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요약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의 정의
2. 교육과정의 성격 :
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4. 교육과정의 기본모형
5.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비교
6. 현대 교육과정의 동향
7. 교육과정의 기초적 배경
8. 교육과정의 유형 분류 :
9. Pinar의 교육과정이론의 분류
10. 교과중심 교육과정
1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수정형
12. 경험중심 교육과정
13. 중핵중심 교육과정 :
14. 학문중심 교육과정(=학문탐구중심 교육과정)
15. 나선형 교육과정
16. 인간중심 교육과정
17. 통합교육과정

본문내용
1. 교육과정의 정의
1) 교과중심 교육과정 : '교수요목', '학년별 교과별 교수내용의 체계',
2) 경험중심 교육과정 :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갖게 되는 모든 경험의 총체이다.'
3) 학문중심 교육과정 : '일련의 구조화된 의도적인 학습결과', '지식의 기본구조'
4) 인간중심 교육과정 :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갖게 되는 모든 경험의 총체이다.

2. 교육과정의 성격 :
민주화, 생활화라는 대전제와 함께 종합화, 활동화, 개별화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1) 교육과정은 넓고 포괄적이어야 한다.
2) 교육과정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어야 한다.
3) 교육과정은 사회적 요구와 필요를 충족시키어야 한다.
4) 교육과정은 개인차가 고려되어야 한다.
5) 교육과정은 생활중심적이고 창의성을 기르는 것이 되어야 한다.
6) 교육과정은 부단히 재검토되고, 개정되어야 한다.
7) 교육과정은 전인적 발달을 위한 포괄적인 계획이어야 한다.
8) 교육과정은 각 지역사회 및 학교의 특성이 반영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ka0***
    (2007.03.19 10:40:08)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