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비고츠키에 모든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 Vygotsky의 생애
B. Vygotsky 이론의 배경
C.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D. 상호작용이론
E. 근접발달영역
F. 학습과 발달
G. Piaget 와 Vygotsky의 유사점과 차이점
H. 근접발달 영역과 교수-학습 이론
J. 제한점
본문내용
C.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Vygotsky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사회, 문화, 역사적인 측면을 제시한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정신은 독립적 활동이 아니라 사회학습의 결과이며 , 일상에서의 과제 해결은 성인이나 혹은 뛰어난 동료와의 대화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이처럼 사회의 보다 성숙한 구성원들과 상호 작용하는 동안 자신의 문화에 적합한 인지과정이 아동에게 전이된다. 따라서 Vygotsky는 상호작용에 필수적인 요소인 언어의 습득을 아동발달에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 생각한다.
Vygotsky는 아동의 지적 발달이 내적 언어와 사회적 언어 모두에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한다. 아동이 일정한 양의 비언어적인 사고와 비지적인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문제해결의 초기에는 비언어적인 사고가 사용되며 이 시기가 지나 후에야 구체적인 단어로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아동이 2세 정도 되었을 때 사고와 언어가 결합되기 시작하며, 점차 언어는 지적이고 합리적이 된다. 아동이 언어의 상징적 기능을 발견하게 되는 것도 이 시기이다. 사고와 언어의 결합은 아동의 단어에 대한 호기심과 어휘력의 빠른 습득 등으로 나타난다.
4세가 되면 언어는 아동의 사고 형성에 구체적인 도움을 주게 된다. 아이가 목적달성에 필요한 수단을 얻기 위해 마음속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내적 언어라고 한다. 아동에게 있어서 내적 언어의 사용빈도는 과제수행의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증가하였고, 과제의 난이도와 정적 상관을 보였다. 즉 문제 해결에 있어서 곤란도가 높을수록 내적 언어의 사용이 증가한다. 이러한 결과는 내적 언어가 아동의 문제해결에 중요하게 기능한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아동은 발달해 가는 과정에서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하기도 한다. 근접발달 영역이란 아동이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지만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와 함께 학습하면 성공할 수 있는 영역을 의미한다. 근접발달 영역에 위치하는 아동에게는 문제 해결의 단서를 제공하고 꾸준히 격려하는 도움이 필요하다. Vygotsky는 인지발달이 아동과 어른 혹은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한다고 믿었다.
근접 발달 영역 개념은 아동의 인지 발달에 교사나 성인이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적 근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발달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영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 것이 아니라 완전히 다르다는 관점과 인생 초기에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하도록 도왔다.따라서 아동 발달에서 아동자신의 역할이 중요하게 작용하는지, 양육자의 태도가 중요하게 작용하는지의 관점의 차이가 두 이론의 가장 큰 차이라고 할 수 있다.4. 참고자료- 영아발달 / 임지영 류혜영 문영경 배기조 송혜영 / 공동체 / 2014- 교육심리학 / 김희수 / 신정 / 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인정외 / 나남출판 / 2012-

  • [유아교육] 기독교 유아교육의 발달 심리적 기초
  • 심리학적 연구가 요구되며 이를 위해 에릭슨, 피아제, 비고츠키의 이론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때 제 3장에서 설명된 기독교 철학이 기본적인 전제가 되어야 한다.※발달 심리학적 이론과 기독교 교육과의 관계에릭슨피아제비고츠키기독교 철학하나님은 존대, 모든 진리의 근원이시다Ⅱ.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발달이론교육은 성장하는 인간을 그 대상으로 한다. 성장이란 모든 연령층에서 같은 모양과 같은 속도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점

  •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기본개념과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개념이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Berk, 2006).* 참고문헌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교육심리] 학습자의 특성 및 발달
  • 교육과정의 개발교육프로그램의 설계와 실행, 평가정책수립의 결정-헤드스타트프로젝트,유아기때의 영양부족이 두뇌발달에 영향3)교실에서의 적용(1)인지적 발달이론의 교실적용삐아제이론-암기위주의 교수방법보다는 정보의 구체성에 따라 그리고 아동의 발달 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에 차이를 두어야 한다. 교과과정도 처음에는 구 체적이고 단순한 경험들, 다음에는 상세하고 추상적인 경험들의 순으 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비고츠키이론-교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개념과 특징 및 사회문화적 요인의 역할,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
  • 것이다.비고츠키(Vygotsky)는 아동들이 내적 성숙의 결과에 의해 스스로 보다 고차원적인 개념적 사고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고 보는 견해에 반대하고 있다. 즉 피아제(Piaget)와는 상반되는 입장이다. 그는 발달에 있어 내적 성숙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언어를 매개로 하는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이 아동이 도달하게 되는 개념적 사고의 수준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아동들이 성장해 가는 언어적 환경, 예컨대 대화나 대중매체와 같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