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해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해서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원격교육이란

2. 원격교육의 장점
1) 개별학습과 협동학습
2) 평생교육
3) 상호작용
(1) 비 접촉성 커뮤니케이션
(2)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4) 유연성
5) 교육 비용대비 효율성
6) 교육 기회와 대상의 최대화
7) 심리적 부담의 해소

3.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개선할 점
1) 교육 환경의 문제
2) 의식 문제
3) 컨텐츠의 질
4) 표준화 문제

4.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발전방향
1) 콘텐츠의 개발
2) 법, 제도적인 정비
3) 국가차원의 전략 수립
4) 바람직한 인식 확산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원격 교육의 발달을 기술공학적 관점에서 분류하면 크게 3세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세대는 우편제도를 이용한 통신교육의 시대, 2세대는 방송을 중심으로 한 대중 전파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의 시대, 그리고 3세대는 발달된 정보통신 기술을 도입한 상호 작용적 원격 교육의 시대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의 한 예가 인터넷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교사와 학생 모두의 학습용 정보교환이 상대적으로 쉽고, 원거리에서도 여러 학생들과의 집단학습이 가능하여 새로운 유형의 커뮤니케이션 조성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해서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신나민(2007). 원격교육입문. 서현사.
정인성(2002). 원격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영환 외(2003). 원격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윤병희 외(2003). 원격교육체계 및 교육방안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정책방향,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대해서 아주 면밀한 조사를 위해서, 교육에 대한 새로운 철학을 위해서 행동 프로그램을 위해서 모든 교육 기획, 정책 입안, 실천 등을 위한 “마스터 개념”으로서 그들의 야심은 교육이라는 단어가 결국에는 사람들 마음속의 오늘날의 세계에서 평생교육과 동의어가 될 것이라는 것이었으며 “경험을 꾸준히 재구성하거나 재구축 하는”, 평생교육을 요구한다.우리나라에서는 1973년 8월 UNESCO 한국위원회에서 개최한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세미나

  • [노인복지론] 대표적인 고령사회인 일본의 실버산업의 현황을 기반으로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발전방향
  • 우리나라는 실버산업 시장이 아직 초기단계라 다양하지 못한 서비스 제공과 많은 시행착오 때문에 사회비용이 과다하게 지출된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 될 수 있겠다.5.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우리나라 실버산업이 발전하려면 실버산업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요자인 노인이나 예비노인들과 실버산업 서비스를 공급하는 공급자인 민간기업, 그리고 이를 위해 법적,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정부가 서로 상호 협력해야 실버산업이

  • 우리나라(한국)의 사회복지 발달사에 대한 생각을 논하시오.
  • 대해서도 사회 복지적 차원에서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것이 우리나라 사회복지분야의 과제라고 생각한다. ※ 참고자료- 지역사회복지론 : 오정수. 류진석 공저. 학지사 (57~80쪽)- 외국민간원조단체의 활동과 한국 사회사업 발전에 미친 영향 : 최원규. 박사학위논문 초록- 지역사회복지론 : 제일에듀원격평생교육원 (40~45쪽)- 한국사회복지관협회 자료(연혁 및 현황, 복지관의 정의, 사업내용)- 네이버 지식백과 사회복지 社會福祉 (두산백과)- 네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다문화 교육과정차 례1서론2교육과 불평등 관련 이론3다문화 교육의 정의4다문화 교육의 목적5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6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분석(캐나다, 영국, 일본, 스웨덴)7다문화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교과 외 교육과정, 그리고 영(零)교육과정으로 분류하였다. 교육과정을 학교교육과정에 따라서는 의도된 교육과정, 전개된 교육과정, 실현된 교육과정으로 분류할 수 있고,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수준에 따라서는 국가수준 교육과정, 지역수준교육과정, 학교수준 교육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교육과정은 고정된 개념이 아니다. 시대와 교육학의 발전에 따라 다르게 정의 될 수 있다는 말이다. 교육과정에 대해서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