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학의 개념 및 정의
2. 장학의 기능
3.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
4.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기본방향
5.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내용과 방법
6.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7.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학 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창 시절에 학교에 장학사가 온다는 소리에 학교 구석구석을 대청소를 했던 기억이 난다.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태도가 부드러워지자 장학이 매일 왔으면 좋겠다는 아이들의 대화가 머리를 스친다. 학생들에게는 별 의미가 없는 장학 활동이 교사들에게는 얼마나 의미 있는 활동이 될까? 아마도 답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많은 교사들이 장학을 매우 형식적인 절차로 여길 뿐만 아니라 장학이 자신의 교수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도 믿지도 않는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본 보고서는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제도에 대해 고찰해보고 장학제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장학의 개념 및 정의
장학(supervision)은 교육행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학자들간의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는 부분이기도 한다. 교육행정기관에서 단위학교에 대한 장학은 핵심적 기능이며, 단위학교에서도 교육과정의 운영 및 수업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장학은 필수 불가결한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 영어로 supervision이라는 용어는 어원적으로,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로서 ‘높은 곳에서 우수한 사람이 본다.’는 뜻으로 원래 視學 내지 督學을 의미한다. 어원적으로는 감시 또는 감독을 의미한다. 유럽에서는 장학을 inspection이라고 쓰고 있는데, 이것은 in과 spect의 합성어로서 ‘들여다본다’는 뜻으로 ‘감시’, ‘시찰’, ‘검열’ 등의 감독이 된다.
해방 후 도입된 supervision이란 용어는 지도 조언 또는 장학으로 번역되었다. 장학이라는 개념은 장학에 대한 접근방법과 강조 점의 차이로 인하여 시대와 장소,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장학의 담당자도 해방 전까지는 視學官 또는 視學이라고 부르다가, 해방 후에는 장학관, 장학사로 불렀다. 현재 일반적으로 쓰여지고 있는 장학의 개념에 관해서는 장학에 대한 접근방법과 관점 및 강조점의 차이로 인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어 오고 있다. 특히 장학이 그 이론에서 뿐만 아니라 실제에 있어서도 우리나라 보다 훨씬 발달해 있는 미국 등 선진국의 경우 학자들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장학의 개념에 관한 논의가 제시되고 있다. 종합적으로 Wiles와 Bondi(1980)는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정리, 분석한 결과 장학에 대한 개념 정의는 대체로 다음과 같이 6가지로 구분된다고 밝혔다
참고문헌
유아교육과정 이기숙 교문사 200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주삼환외5명 학지사 2005
교사 발달에 적합한 장학의 이론과 실제 - 박은혜외3명 정민사 1999
장학론 -유치원․초등․중등 자율장학론- - 이윤식 교육과학사 1999
유아교육기관 장학론 - Joseph J. Caruso 교문사 1992
『교육전문직의 역할 연구(1995)』 서울 교육연구원
교육행정․경영신론 - 김윤태 배영사 1995
변화하는 시대의 장학 - 주삼환 원미사 1997
장학론 - 정태범 교육과학사 1996
장학론 - 강영삼 세영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
  • 영유아보육 및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되어 왔으며, 특히 보육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양질의 보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져 왔다. 이렇게 보육서비스 수준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과거 양적 확충 위주의 국가 보육정책으로 인한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의 재고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다.우리나라의 보육사업은 1921년 서울에서 태화기독교사회관이 탁아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시작되었다. 그 후 일부기관에서 탁아소를 설치 운영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치원 평가와 어린이집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시설은 스스로 자체점검을 실시하게 되며, 보육시설 평가사무국의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평가를 거쳐 국가가 인증자격을 부여하게 된다. 둘째, 보육시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제도이다. 보육시설 스스로 평가인증지표 및 지침서에 따라 점검한 결과,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정비하고 준비하여 보육시설이 영․유아들에게 전문적인 보호와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2.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배경보육시설에 대한 평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C)유치원 평가와 어린이집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0k
  • 유아교육의 목표가 제대로 성취되었는지의 여부를 밝혀 유아 교육 활동의 전반적인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유아 교육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평가가 필수적이다. 유아교육기관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부모들은 자신들의 투자와 노력에 대한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2. 평가인증제도의 의미보육시설 평가인증이란 어린이집 환경, 보육프로그램, 시설장과 교사의 자격, 운영, 영양 및 위생관리, 안전, 가족과 정보공유 등 어린이집이 갖추어야 할 항목

  • [장학] 장학담당자의 자질
  • 목 차Ⅰ. 서 론.1~2Ⅱ. 본 론1.장학.2~52.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대한 기본 방향5~133.장학담당자.14~20Ⅲ. 결 론21※참고문헌.22Ⅰ.서 론최근 사회 문제화되고 있는 조기교육의 열풍 속에서 부모들은 조기교육을 부추기는 분위기에 영향을

  • [유아교육기관경영]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 방향
  • 장학활동 기능의 분석보다는 선진 국가의 교육이론과 교육이념을 토대로 새로운 장학의 개념을 설정하는 것이다. 선진 국가의 교육이론을 도입하여 장학의 개념을 규정하는 데 있어 문제점은 통일된 정의가 확립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그러나 공통적인 견해는 학습지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지도조언하는 전문적인 봉사활동을 장학이라 보고 있다.본론에서는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