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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뉴스통신

Ⅱ. 한국이동통신
1. 제1세대 이동통신 기술개발과 표준화
2. 제2세대 이동통신 기술개발과 표준화
3. 제3세대 이동통신 기술개발과 표준화

Ⅲ. 한국정보통신

Ⅳ. 한국방송통신
1. 방송ㆍ통신관련 전반적인 정책과 규제기능의 체계
2. 정보화 및 통신정책 기능
3. 방송정책 기능
4. 방송규제 기능
5. 통신규제 기능
6. 기타 기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뉴스통신

경영난은 오늘날 대부분의 한국 언론사들이 안고 있는 가장 큰 어려움 중의 하나다. 경기가 나아지고 광고시장의 규모가 확대된 경우, 방송과 신문의 매출액은 평균 19.5%가 증가했다. 특히 지상파 방송은 경인방송과 청주방송을 제외하고는 모두 흑자를 기록해서 언론 미디어의 경영 상황이 부분적으로 나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수치의 이면에는 언론사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감추어져 있다. 지상파 방송의 경우, KBS, MBC, SBS를 제외하면, 현재의 수익구조는 독자적 방송사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 힘든 상황이다. 100% 자체 제작을 하고 있는 경인방송은 160억 정도의 적자를 기록했다.
경영적 측면에서 더욱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은 신문이다. 신문업계는 전체적으로 전년 대비 13.6%의 매출액 증가율을 기록했지만 이는 산업 평균 매출액의 15.1%에 비하면 낮은 수치이다. 영역별 매출액 증가율을 보면 스포츠지는 34.8%, 경제지는 32.1%로 큰 폭이었지만, 중앙 종합일간지는 9.5%, 지방일간지는 5.6%로 소폭에 그쳤다. 10개 중앙일간지 중, 반이 흑자를 기록했고 나머지 반은 전체 광고 시장 규모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적자를 기록했다. 지방일간지의 경영 상황은 더욱 나쁘다. 한국신용평가원의 자료를 바탕으로 조사한 16개 지방일간지 중 10개 신문이 적자를 기록했고, 흑자를 기록한 신문의 경우도 대부분 소폭에 그쳤다.
신문업계의 경영적 어려움의 요인으로는 지나친 시설투자, 증면경쟁, 과도한 판촉 행위 등의 비합리적인 경영 방식이 경제위기를 맞으며 심화된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신문 업계의 경영 문제의 원인적 요소의 하나로 자주 제기되는 주장은 한국 시장 규모에 비해 신문 수가 너무 많다는 것이다. 종합일간신문은 서울에서만도 21개, 서울을 제외한 지역에서 62개가 등록되어 있다. 여기에 경제지(8), 스포츠지(4), 소년지(6), 전문지(14), 영자신문(2) 등을 합하면, 등록된 일간신문은 모두 117개가 된다.
이는 작은 수는 아니다. 특히 현재의 경영 방식과 구조를 근거로 ‘시장경쟁 원리’를 적용하면 그렇다. 이 경우, 서울이 3~4개사, 지방이 1도1사 기준으로 약 10개 미만의 종합일간지를 시장이 포용할 수 있다는 계산도 가능하다. 여기에서 이러한 방식의 신문 시장 구조 개편이 실제 가능한가의 문제와 함께, 이것이 한국의 언론 상황을 위해 바람직한가의 질문이 제기된다.
참고문헌
김태한 / 뉴스통신진흥법 6년의 성과, 한국언론진흥재단, 2009
김현정 / 한국의 방송통신 융합법제의 현황과 전망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법학회, 2010
김복택 / 한국 이동통신 서비스기업의 경쟁우위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2010
박용범 외 1명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한국콘텐츠학회, 2011
송지현 / 기업규모와 기술혁신 상관관계 분석 : 한국 정보통신산업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2008
주형률 외 1명 / 한국 이동통신시장에서 서비스품질과 전환장벽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IT서비스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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