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지도의방법(강의법, 발문법, 토의법, 교육연구방법론, 학습지도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1,52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1) 강의법
(1) 강의의 준비
(2) 강의의 실시
(3) 강의법 활용시 유의점
2) 발문법
(1) 사고수준에 따른 발문의 유형
(2) 발문의 전략
(3) 발문법 활용시 유의사항
3) 토의법
(1) 토의식 수업방법의 유형
(2) 토의의 계획과 실시
- 본문내용
-
강의법(lecture method)은 오래된 전통적 교수방법으로서 특히 중세대학의 교수방법으로 큰 몫을 하였다. 그 후 강의법은 18~19세기에 접어들어 헤르바르트(Herbart)에 의하여 단계이론으로 더욱 체계화 되었다.
헤르바르트는 강의를 통하여 신경체제로 들어가는 개념들이 어떻게 학습자 개개인의 통각체제(apperceptive mass) 또는 정신상태(인지상태; mental states)를 구성하게 되는가 하는 심리학적 과정을 깊이 연구하였다. 헤르바르트에 따르면, 통각체제의 형성은 곧 새로운 개념이 제시되어 의식세계에 들어가면서 시작된다. 어떤 한 개념이 의식세계의 중심으로 들어가면 그 개념은 자기보존을 추구하게 되는 바, 그것을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그 속에 원래 있었던 불활성의 다른 개념들과 결합하기 시작한다. 이때 만약 결합이 원만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어느 한 쪽의 개념은 사라질 수밖에 없는데, 이렇게 새로운 개념들이 기존 개념들과 이루어지는 관계형성의 과정이 곧 통각의 과정이다.
이러한 통각과정의 원리에 기초하여 헤르바르트는 4단계 교수법을 주장하였는데, 그것은 명료·연합·계통·방법이다. 이후 그 후학인 레인(Rein)은 5단계 교수법(준비·제시·비교·총괄·적용)을 제시하였는데, 이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준비단계인데, 강의를 하는 데는 두 가지 준비가 필요하다. 하나는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학습자의 기존 인지구조를 정리하여 새로운 개념을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를 갖추도록 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난 시간, 지난 학기, 지난 학년에 배운 것 즉, 선수학습의 내용을 정리하고 요약하면서 회상시켜야 한다. 이때 학습자에게 의문을 제기하면서 지적인 자극을 가하면, 그것이 곧 학습자의 내재적인 동기형성을 하게 된다.
둘째는 제시단계인데, 여기에서 교수자는 학습자에게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게 된다. 개념을 제시할 때는 다른 개념과의 특성적 차이를 분명히 하여 제시함이 좋고, 제시를 위해서는 온갖 종류의 구두화가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교육연구방법론. 김석우,최태진 공저. 학지사
교육연구방법. 김병성 저.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공간 - 한중일 삼국의 공간문화의 비교와 분석
- 시장조사론_설문 조사를 위한 조사지를 작성 중이다. 이때 설문지의
- 본인이 스트레스를 지각하는 상황과 그런 상황에서 주로 사용하는 대처 방법은 무엇인가
- 한중일 전통조경과 누정
- [동양사] 한중일 삼국의 정원문화 비교
- 우리나라 현대화 이전과 이후 노인지위 역할과 변화에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윤리적 쟁점이 발생했을때 해결할 수 있는 준거틀(기준원칙)들을 설명하시오 이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소개하고,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게 되었다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설명하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1주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이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