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심리학의 이해 발표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
서론
본론
1. 언어의 정의와 특성
1) Webster사전의 정의
2) 교육학자의 언어의 정의
3) 언어학자의 언어의 정의
4) 언어의 특성(Petty와 Jensen, 1980)
2. 언어의 기능
3. 사고의 정의
4. 사고의 기능
5. 언어과 사고와의 관계
1) 언어와 사고는 동일하다(waston)
2) 언어와 인지는 상호의존적 (vygotsky)
3) 언어상대성과 언어결정론
① 언어가 사고를 결정 (Sapir-Whorf)
② 오우프의 언어상대성 이론
③ 훔볼트의 언어유기체설
4) 언어와 인지는 독립적 (chomsky)
5) 언어 보편성과 사고우위론
① 인지발달이 언어발달을 결정 (piaget)
② slobin의 사고우위론
③ Jhonston의 사고우위론
④ 라이프니츠의 이성의 진리와 사실의 진리
언어가 사고에 영향을 준다는 입장과 사고가 언어에 영향을 준다는 입장의 비교
결론
서론
인간의 삶에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건 언어와 연계되지 않은 상황은 없다. 언어적 방식으로 지식의 대부분이 전달되며, 언어를 매개체로 여러 형태로 사회 공동체의 구성원들과 접촉을 가지며, 지식을 넓히며, 공동 작업으로서의 계획을 실현시킬 수 있는 것이다. 언어란 토대 위에 복잡한 사고 체계를 완벽히 수행시킬 수 있는 것이며, 감정 표현 등을 가능하게 한다. 언어는 인간 삶 전반을 다루며, 인간 공동체 전제의 한 요소인 것이다. 언어는 도구로서, 공과 분야에 있어서 기계의 특성, 작동법을 제대로 알고 있을 경우, 정확하고 적합하게 사용, 적용하듯, 언어라는 도구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면, 언어를 진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은 언어를 사용하여 생활하고 있으며, 인간이 인간답게 생활하기 위해서 언어는 인간 생활의 필수적 요소로써 더불어 살아가기 위하여 효과적인 의사 표현과 감정을 표출하는 인간만이 가지는 중요한 도구이며, 인지와의 밀접한 관계로 사고 구조가 정교할 수록 언어가 더욱 중요시된다.
특히 언어는 모든 생활과 활동에 기본이 되기 때문에 유아기에는 그들의 성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아니할 수 없다.
언어는 사고를 반영하기도 하지만 사고를 촉진하고 계발하는 능력을 담당한다. 그러나 언어와 사고간의 관계에 대해 사고가 언어에 의해 달라진다는 주장과 사고에 따라 언어가 달라진다는 주장간의 고전적인 논란이 있으나 이 논란은 양자택일로써 해결할 문제가 아니고 다른 요인들과 함께 언어와 사고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Bates, Benigni, Bretherton, Camaioni, & Voltea, 1977, pp. 258-261).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에 대하여 역사적으로 맨 먼저 관심을 보인 것은 철학이었다. 희랍 철학자들은 반드시 언어를 사고와 관계 속에서 생각했었다. 그들은 사고의 원형이 먼저 있어서, 그것이 언어의 범주나 개념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했었다. 이러한 전통은 서구철학의 대가인 Hamman(하먼), Herder(헤더), Humboldt(홈볼트), Locke(로크) 등에 의해 더 깊이 다루어지게 되고, 그 때마다 경험주의적 입장을 자극하는 셈이 되어서 결국은 선천이냐 후천이냐 하는 인간을 보는 두 가지 관점의 예리한 대립으로까지 번지게 되었다.
본론
1. 언어의 정의와 특성
J. G. Hamann(1730~1788)은 “말이 없으면 이성도 없고, 따라서 세계도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했다. 또한 소쉬르의 말을 빌리자면, 생각이란 것은 꽉 한정된 것이라곤 아무 것도 없는 성운과 같은 것이다. 미리 형성된 개념이라곤 있는 것이 아니며, 언어가 나타나기 전에는 똑똑한 것이라곤 아무것도 없다 했다. 즉, 언어로 인해 우리의 무한한 생각은 유한하게나마 표현이 되는 것이다.
1) Webster사전의 정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디어윤리] 광고의 설득(특별한 수용자(어린이))에 관한 고찰
- ICT 기기(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시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전통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과 현대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을 선정하여 비교해보시오
- 직업명이 남성인 경우에는 직업명을 그대로 쓰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명칭에 ‘여’를 붙여 여교사, 여자경찰, 여류작가, 여의사 등을 붙여서 사용하고 있다 위와 같이 생활 속의 남녀 불평등 예시를 찾아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고, 정책적, 실천적 해결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