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지역][일본지방][재일조선인사회]일본지역(일본지방)의 재일조선인사회, 일본지역(일본지방)의 조선인아나키즘운동, 일본지역(일본지방)의 조선인노동동맹회, 일본지역(일본지방)의 조선인아나키스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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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지역(일본지방)의 재일조선인사회

Ⅲ. 일본지역(일본지방)의 조선인아나키즘운동

Ⅳ. 일본지역(일본지방)의 조선인노동동맹회
1. 동경동맹회의 결성 배경
2. 대판동맹회의 결성 배경

Ⅴ. 일본지역(일본지방)의 조선인아나키스트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재일조선인은 개항이후부터 일본에 거주한 조선인을 의미한다. 개항 이전의 시기에도 일본에는 조선인이 거주하였으나 이들은 조선인으로서 생활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인으로서 생활해야만 했다. 따라서 재일조선인의 역사는 개항부터 시작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개항직후에는 정치가나 망명자, 유학생들이 재일조선인의 대종을 이루고 있었으나 1880년대부터 노동자의 유입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1880년대에 주로 큐우슈우(九州)지방의 탄광회사가 중심이 된 조선인 노동자 모집을 통해 도일을 한 조선인 노동자는 19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는 쿄오토오(京都), 효오고(兵庫)지역의 토목건축공사장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다. ‘건강하고 성실해서 힘들고 위험스러운 일을 묵묵히 잘 해내는 조선인 노동자’의 특성이 일본 고용주들에게 장점으로 작용했던 것이다. 이후 조선인 노동자의 유입은 더욱 늘어나게 됨으로써 1910년대 후반에 조선총독부는 국내 고용주들로부터 도일 저지를 요청받기에 이르렀다. 1910년대에 재일조선인은 ‘큐우슈우지방은 노동자, 토오쿄오(東京)지방은 유학생’이라는 지역적인 특성을 보이게 된다.




≪ … 중 략 … ≫




Ⅱ. 일본지역(일본지방)의 재일조선인사회

1910년 강제병합 이후 조선총독부 당국은 식민지 조선에 대한 통치방식을 ‘日鮮同祖論’, ‘內地연장주의’, ‘一視同仁’, ‘日鮮同化’로 표현되는 동화주의에 두고 있음을 분명히 했다. 따라서 일본의 강제병합 이후 조선총독부 당국은 ‘동화주의’를 통해 조선인들이 일본의 臣民이 되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마치 강제병합의 결과 한일양국민이 동등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존재가 된 양 선전했다.
참고문헌
◉ 권혁태(2007), 재일조선인과 한국사회 : 한국사회는 재일조선인을 어떻게 표상해왔는가, 한국역사연구회
◉ 김혜선(2009), 해방 직후 한국 아나키즘 운동의 양상과 지향, 인하대학교
◉ 김명섭(2003), 재일조선인 아나키스트들의 노동운동, 문화체육관광부
◉ 나주현(2006), 1950년대 재일조선인 사회의 통일운동, 성균관대학교
◉ 오장환(1997), 1920년대 국내아나키즘운동 소고, 건국대학교사학회
◉ 정혜경(1998), 1920년대 일본지역 조선인노동동맹회 연구, 국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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