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경영전략] 기업의 내부적 환경과 변화요인, 기업의 라이프사이클, 스테이크홀더분석, 균형성과표, SWOT분석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환경과 경영전략

Ⅰ. 기업의 내부적 환경과 변화요인

Ⅱ. 기업의 라이프사이클

Ⅲ. 스테이크 홀더 분석

Ⅳ. 균형성과표

Ⅴ. 환경분석으로서 SWOT 분석법

1. SWOT 분석법이란?
2. 효과적 전략개발을 위한 SWOT분석
1) 외부적 여건: 환경의 조건과 변화
2) 내부적 역량
3) SWOT 분석의 수행
본문내용
환경과 경영전략

기업이 살아남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경영전략을 필요로 하는데, 이러한 전략은 기업조직의 활동범위(domain)를 결정하고 내부적 환경요인과 외부적 환경요인의 적합성에 따라 수립된다.

I. 기업의 내부적 환경과 변화요인

기업의 성장과 쇠퇴 요인으로서 외부적 환경요인도 중요하지만 기업의 내부적 환경요인도 중요하다. 예를 들면 경영진의 교체, 중요한 자원의 부족, 기업문화의 변혁 등 조직 내부나 직접적 이해관계자에 의해 나타나는 환경요인도 중요하다.
조직 내부에서의 저항은 기업의 적응능력을 저하시켜 조직 변화를 방해하는 문화로 나타나기도 한다. 조직 내부의 변혁 저항요인은 다음과 같다.

(1) 구조적 경직성, 조직적 경직성
(2) 시대에 뒤떨어진 사고나 전략에 기초한 유연성이 없는 발상
(3) 변혁을 설어하는 사고와 행동이 있는 기업문화
(4) 현재의 전략적 요건에 맞지 않는 역효과의 변혁 추진력

II. 기업의 라이프사이클

조직적 저항요인의 종류와 강점은 기업의 역사, 업적, 문화에 따라 정해지지만, 그 중에는 예측 가능한 발생 패턴이 있다. 이것이 기업의 라이프사이클(Company Life cycle)이다. 우선 창업자가 기업을 세울 때에는 비전과 목적이 명확하고 방향성이 정해져 있어 비전의 실현에 필요한 경영자원이 배치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맥도날드 마케팅전략 분석-한국맥도날드 사례
  • 환경분석마케팅은 시장, 즉 고객과 경쟁기업을 늘 인식하고 이들의 변화를 추적하여 이에 즉각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대외지행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환경에 대한 감수성이 예리하게 작용한다.기업 혹은 더 크게는 업계의 거시적, 미시적인 환경 요인을 알아봄으로써 그 기업이 처한 상황을 살펴보고 미래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뒤에서 내외부적인 환경 요인을 간단한 표를 통한 SWOT분석을 통해 다시 한번 언급하겠지만 먼저 여기서 우리가 조사하려는

  • 도미노 피자 마케팅 전략
  •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판단되기 때문이다. 반면 패밀리레스토랑의 2004년 매출액 기준 시장규모는 전년대비24.5% 성장한 5,218억원의 시장을 형성하며 성장세 유지할 전망이다. 이는 내적으로는패밀리레스토랑 업계의 공격적인 지방점포 확대전략의 지속,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증가와 가계지출 중 외식비에 대한 비중의 증가, 식생활의 서구화, ’4년 7월 이후본격적인 주 5일 근무의 확대 등 우호적인 외부환경의 변화로 소비계층이 20~30대에서가족

  • [국제경영사례분석] 이랜드의 중국진출사례
  • 법인 중심Ⅲ. ENVIRONMENT3.1. EXTERNAL ENVIRONMENT - 중국 중심3.1.1. 중국의 의류시장3.1.2. 중국 의류 시장의 경쟁구조3.1.3. 중국 소비자 특성3.1.4. 중국 정부의 정책3.2. INTERNAL ENVIRONMENT2.2.1. 경영자 분석3.2.2. 중국 이랜드의 STP전략3.2.3. 중국 이랜드의 4P 분석3.3. SWOT ANALYSISⅣ. E.LANDs COMPETITIONs in CHINA4.1. 중국 시장의 양상4.1.1. 세계 패션의 각축장으로서의 상해4.1.2. 상해의 패션 상권4.2. 이랜드의 중국 내 경쟁자 분석(여성 캐주얼 시장)4.2.1. 에스쁘리(ESPRIT)

  • [마케팅성공사례] 롯데제과 `자일리톨` 마케팅사례
  •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민감해 제품 라이프 사이클이 짧다는 것이다. 가장 짧은 시간 내에 역사적으로 남을 만한 브랜드로 성장한 롯데 자일리톨 껌이라고 이러한 잠재적인 문제를 피해갈 수는 없을 것이다. 지금과 같은 성장을 유지하면서 브랜드를 장수시킬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지금까지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역사 속에서 명멸한 수많은 제품과 같은 길을 가게 될 가능성이 높다. Ⅲ. 2000년 마케팅 성공 전략 1. 환경분석 1) 경제적 환경

  • (인강)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시험완벽정리
  • 요인으로 작용(태도, 가치관, 취향, 성격, 사회적 배경, 신체적 매력, 경제적 능력 등)심지어 우울한 사람은 우울한 사람을 더 좋아하는 성향이 있다고 한다.유사한 사람을 선호하는 ‘유사성’은 보통 사람들이 일관성과 균형을 유지하려는데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상보성- 자신이 갖지 못한 점을 보완해주는 사람에게 끌리는 속성지배적인 남성과 순종적인 여성, 활달한 여성과 조용한 남성등이 상보성의 관계에 있다.21세기는 남성다움(mach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