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조선인(재일유학생, 재일한국인, 재일한인)의 현황, 도일사, 재일조선인(재일유학생, 재일한국인, 재일한인)의 국적정책, 생활상태, 재일조선인(재일유학생, 재일한국인, 재일한인)의 사상단체, 민족운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재일한인(재일유학생, 재일한국인, 재일조선인)의 생활상태, 사회, 재일한인(재일유학생, 재일한국인, 재일조선인)의 경제인식, 도일사, 재일한인(재일유학생, 재일한국인, 재일조선인)의 조직화과정, 사상단체 분석
- [재일]재일한국인(재일조선인, 재일한인, 재일유학생)의 성격, 현황, 재일한국인(재일조선인, 재일한인, 재일유학생)의 도일사, 산업진흥론, 재일한국인(재일조선인, 재일한인, 재일유학생)의 민족운동, 사상단체
- [재일한국인, 재일조선인, 재일교포, 재일동포] 재일한국인(재일조선인)의 현황과 문제점
- [재일동포] 소수자 재일동포의 사회적차별양상
- [일본정치] 재일동포문제의 역사와 그들의 정체성
- 목차
-
Ⅰ. 서론
Ⅱ. 재일조선인(재일유학생, 재일한국인, 재일한인)의 현황
Ⅲ. 재일조선인(재일유학생, 재일한국인, 재일한인)의 도일사
Ⅳ. 재일조선인(재일유학생, 재일한국인, 재일한인)의 국적정책
Ⅴ. 재일조선인(재일유학생, 재일한국인, 재일한인)의 생활상태
1. 토오쿄의 조선인
2. 오오사카의 조선인
3. 큐우슈우의 조선인
Ⅵ. 재일조선인(재일유학생, 재일한국인, 재일한인)의 사상단체
Ⅶ. 재일조선인(재일유학생, 재일한국인, 재일한인)의 민족운동
1. 1919 - 1921년 시기
2. 1922 - 1929년 시기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종래의 통설에 의하면 1910년 한일합병이전 일본에 있던 조선인은 790명 정도로 이야기되고 있지만 최근의 김영달, 산협계조의 [近代日本の外國人勞動者問題]에 의하면 한일합병이전부터 꽤 많은 수의 조선인이 일본에 건너갔다고 한다. 1880년대 이후 탄광노동자, 철도공사 노동자, 행상인 등이며, 러일전쟁(1904-1905)후에는 수천 명의 규모로 늘어났다고 한다. 물론 지금의 재일동포의 형성에 있어서 일본의 식민지지배가 결정적 영향을 주었다는 점은 말할 필요도 없겠지만 재일동포 형성의 기점은 1910년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할 것이다. 이후 토지조사사업(1910-18)을 통하여 토지를 잃은 농민들이 일자리를 구하기 위하여 본격적으로 일본으로의 이주를 시작하였다. 1921년부터 1931년까지 일본으로 이주한 조선인은 약 40만에 이르며 그 대부분은 경제지위의 향상을 위하여 일본에 온 농민들이다. 이들은 특별한 기술을 가지지 못하였기 때문에 일본에서 단순노동자, 광부, 토목공사장의 일일노동자 등으로 취직하여 저임금으로 생활하였고 또한 이들의 대부분이 문맹상태에 처해있었다. 1937년 중일전쟁이 발발하고 이어 제2차 세계대전으로 돌입하면서 일본정부는 국민총동원령을 발표하였다.
1937년부터 1945년에 걸쳐 전쟁중에 일본에 온 조선인은 그 성격에 있어 종전과는 다른 것이 있었다. 즉 1937년 이전에는 개인의 경제적 필요가 이민의 주된 요인이었지만 1937년 이후에는 계약의 형식을 갖춘 강제연행으로 일본에 이주하게 되었다. 100만이상의 조선인노동자는 대체로 미숙련노동자로서 일본군수산업과 관련산업에 노동력을 제공하였다. 전쟁의 확대로 노동력의 수요는 더욱 증강되었으며, 1940년에 9만 7천 여 명, 1941년에 10만 명의 동원계획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조선총독부는 1940년 1월 새로이 ‘조선직업소개령’을 공포하였다. 또한 여자들을 정신대의 이름으로 강제 징발했으며 37만 9천 44명이 군인이나 군속으로 끌려갔다. 징용과 징병으로 동원된 사람들은 64만 8백 40명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이중 사망자와 행방불명자가 약 20만 명으로 계산된다.
- 참고문헌
-
○ 김진환(2012), 재일조선인 정체성 연구 현황과 과제, 한민족문화학회
○ 김인덕(1996), 1920년대 후반 재일조선인의 생활상태 연구, 한국근현대사학회
○ 김명섭(2001), 1920년대 초기 재일 조선인의 사상단체, 한일민족문제학회
○ 서경식(1996), 재일조선인의 위기와 기로에 놓인 민족관, 한국역사연구회
○ 조관자(2011), 민족주체를 호출하는 재일조선인, 동국대학교 일본학연구소
○ 정희선(2006), 재일조선인의 민족교육 운동(1945년-1955년) 연구, 강원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유아교육개론]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오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연역법과 귀납법의 장점과 한계는 무엇인가 본인이 연구자라면 어떤 방법을 지지하고 사용할 것인지 사례를 들어 논의 하시오
- 방어기제 이론을 설명하고, 여러분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4가지 사례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스스로 극복해야 할 바를 제시
-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수립,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의의,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경제체제,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토지개혁,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전리법,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대약진정책 분석
- 고객가치의 2가지 구성요소(고객 혜택, 고객코스트) 중, 고객 혜택의 3가지 구성요소의 개념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여 보시오
- [서비스운영관리] 서비스운영관리의 개념과 운영
- 레미제라블 사회복지관점 영화감상문(영화줄거리, 주인공환경, 복지정책프로그램, 프로그램제안, 느낀점)
- [영화와 철학] 영화 `레미제라블`속 개인과 사회의 가치충돌과 판단 문제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