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유형분류(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특수유형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4 / 2015.08.1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과정의 유형

I. 교과중심 교육과정

II. 경험중심 교육과정

III. 학문중심 교육과정

IV. 인간중심 교육과정

V. 특수 유형 교육과정
1. 중핵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3. 융합 교육과정
4. 통합 교육과정
5. 개방 교육과정

본문내용
교육과정의 유형

교육 사조에 따른 주요 교육과정을 분류하면 지식중심이냐 경험중심이냐에 따라서 일련의 연속선상에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지식 자체에 경사된 교육과정으로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들 수 있고 그 다음 경험 쪽으로 가면서 학문중심 교육과정, 그리고 인간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으로 대별해 볼 수 있다.

I. 교과중심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체계적 전달이 매우 중요하다. 교사의 지도하에 학생이 배우는 모든 교재와 지식이 중심이 되며 전달의 대상이 명료하다. 지식은 그 자체의 논리적 체계에 따라 배열한다. 주된 내용은 문화유산을 전달하는 것이며 교사가 전달자로서 일방적 획일적 수업을 하므로 설명식 수업이 일반적인 교수법이다. 교사가 권위를 가지고 지식을 전달하는 교사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비민주적이며 아동의 흥미와 자발성을 경시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육에 적용하여 “청소년들이 성인 생활을 영위할 때 경험하지 않으면 안될 일련의 일들이다”라고 하였는데 교육학 가운데서 이런 뜻을 지닌 연구영역이 바로 교육과정론이다.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의 개념은 크게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흐름으로 분류되고 있는데 그것은 교과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

  • [교육학] 교육과정
  • 과정 구성요소 간 관계4) 교과과정 구성원리나. 교육목표의 설정1) 목표의 의미2) 교육목표의 설정3) 교육목표의 설정요소4) 교육목표의 분류가) 전통적인 분류방식나) 현대적 분류방식다. 교육 내용의 선정1) 개요2) 선정기준 및 원칙라. 교육내용의 조직1) 수직적 조직의 형태2) 수평적 조직의 형태3) 결론마. 교수-학습과정바. 교육과정의 평가4. 교육과정의 유형가. 교과중심 교육과정나. 경험중심 교육과정다. 학문중심 교육과정라. 인간

  • 교육과정의 4가지 유형
  • 교육과정이란, 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일반적 기준이다. 즉 ,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서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하는 형태를 일정한 분류기준에 따라 유형화 해놓은 것으로 여러 학자들의 분리에 근거한 교육과정의 유형으로는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의 교육 과정을 들 수 있다.따라서 우리는 시대가 변함에 따라 그 시대가 요구하

  • 교육과정및평가2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영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개발론 브루너의 지식의구조설명하시오0k
  • 교육과정에 실용주의적 요구, 학문은 개념과 원리나 법칙 등으로 이루어진 구조주의적 요구, 학습자는 지식이나 의미의 주도적 구성 여부인 구성주의적 요구의 영향력을 종합 절충하여 실제로 교육과정은 다양한 모양으로 나타난다. 즉 사회의 실용적 요구는 직업, 사회적응, 사회개조 교육과정 등으로, 학문의 구조적 요구는 교과, 학문, 성취 중심 교육과정 등으로, 학습자들의 요구는 경험(아동), 인간, 인지 중심 교육과정 등으로 다양한 유형으로 나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경험이 없는 아이에게 개념을 가르치기 위해 조작할 수 있고 촉감을 느낄 수 있는 수업 전략 활용Iconic representation(영상적/심상적 표상)이해를 표상하기 위해 이미지 활용다이어그램, 상상력 동원 전략Symbolic representation(상징적 표상)이해를 표상하기 위해 언어, 부호, 수학기호 등 상징체계 활용선행경험을 가진 학습자에게 새로운 개념을 가르칠 때 친숙한 상징체계 활용2. 브루너*표상 체계의 계열화계열 불변성: 지적 발달 과정은 동작>심상>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