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의 유형과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 중심 교육 과정
2. 경험 중심 교육과정
3. 중핵 교육 과정
4. 학문 중심 교육 과정
5. 인간 중심 교육 과정
6. 잠재적 교육 과정
7. 영(Null) 교육 과정
Ⅱ. 한국의 교육 과정 변천
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1945 ∼ 1946)
2. 교수요목기(敎授要目期)(1946 ∼ 1954)
3. 제1차 교육과정기(1954 ∼ 1963)
4. 제2차 교육과정기(1963 ∼ 1973)
5. 제3차 교육과정기(1973 ∼ 1981)
6. 제4차 교육과정기(1981 ∼ 1987)
7. 제5차 교육과정기(1987 ∼ 1992)
8. 제6차 교육과정기(1992 ∼ 1997)
9. 제7차 교육과정기( 1997 ∼ )
본문내용
Ⅰ.교육과정의 유형

우선 교육과정의 유형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즉, 교육과정의 개념과 성격부터 간단히 알아보자.
교육과정(curriculum)의 어원적 의미는 라틴어의 currere에서 유래하였으며 '경주로(競走路)' 또는 '경주하는 그 자체' 즉 활동의 장소나 활동의 연속을 뜻한다. 그리고 교과 중심의 정의에서는 오래 지속되어 온 과목, 즉 문법, 읽기, 수사학, 논리학, 수학 등과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서적들로 이루어진 것(Hutchins), 또는 과목의 교수 요목(course of study)을 뜻한다. 그밖에 경험 중심의 정의에서는 학습자가 학교의 지도 하에서 행하는 경험의 전부(Doll), 학문 중심의 정의에서는 학문에서 유래한 지식으로 이루어진 것(Phenix), 인간 중심적 교육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가지게 되는 경험의 총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럼 이제부터 위와 같은 개념으로서의 교육과정에 어떠한 유형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 유형별로 보다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교육과정의 유형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되고 있다. Caswell의 분류에서는 ①과학적 교과 교육 과정 ② 광역 교육 과정 ③ 생활 영역 교육 과정 ④ 생성 교육 과정으로 분류하고 있고, Hopkins의 분류에서는 ① 교과 교육 과정 : 상관 교육 과정, 융합 교육 과정, 중핵 교육 과정 ② 경험 교육 과정 : 광역 교육 과정, 중핵 교육 과정으로 되어 있으며, 미국 Maryland주의 분류에서는 ① 교과 교육 과정 ② 상관 교육 과정 ③ 융합 교육 과정 ④ 광역 교육 과정 ⑤ 중핵 교육 과정 ⑥ 경험 교육 과정으로 분류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과정 및 평가
  • 교육관의 개요⑴ 선발적 교육관⑵ 발달적 교육관⑶ 인본주의 교육관(4) 세 교육관의 비교(5) 결론2. 검사관의 개요⑴ 측정관⑵ 평가관⑶ 총평관 ⑷ 검사관들의 비교⑸ 결론3. 교육평가의 개념 및 기능⑴ 교육평가의 개념⑵ 평가 목적⑶ 교육 평가의 기능⑷ 학교에서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제 모형⑴ 교육평가 제 모형의 개요⑵ 평가 제 모형들⑶ 결론r참고문헌교육 과정 및 평가1. 교육관의 개요1차교

  • [한국교육제도] 학교교육제도
  • 교육과정상의 현격한 차이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 복선형은 역사적으로 유럽에서 발달하였기 때문에 유럽형이라고 불리며, 사회계층을 재생산하고 고정화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계급적 학제라고도 불린다.③ 분기형 학제(gabelungs system)복선형과 단선형의 중간 형태로서, 복선형의 기초부분이 통일되고 그 위로 복수의 학교계통이 병존하는 학교제도를 의미한다. 이는 각 나라의 현실적 학제를 설명하기 위하여 독일의 비교교육학자 F. Hilker에

  • [교육학] 교육학이란?
  • 교육학) : paidos(어린이) + agogos(이끌다) = paidagogos(교사, 안내자)고대 그리스 사회 : 지식인 출신의 전쟁 노예가 시민 자녀의 교육 담당2) 필요성독자적 생존 능력 배양 :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 데에는 ‘본능적 행위 이외의 것’이 필요 기간 : 15-30년(문화에 따라 시차 발생) 보통교육(common education) : 초, 중등교육 - 사회 적응에 필요한 공통적인 교육 전문교육 : 고등교육3) 형태교수-학습 : 가장 전형적, 과정 중시 훈련/교화 : 특정한 목적 하에 기능/가

  • [국가, 사회, 북한, 교육, 교육제도, 교육과교사, 교육행정] 북한의 교육제도
  • 과정을 거침.3개월 이상 결석시 유급졸업제도예비심사(응시자격 심사)와 졸업시험을 엄격히 시행함. 학교별로 졸업시험위원회를 구성하여 졸업사정 업무를 담당함.2. 의무교육의 변천사⑴ 초등 의무교육의 기반 조성기(1945~1956) 해방이후 초등 의무교육에 제도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인 시기. 초등 의무교육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1947년 사범전문학교와 인민교원양성소를 설치하여 교원을 양성함. 학령아동 조사를 통해 취학에 대비하였

  •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개념과 유형,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배경과 변천사,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내용 및 특수치료교육(치료교육)과 미술치료 지도, 특수치료교육(치료교육)과 미술치료 사례 분석
  • 교육(치료교육)의 배경과 변천사,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내용 및 특수치료교육(치료교육)과 미술치료 지도, 특수치료교육(치료교육)과 미술치료 사례 분석Ⅰ. 개요Ⅱ.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개념Ⅲ.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유형1. 물리 치료1) 기본 방향2) 지도와 평가상 유의점2. 작업 치료1) 목표2) 방법Ⅳ.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배경1. 치료 교육 활동의 개념2. 개정 중점1) 기본 방향2) 개정 중점3) 치료교육활동 교육 과정 운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