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유아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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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독교 유아교육의 정의

1. 기독교 유아교육의 정의

2. 기독교 유아교육의 범위

3.기독교 유아교육의 오해(2)와 바른 원리(1)

Ⅱ.기독교 유아교육의 목적 및 목표
1. 기독교 유아교육의 목적

2. 기독교 유아교육의 목표

Ⅲ.발달심리학 이론과 기독교 교육과의 관계

1.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

1) 사회 심리적 발달단계에 따른 기독교 유아교육에의 적용

2.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
1) 인지 발달이론에 따른 기독교 유아교육에의 적용

3. 비고스키의 사회 문화적 발달이론
1) 사회 문화적 발달이론에 따른 기독교 유아교육에의 적용

4. 골드만의 유아종교발달에 대한 연구
1) 골드만의 유아종교발달에 따른 기독교 유아교육에의 적용

5.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
1) 파울러의 신앙 발달이론에 따른 기독교 유아교육에의 적용

Ⅳ.기독교적 유아교육 내용

1. 성경적 가르침

2. 기독교 유아교육 내용의 예
1. Alta Vista 교육과정의 내용

2. Nation 대학 교육과정

3.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

Ⅴ.기독교 세계관의 정의와 기독교 세계관의 중요성

Ⅵ.성경적 유아관 (또는 인간관)

Ⅶ.기독교 유아교육 방법의 원리

Ⅷ.기독교 유아교육의 통합적 접근

1. 통합 및 교육과정 통합의 의미

2.일반교육 측면에서의 통합교육

3. 통합을 위한 접근방식

4. 통합을 위한 목표 및 원리

5. 4~5세 : 주제중심

6. 5세 : 프로젝트 접근 중심

7. 절기행사 프로그램

1.부활절
2.추수감사절
3.성탄절
*기독교 유치원의 성경적 통합교육 과정 실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기독교 유아교육의 목적 및 목표
1. 기독교 유아교육의 목적
Eavey는 기독교 교육의 목적을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받아들이고 고백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보았으며 Joy는 사람들이 개인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받아들이고 그 기독교 신앙 안에서 자기 완성과 성숙을 하도록 도모하는 것이며, 성숙한 의사결정과 내면화된 기독교적인 가치관을 반영하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보았다. Wyckoff는 기독교 교육의 목적은 사람들이 통합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사회적으로 깨어있는 그리고 하나님을 충실히 인식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Chadwick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기능을 잘 할 수 있으며 그리스도의 몸의 일부로서의 기능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준비시키는 것을 기독교 교육의 목적이라고 보았다. Van Brummelen은 그리스도의 책임있는 제자가 되도록 인도하는 것이 기독교 교육의 목적이라고 보았으며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첫째, 삶에 대한 기독교적 안목의 기초, 틀, 의미를 명백히 들어내기, 둘째, 타락하긴 하였으나 하나님의 창조계의 경이로움과 잠재성을 들어내기 위해 창의성, 능력 개발하기, 셋째, 기독교적 원리와 조화를 이루는 가치관 개발, 성경적 관점에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삶의 의미 경험하기와 하나님이 부여하신 재능으로 하나님과 이웃에게 봉사하기 등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상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기독교 유아교육의 목적은 하나님과 인간, 그리고 자연과의 관계 속에서 설명되어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기독교 유아교육의 목적을 하나님과의 관계, 인간과 인간의 관계,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의 세 측면으로 나누어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 유아가 하나님은 세상의 모든 것을 만드신 분이며 우리의 구세주가 되심을 알고 하나님을 믿고 따를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인관과 인간과의 관계- 유아의 기독교적인 가치관을 내면화하며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통해 사회에 잘 적응하며 이웃을 섬길 수 있도록 돕는다.
셋째,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하나님이 만드신 경이로운 창조계를 잘 돌보고 즐길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도록 돕는다.

2. 기독교 유아교육의 목표
구체적인 목표를 영적, 인지적, 신체적, 사회적, 그리고 정서적인 발달영역으로 나누어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 영적 발달
-유아가 하나님을 창조주로 알도록 하며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다.
-성령의 능력과 인도 하에 있도록 하기 위해 하나님과의 관계를 계속적으로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유아들이 지닌 지적인 호기심을 자극하고 창의성을 계발시키며 일상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을 성경적인 관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도록 돕는다.

● 인지적 발달
-유아가 자신의 몸은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임을 깨닫고 청결하고 건강하게 잘 보존하도록 돕는다.
-유아의 기초적인 오감각과 대,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균형잡힌 신체발달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 사회적 발달
-유아가 하나님의 속성을 따라 부여받은 옭고 그름을 판단하는 능력을 계발하고 발달시킴으로 기독교적인 가치관을 확립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사회-도덕적 논제에 성경적인 관점을 갖고 반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스도 안에서 또래와 성인과의 관계를 개발하고 발달시키도록 돕는다.
-유아가 속한 공동체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그 공동체에서 봉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참고문헌
1.유아를 위한 기독교교육, 루시 W 바아버, 오태용, 정경사, 1983. 제목과 출판사 이름에서 주는 것과 같이 보수적인 접근이 아니라 종교교육적인 접근.
2.김희자(2004). 교사론.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어떤교사가 될 것인가?
3.정희영(2004).기독교유아교육론. 교육과학사.
4.기독교 유아교육 자료집 황은숙(2005)남두도서
5.기독교 유아교육 방법론 연구 황선중저자.
기독교 유아교육과정 (공저, 다음세대)
기독교 유치원교육과정( 공저, 창지사)
주제중심의 기독교 유아교육과정 (공저, 다음세대)
기독교 유아교육방법론 (공저, 다음세대)
기독교 아동교육 (역서, 엠마오)
그리스도인의 자녀양육과 인성발달 (역서, 총신대학교 출판부)
기독교 세계관으로 가르치기 (공역서, 예영출판사)
기독교 유아교육론 (교육과학사 정희영)
논문-기독교 유치원의 성경적 통합교육과정 설계 /유정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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