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치원 장학활동 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칭찬받은레포트에요~
- 목차
-
Ⅰ. 서 론
Ⅱ. 유치원 장학의 이론적 고찰
1. 장학(supervision)의 개념
2. 장학의 목적
3. 원내 자율장학의 개념과 특성
4. 원내 자율장학의 3영역
Ⅲ. 원내 자율장학을 위한 새로운 개념 탐색
Ⅳ.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원내 자율장학의 방향
Ⅴ. 느낀점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원에서는 수업개선에 대한 투철한 실천 의지와 연구가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되고 있다. 그에 대한 방법의 하나로 각 원의 실정에 맞는 장학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의 자율화 분위기가 정착되어 가면서 장학활동에 대한 인식도 크게 변화되고 있다. 종래의 교육 행정기관이 주도하는 장학지도에 대비하여 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교내 장학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됨이 그것이다.
주삼환(1990)은 상부의 장학이라면 아무리 옳은 장학이라 해도 교사들은 지시, 통제로 받아들이기 쉬운 반면에 원내 장학은 교사와 수업 그리고 학생과 가까이 있음으로써 실질적인 장학을 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실제로 장학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임상장학과 같은 전문적인 장학지도가 실시되어야 하나 장학사의 인력 부족 등으로 교사와 1:1로 대면하면서 수업 기술 향상을 위한 협의를 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그러나 원내장학은 원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 직원에게 장학지도의 기회가 확대되고 이에 따라 계획적이며 지속적인 지도가 가능하여 장학지도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장학의 개념과 목적, 원내 자율장학의 개념 및 특성, 원내 자율장학의 방향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유치원 장학의 이론적 고찰
1. 장학(supervision)의 개념
장학(supervision)의 개념에 관해서는 시대에 따라 강조하는 내용이나 수준 또는 접근법에 따라 학자들간에 조금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장학의 개념이 사용자의 입장에 따라 다른 의미를 띠고 있기 때문에 개념상 혼동이 일어나고 있는데, 김종철은 장학의 개념에 대한 혼동요인으로 다음 네 가지를 들고 있다. 즉, 첫째, 장학에 관련된 용어의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둘째, 장학사(관)가 행하는 행정사무 가운데 장학이 아닐 경우가 있고, 학교장이나 교육감의 소관업무 중에도 장학에 관한 것이 있으며, 셋째, 장학의 대상영역이 광범하여 행정과 장학의
- 참고문헌
-
1. 남정걸(1999). 장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육과학사
2. 이윤식(1999). 「장학론: 유치원․초등․중등 자율장학론」. 서울:교육과학사.
3. 인천광역시 북부교육청(1995). 「생각하며 가르치며」(유아교육 실무수첩).
4. 장승화(2001). 유치원 원내 자율장학의 운영실태와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총신대 교육대학원
5. 엄기영(1998). 유치원 자율장학 개선방안.공주전문대학 논문집,24,189-2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