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심리학의 이해 발표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
서론
본론
1. 언어의 정의와 특성
1) Webster사전의 정의
2) 교육학자의 언어의 정의
3) 언어학자의 언어의 정의
4) 언어의 특성(Petty와 Jensen, 1980)
2. 언어의 기능
3. 사고의 정의
4. 사고의 기능
5. 언어과 사고와의 관계
1) 언어와 사고는 동일하다(waston)
2) 언어와 인지는 상호의존적 (vygotsky)
3) 언어상대성과 언어결정론
① 언어가 사고를 결정 (Sapir-Whorf)
② 오우프의 언어상대성 이론
③ 훔볼트의 언어유기체설
4) 언어와 인지는 독립적 (chomsky)
5) 언어 보편성과 사고우위론
① 인지발달이 언어발달을 결정 (piaget)
② slobin의 사고우위론
③ Jhonston의 사고우위론
④ 라이프니츠의 이성의 진리와 사실의 진리
언어가 사고에 영향을 준다는 입장과 사고가 언어에 영향을 준다는 입장의 비교
결론
서론
인간의 삶에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건 언어와 연계되지 않은 상황은 없다. 언어적 방식으로 지식의 대부분이 전달되며, 언어를 매개체로 여러 형태로 사회 공동체의 구성원들과 접촉을 가지며, 지식을 넓히며, 공동 작업으로서의 계획을 실현시킬 수 있는 것이다. 언어란 토대 위에 복잡한 사고 체계를 완벽히 수행시킬 수 있는 것이며, 감정 표현 등을 가능하게 한다. 언어는 인간 삶 전반을 다루며, 인간 공동체 전제의 한 요소인 것이다. 언어는 도구로서, 공과 분야에 있어서 기계의 특성, 작동법을 제대로 알고 있을 경우, 정확하고 적합하게 사용, 적용하듯, 언어라는 도구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면, 언어를 진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은 언어를 사용하여 생활하고 있으며, 인간이 인간답게 생활하기 위해서 언어는 인간 생활의 필수적 요소로써 더불어 살아가기 위하여 효과적인 의사 표현과 감정을 표출하는 인간만이 가지는 중요한 도구이며, 인지와의 밀접한 관계로 사고 구조가 정교할 수록 언어가 더욱 중요시된다.
특히 언어는 모든 생활과 활동에 기본이 되기 때문에 유아기에는 그들의 성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아니할 수 없다.
언어는 사고를 반영하기도 하지만 사고를 촉진하고 계발하는 능력을 담당한다. 그러나 언어와 사고간의 관계에 대해 사고가 언어에 의해 달라진다는 주장과 사고에 따라 언어가 달라진다는 주장간의 고전적인 논란이 있으나 이 논란은 양자택일로써 해결할 문제가 아니고 다른 요인들과 함께 언어와 사고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Bates, Benigni, Bretherton, Camaioni, & Voltea, 1977, pp. 258-261).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에 대하여 역사적으로 맨 먼저 관심을 보인 것은 철학이었다. 희랍 철학자들은 반드시 언어를 사고와 관계 속에서 생각했었다. 그들은 사고의 원형이 먼저 있어서, 그것이 언어의 범주나 개념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했었다. 이러한 전통은 서구철학의 대가인 Hamman(하먼), Herder(헤더), Humboldt(홈볼트), Locke(로크) 등에 의해 더 깊이 다루어지게 되고, 그 때마다 경험주의적 입장을 자극하는 셈이 되어서 결국은 선천이냐 후천이냐 하는 인간을 보는 두 가지 관점의 예리한 대립으로까지 번지게 되었다.
본론
1. 언어의 정의와 특성
J. G. Hamann(1730~1788)은 “말이 없으면 이성도 없고, 따라서 세계도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했다. 또한 소쉬르의 말을 빌리자면, 생각이란 것은 꽉 한정된 것이라곤 아무 것도 없는 성운과 같은 것이다. 미리 형성된 개념이라곤 있는 것이 아니며, 언어가 나타나기 전에는 똑똑한 것이라곤 아무것도 없다 했다. 즉, 언어로 인해 우리의 무한한 생각은 유한하게나마 표현이 되는 것이다.
1) Webster사전의 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 속담을 통해 본 북한과 남한
  • 사회 심리학에 해당된다.)에 대한 재발견작업이 뒤늦게 일어나고 있다. Wundt가 이처럼 심리학을 두 개로 구분한 배경은 인간의식의 연구에서 자연과학적 접근으로 가능한 부분과 불가능한 부분이 있다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즉 감각, 지각과 같은 하위 정신 기능은 자연과학에서 사용하는 실험적 접근이 가능하지만, 인간의 사고, 창조력과 같은 고등 정신 기능은 실험에 의해 연구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후자의 연구에서는 언어, 관습, 신화 및

  • [유아놀이활동][유아게임활동]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정의, 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특성, 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기능, 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사례, 유아놀이와 유아게임활동의 교육적 가치 분석
  • 과학적 지식을 자연스럽게 구성하도록 촉진한다. 예를 들면, 물폭포 놀이나 공폭포 놀이에서, 유아는 물과 공이 떨어지는 현상을 관찰, 비교, 실험하는 과정에서 왜 물질은 아래로 떨어지는가?, 무엇이 물질을 잡아당기는가?에 관심을 갖게 된다. 유아는 다양한 물질을 떨어뜨려 보는 즐거운 놀이 활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무게, 속도, 중력, 인력에 대한 물리학적 지식을 구성할 수 있다. 2) 유아의 놀이는 내적 동기가 유발되는 과정 지향의 행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전파에도 자극을 주었다.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는 인간의 발달에서 사회문화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비고츠키는 이러한 상호작용에서 필요한 요소인 언어의 습득을 중요시 하였다. 그의 근접발달영역은 교육심리학에 중요한 의미를 주었다. 근접발달영역은 아동이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지만 성인의

  • [유아교육] 유아교육에 있어 홀리스틱 교육과 유아 사이버 인터넷 예절교육 및 부모교육 분석 고찰
  • 사회를 폭넓게 이해하고 가정의 환경, 즉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으로서 부모의 양육태도 등을 알며, 부모와 교사간의 친밀감을 형성하게 하여 아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4) 수업참관유치원에서의 수업참관은 부모로 하여금 가정과 다른 상황에서 나타나는 자녀의 행동과 지적 능력에 대해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그들 또래와의 차이를 발견하게 하여 도움을 주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유치원에서 실시하는 학습내용의 지도방법

  • 형태론 레포트
  • 사고되지 않은 순수한 광기에 대한 파악이 또 하나의 억압일 수 있다고 본다. 또한 구조주의가 구조의 우선성에만 매달려 인간을 언어구조의 운반자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며, 인간의 자율성을 지나치게 무시한다고 비판하는 관점도 있다. 또 마르크스주의자들은 구조주의가 인간정신의 산물, 언어적 산물에만 매달려 경제적 토대를 무시하므로 관념적일 수밖에 없다고 비판한다.* 1.음운론 : 음성>음운>음절2.형태론 : 형태소>단어(or조사)3.통사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