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국사회의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하여 논하시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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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방통대 활용 참고자료 입니다.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현재 한국사회의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평생교육이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태아에서부터 생을 마감할 때 까지 평생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 보완 교육,성인 기초 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 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 참여 교육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 활동을 의미하기도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에 대해 살펴보고 현재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또 해결방안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우리나라 평생교육법
1) 평생교육법의 제정 취지
평생교육은 직장을 다니거나 주부님들이 주로 편하게 이용하는 제도로서, 대학을 굳이 가지 않아도 학력을 맞출수 있고 각종 자격증 취득에 있어서 용이한 조건을 맞출수 있도록 되어있다.
2) 평생교육법의 기본 체제
사회교육 용어로는 식민지 국민의 의식을 교화시킬 목적의 교육 방법으로 사용되었다는 주장이 있으며,「사회교육법」은 일본 및 인도에서 사용되고 다른 나라에서는 대부분 성인교육법, 직업교육법, 계속교육법 등의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또한 사회교육이 공급자를 위주로 하는 교육적 측면을 중시한 점고 달리 평생교육은 수요자 입장에서 자기주도적인 학습, 개별화 학습을 중요시하는 「열린교육사회·평생학습사회 건설」이라는 교육개혁방안에 따라서 사회교육법을 평생학습법으로 변경해서 시안을 제정하였다.
2. 우리나라 평생교육 문제점
원격대학 등을 통해서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이 대충대충 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마찬가지로, 모든 원격대학의 강의가 재탕 삼탕을 하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어쩌면 양질의 강의를 제공하는 학교와 열정적인 수강생이 더 많으리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서 언급한 사례와 같은 문제점이 존재하고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이런 기현상은 쉽고 빠르게 학사학위를 취득하고자하는 수요와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 수업료를 벌어들이려는 공급의 절묘한 일치가 만들어낸 촌극이 아닐까 싶다. 또한 시험 부분도 굉장히 쉬운편이며 실제적으로 공부를 하는사람은 많이 없다.
문제가 되는 것은 학점은행을 통한 학사학위 취득을 위하여 시간제수업을 듣는 경우이다. 대상을 좀 더 축소하자면 학사편입에 응시하기 위하여, 신속히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바라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제2의 수능이라고 불리는 편입학이 얼마나 경쟁이 치열한 지에 대해서 이번에 자세히 논하지는 않겠다. 다만 일반편입학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경쟁률을 보이는 학사편입학에 지원하기 위하여, 졸속으로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사례가 많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실제로 올해 서울시내 명문대로 꼽히는 대학 중 한 곳에 학사편입학한 김아무개(남·22)씨는 전적대학이 없다. 정확히 말하면, 학점은행을 이용하여 2년 만에 학사학위를 취득했다. 김씨는 "시간제수업으로 한 학기에 24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어요. 또한 학점으로 인정해주는 자격증이 있기 때문에 2년 만에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했어요"라고 자랑스럽게 밝혔다.
또한 편입영어학원 공부를 병행하면서, 그 많은 학점을 시간제수업으로 수강하는 것이 가능했냐는 질문에는 "강의는... 그냥 소리는 끄고, 플레이만 시켜서 출석체크만 하고요, 중간·기말시험은 강의교안을 다운 받아서 컨트롤 + F만 하면 돼요."라고 말했다. 컨트롤 + F는 윈도우의 찾기 기능이다. 검색어를 입력하면 해당 검색어가 있는 곳을 찾아준다. 즉, 시험도 어차피 온라인이기 때문에 강의교안을 보면서 내용을 찾아서 쉽게 시험을 치를 수 있다는 말이다. 이런 방법으로 김씨는 총5개 원격대학에서 받은 성적의 평균이 백분위로 98점이 넘는다. 이 성적은 고스라니 학점은행 성적표에도 반영되고, 학사편입 시에 전형요소로 쓰인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최연순.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2010년 평생교육백서. 교육과학기술부, 평생교육진흥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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