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과정의 유형


1. 교육과정의 분류유형
1)학자별 분류
2)일반적 분류

2. 주요교육과정의 성격
1)교과중심 교육과정
2)광역(통합)교육과정
3) 경험중심 교육과정
4)중핵교육과정
5)학문중심교육과정
6)인간중심교육과정
7)통합교육과정(Integrated Curriculum)

<교과·경험·학문중심교육과정의 비교>

<교과중심교육과정과 경험중심교육과정 비교>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교육과정 비교>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본문내용
교육과정의 유형


1. 교육과정의 분류유형

1)학자별 분류


2)일반적 분류

(1)교과중심 교육과정- 페이데이아(Paideia)교육과정, 분과 교육과정, 상관교육과정, 융합형교육과정
(2)광역(통합)교육과정
(3) 경험중심 교육과정- 활동교육과정, 생활영역교육과정
(4)중핵교육과정- 교과중심 중핵교육과정, 아동중심 중핵교육과정,
사회중심 중핵교육과정
(5)학문중심 교육과정
(6)인간중심 교육과정

2. 주요교육과정의 성격

1)교과중심 교육과정

- 개념
①가장 전통적이며 보편적인 교육과정으로서 희랍시대의 7자유과가 그 선구
②지식의 체계를 존중하는 것으로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이 배우는 일체의 교과와 교과를 말함
③각 교과별로 학생을 교육하여 가는 학습계열
④각 교과자체의 논리와 체계를 조직적으로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것이 주된 역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와 과정유형,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지침과 과정선택,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과 외국 사례, 향후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발전 과제와 시사점 분석
  •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와 과정유형,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지침과 과정선택,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과 외국 사례, 향후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발전 과제와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Ⅲ.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과정유형1. 인문 과정2. 사회 과정3. 자연 과정4. 정보․공학 과정5. 외국어 과정6. 예․체능 과정7. 직업 과정Ⅳ.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지침Ⅴ.

  • 교육과정4공통현대교육사조와교육과정유형을설명하시오0
  • 교육과정4공통)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0유아교육과교육과정4공통)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0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Ⅰ. 서 론모든 것은 변한다. 자연도, 인간도, 사회도, 국가든 모든 것은 변하게 되어 있다. 그래야 좋은 세상이 빨리올 수 있는 것이다. 교육도 변한다. 교육이 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교수 방법이 개발됨으로 인한 경우도 있고,

  • 교육과정의유형
  •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① 개념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역사적으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지식의 체계를 존중하는 것으로, 학교에서 학생이 배우는 모든 교과와 교재를 말한다. 여기서 교과란 인류가 쌓아올린 문화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조직한 것이다. 따라서 학문 또는 진리의 체계를 학생들의 발단단계에 맞추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정선하여 그 범위를 정하고 또 어려운 점과 쉬운 점을 고려하여 편성한 것인데

  • 교육과정의이해 교육과정의유형 교육과정개발과정과절차 우리나라교육과정의번천
  • 교육과정의 이해CONTENTS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관계교육과정의 유형123교육과정 개발과정과 절차4PART1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관계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관계1) 수업의 개념수업(instruction)이란 교사가 학생들에게 지식, 기능, 태도를 길러주는 과정이다.특정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적, 의도적 활동12) 교수의 개념1교수(teaching)란 교사가 “교육적 의도”를 가지고 하는 일체의 활동을 의미한다.“교육적의

  • 교육과정개발전략유형 및 개발모형
  • 교육과정 개발전략유형 및 개발모형개발매개에 따른 전략 유형교육과정 개발모형① 체제적 접근② 인력자원 개발 접근③ 연구평가적 접근④ 실험환경적 접근① 교육과정 개발의 분류② 기술적, 과학적 접근1) Tyler 2) Taba3) Saylor, Alexander4) Johnson ③ 비기술적, 비과학적 접근1) 개방교육 모형2) Weinstein, Fantini3) Lawton4) 이성호1. 체제적 접근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하나의 종합계획 전략여러 가지 구성요소들을 상호 관련 지어 하나의 총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