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07 / 2017.03.07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
1. 경험주의 교육과정
2. 홀리스틱 교육과정
3. 잠재적 교육과정
4. 다문화 교육과정
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1. 경험주의 교육과정
2. 홀리스틱 교육과정
3. 잠재적 교육과정
4. 다문화 교육과정
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목차
Ⅰ. 다문화 교육과정
1. 서론
2. 교육과 불평등 관련 이론
3. 다문화 교육의 정의
4. 다문화 교육의 목적
5.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6.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분석(캐나다, 영국, 일본, 스웨덴)
7. 다문화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 복지적 대안
8. 결론
9. 참고 자료

Ⅱ.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좌정
1. 서 론
2.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
3. 인성 교육의 필요성
4. 인성교육의 실상과 저해 요인
5. 인성교육의 방법론적 원리 및 사례 분석
6. 향후 인성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
7. 결 론
8.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세계화, 국제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현 상황에서 세계 각 나라는 무한 경쟁과 상호 협력 속에서 상생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를 하나의 울타리로 보고 각각의 민족과 문화의 특징이 고유한 정체성을 바탕으로 조화롭게 공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가 우월감이나 열등감 없이 서로의 가치를 동등하게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이러한 세계의 변화는 국내에서 5천년 역사를 가진 단일 민족이라는 우리의 민족정체성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며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룬 우리나라는 노동력 부족, 출산율 저하로 인한 이주노동자, 결혼이주민, 북한이탈주민의 증가로 ‘다문화’란 용어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이러한 국내의 변화는 다문화 교육이 새롭게 주목 받게 되었으며, 대학 및 학회 관련 단체들의 연구실적 또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다문화 교육에 관한 연구 저변 확대가 되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다문화 교육에서 중요시 하는 민족정체성이 무엇이며, 주류집단과 소수집단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이며, 향후 연구 주제가 무엇인가에 관한 논의가 개별 연구자들의 학문적 관심이나 필요에 의해서 표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2. 교육과 불평등 관련 이론
교육과 불평등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이 있다. 이들은 모두 교육을 통한 ‘사회적 재생산’에 주목하지만 각기 다른 관점을 취하며 논의를 전개한다.
일리치는 학교가 보호 ? 양육의 제공, 역할 지위의 제공, 사회의 지배 가치 학습, 사회에서 통용되는 기술과 지식의 습득, 이 네 가지 기본 업무를 발전시켰다고 주장한다. 그는 학교가 공식적인 교과목이 아닌 것들도 상당히 많이 가르치며, 규율과 통제를 통해서 사회질서에 대한 몰비판적인 수용을 학생들에게 암묵적으로 주입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한다. 즉 숨겨진 교과 과정은 아동들에게 인생에서 자기 역할이 ‘자기의 위치를 알고 거기에 머무르는 것’이라고 가르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누리. 「혼혈인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해결을 위하여, 2014
교육복지의 개념에 관한 고찰, 김인희, 교육행정학연구, 2006. 10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경험 선정 아이디어, 권충훈, 한국콘텐츠학회, 2008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2016) / 박철용 / 경기도다문화교육센터
한국 사회의 다문화교육 지향과 실행전략(2009) / 김용신 / 사회과교육 48권 1호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와 교육적 비전(2011) / 권명희 / 극동대학교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연구/ 정희태 / 동아대학교
한국사회의 다문화 교육 방향성 고찰, 이민경 저, 한국교육사회학회, 2008. 6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학교적응 - 제갈종기, 신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5
「인성교육의 방향과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이옥경,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15)
한국교육학회(2001), 인성교육, 서울 : 문음사
「인성교재의 내용분석에 비추어 본 인성교육의 실제적 의미」이효련, 창원대학교대학원 논문(2012)
박병기, 심성보, 이인재, 조강모 공역(2009). 아동인격교육론, 서울: 인간사랑.
손봉호, “인성교육 : 필요, 성격, 방법”, 철학 문화 연구소, 2013
서명원외(2009). 교육학 대사전. 서울:교육과학사.
이택휘, 유병열(2010). 도덕교육론, 서울: 양서원
박경은,「바람직한 청소년 도덕 교육:윌슨(T.Wilson)의 도덕교육론을 중심으로」,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전반적으로 도움이 되었다
  • 45115***
    (2017.10.01 13:03:33)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2017]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경험주의 교육과정차 례1서 론2경험의 정의3경험의 다양성4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5경험주의 교육과정의 유형6경험주의 교육과정의 원리7결론8참고자료1. 서론듀이의 교육철학은 철학을 교육의 전반적인 토대로 삼고, 교

  •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홀리스틱 교육과정, 경험주의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홀리스틱 교육과정, 경험주의 교육과정)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홀리스틱 교육과정1서론2홀리즘과 홀리스틱의 개념3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이념4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방법5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비전6홀리스틱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원리7참고 자료 1. 서론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은 교육

  • 교육과정4공통) 두 문항을 선택-경험주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하여 자세히 논하시오0k
  • 교육과정4공통) 두 문항을 선택-경험주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하여 자세히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교육과정홀리스틱 교육과정잠재적 교육과정다문화 교육과정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Ⅰ. 서 론유아교육은 국가의 동량(棟梁)을 키우는 소중한 일로, 장차 유아들이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라, 국가와 사회에 큰 그릇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이 잘되려

  • [교육과정]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홀리스틱, 잠재적교육과정]
  • 방송통신대 1학기 과제물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학과유아교육과 4학년※ 과목교육과정※ 유형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홀리스틱, 잠재적교육과정❚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1) 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 교육과정 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보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2017학년도 1학기 과제물교육과정과제 유형: (공통)형과제: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목차Ⅰ. 서론Ⅱ. 본론1. 잠재적 교육과정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2) 잠재적 교육과정의 관점3)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 4) 잠재적 교육과정과 표면적 교육과정의 비교5)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의2.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1) 인성교육의 핵심 덕목2) 인성교육 저해 요소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