리 정의된다. 장학은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한 모든 지도 및 조언 활동을 의미한다. 그런데 교육 활동의 개선은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수 학습 활동의 개선이 그 핵심이 되며, 단위 학교에서 설정된 교육 목표의 효율적인 달성을 위한 집단적이고 협력적인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이들은 여러 학자들의 정의에 포함되어 있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 교수행위의 개선 등은 그 표현에 있어서 다소 차이는 있지만 넓게 보아 교육활동의 개선이라는 단어로 표현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전문적, 기술적 활동, 지도, 조언 활동, 직접적, 간접적으로 제공되는 지도성, 지도 및 조언 및 조정, 정보제공, 자원봉사, 직접적, 간접적 영향 등의 표현들은 지도 및 조언을 중심적 개념으로 하는 것이라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정한(2004). 장학론.서울:학지사.
강영삼(1995). 장학론.서울:하우.
정태범(2002). 장학론. 교육과학사.
이종만(1992). 장학의 개념 정립. 교육학논총.
김형관 외(2000). 신장학론. 학지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직문화의 수준이 높은 것을 감안 할 때, 이러한 조건을 갖추지 못한 초임교사 등의 교육 경력이 적거나 학력 또는 자격이 낮으며 동시에 유아교육현장에서 열심히 일해야 할 교사들에 대해서, 교직의 성장단계에 따른 교직문화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연수교육 및 구체적 지원 방안이 절실히 필요하다.둘째, 국․공립기관 및 구립기관에서만 유아교육기관의 교직문화수준이 높게 나타나 앞으로 국가의 제도적 차원에서 사립유치원이나 사립보육시설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장학금을 받았고 졸업할 때는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건축에 대해 더 공부하고 싶어 광주에 있는 ○○대학교에 편입을 하여 건축기사 자격증을 땄지만 관심 있어 하는 시공보다는 설계위주의 수업 방식 때문에 수업에 소홀하여 성적은 좋지 않았지만 시공 지식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고 자부합니다. 5) 지원동기 우리나라에는 무수한 건설업체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진실로 건실하고 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회사를 찾아 입사한다는 것

  •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
  • 교직200(79.5.18),교직 200-115(81 .3.4),교직 200-199(’84.10.6),교직 01254-508(’86.12.18)36초등 수업개선 연구교사 연구발표대회 ◦ 시․도규모 대회 1, 2, 3등급으로 평정◦ 초등에 한하여 2001년부터 시행초등 81111-206(2001.2.27)37청소년단체활동사례발표대회◦ 시․도규모 대회 1, 2, 3등급으로 평정(교육청 주최) ◦ 2001년부터 시행평생 81142-461(2001.2.27)38초등 특별활동 우수 실천사례 공모전◦ 시․도규모 대회 1, 2, 3등급으로 평정(교육청 주최) ◦ 초등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서술을 통하여 학습자들 이 기초 기능 습득에 흥미와 의욕을 높이도록 구성할 필요가 있다.(8) 신교육과정의 도입에 따른 다양화된 교육과정운영에 따라 예상되는 탄력적 교사제도의 도입은 전문교과 담당교사의 부단한 자기 연찬과 행정당국의 계획된 산업체 연수기회 등을 통하여 산업현장의 실천적 실무능력을 갖춘 교사 양성이 필요하다.(9) 공업계 고등학교의 산학 협동은 방안은 공업계 고등학교와 산업체의 연계에 의한 주문형 교육과정 운영

  • 교육 - 교육학 요약
  • B형 시험지(오차발생)    ③ 반분 신뢰도 : 검사문항을 반문하여 오차정도 분석                - 동일 내용을 반복하는 많은 문항을 시간제한 없이 풀게해야 한다.            ex) 인성검사(MMPI) : 55문항, 두가지 반복    ④ 문항내 적합치도 : 각 문항을 독립된 검사로 생각하고 문항의 오차정도를 분석         - 쿠드-리차드슨 공식    ⑤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 문항이 많을수록      - 이질적 집단일수록, 동질적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