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비고스키 이론을 서술하고 이론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의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Ⅰ 서론
비고스키는 피아제와 같은 해인 1896년에 러시아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80세 이상을 산 피아제와는 달리 37세라는 젊은 나이에 폐결핵으로 요절했다. 그는 모스코바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하였고, 그 후 문학과 언어학을 공부하였으며 예술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비고스키는 아동발달에서 문화와 사회적 관계를 강조하였기 때문에 그의 이론은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으로 불린다. 최근 그 이론이 영어로 변역되어 서구 사회에 알려지게 된 후 그의 이론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비고스키가 사망한 지 60여년이 지난 지금 그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오늘날 아동발달에서 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었기 때문이다. 아래에서는 비고스키 이론 및 이 이론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의 예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아동발달에 대한 비고스키 이론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5
- 김경은외, “유아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0
  • 사회적 환경과 조건 속에서 자기 자신의 꿈과 능력을 키우고,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태도와 기술을 습득하기 마련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사회가 급변화 하면서 가정교육과 사회교육, 또는 유아교육과 성인교육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김영우 등은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사회적, 개인적, 제도적인 차원에서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1) 사회적 차원에서 평생교육인간의 현실은 사회적으로 구성된 현실이며, 역사적 사건에서 일상사에 이르기

  • [교육심리] 비고츠키에 모든것
  • 사회-문화적 요인들이 아동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2) 심리학자 Blonsky인간의 기술공학적 활동들이 그들의 심리학적 구성요소의 이해에 중요하다고 주장한 초기의 사람.Blonsky  행동은 단지 행동의 역사로서 이해되어져야만 한다. → 그의 입장 채택.3) 신경심리학회를 통한 Kornilov와의 만남Kornilov - Moscow의 심리학 연구소의 소장.심리학의 행동주의적이고 마르크스주의적인 이론을 공식화하고조장하는데 헌신적인 젊은 과학자 끌어 모

  • [유아사회교육]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
  • 환경문제백서>에서 구체적으로 서술되기 시작함 ▶ 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국제적 노력○ 오늘날의 환경문제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가 되었음(Melendez, 2000)- 지구온난화, 오존층 파괴, 삼림파괴, 산성비, 사막화, 해양오염, 유해화학물질의 확산 등 지구적 환경오염이 국경을 초월하여 모든 국가와 생명체에 영향을 미침 - 생태위기: 자연에 문제가 생겨 이로 인해 인간사회의 지속적 존립이 위협받는 상황을 의미월드워치연

  •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
  • 행동을 촉구하거나 통제한다.(3)상호 인간적 기능(lnteractional function): 인간이 사회 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타인과 소통하는 기능을 한다.(4)개인적 기능(personal function): 자신의 고유한 생각, 감정, 태도 등을 포현함으로써 개인적 일체감을 확립한다.(5)발견적 기능(heuristics function): 환경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기능을 한다.(6)상상적 기능(imaginative function): 현실 세계로부터 벗어나서 상상적인 세계를 만들어 내는 기능을 한다.(7)정보적 기능(representational fu

  •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지니는 중요성과 교육적 의미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서술하고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두 가지 관점이 각각 적용된 (활동의) 예를 제시하여 비교 분석한 후 각 관점에서 요구하는 바람직한 상호작용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Ⅱ. 본론1.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지니는 중요성보육시설의 교사는 영유아와의 바람직한 일상적 양육과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영유아의 신체, 인지, 사회, 정서 등 모든 측면의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적합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