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0년대 독립운동, 1920년대 청년운동, 1930년대 재일조선인운동, 1940년대 통일운동, 1950년대 소극장운동, 1960년대, 1970년대 노동운동, 1980년대 민주화운동, 1990년대 여성평화운동, 2000년대 정보인권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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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10년대의 독립운동

Ⅱ. 1920년대의 노동운동
1. 조선노동공제회(1920.4) : 개량주의 노선 기관지 󰡔공제󰡕 발행
2. 조선노동연맹회
3. 남선노농총동맹과 전라도 노농 연맹
4. 조선노농총동맹(24.4.18)

Ⅲ. 1920년대의 청년운동

Ⅳ. 1920년대의 아나키즘운동

Ⅴ. 1920년대의 민족실력양성운동

Ⅵ. 1930년대의 재일조선인운동

Ⅶ. 1940년대의 통일운동

Ⅷ. 1950년대의 소극장운동

Ⅸ. 1960년대의 노동운동

Ⅹ. 1970년대의 노동운동
1. 동일방직 노동조합 똥물투척 사건(1978.2)
2. YH노동조합원들의 신민당사 점거농성(1979.8)

Ⅺ. 1980년대의 민주화운동

Ⅻ. 1980년대의 사회운동

ⅩⅢ. 1980년대의 노동운동

ⅩⅣ. 1980년대의 변혁운동

ⅩⅤ. 1990년대의 여성평화운동

ⅩⅥ. 2000년대의 미디어운동
1. 신세계에 대한 예감, 그리고 미디어 운동의 불균등 발전
2. 퍼블릭 엑세스(Public Access) 혹은 노동자 엑세스
3. 멀티미디어 전진기지, 인터넷 방송(Internet Webcasting)

ⅩⅦ. 2000년대의 정보인권운동
1. 프라이버시 운동의 활성화
2. 커뮤니케이션 운동의 침체
3. 네트워커의 창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10년대의 독립운동

미주한인사회에서 박용만 등이 제기한 ‘정부’수립론은 국외 독립운동기지화의 핵심 거점인 노령 연해주 지역에서의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864년 이후 형성되기 시작한 노령 연해주의 한인사회는 1910년의 ‘합방’까지 20여만 명을 헤아렸다. 이들은 황무지 개척과 러시아의 시베리아 개발추진에 노동력을 제공하면서 생활터전을 닦고 한인사회를 이룩했다. 이 가운데 한인민족운동의 중심지가 된 곳은 블라디보스톡(해삼위)이었다. 이곳에는 1893년에 이미 한인들의 밀집 거류지가 형성되어 있었고 1907년에는 1만 400명의 한인들이 거주했는데 이는 블라디보스톡 전체 인구의 13%에 해당하는 숫자였다. 게다가 이곳은 한국 국내는 물론 노령 연해주 각처에 형성된 한인사회와 손쉽게 연락을 맺을 수 있는 통신․교통상의 요충지였다.
노령 연해주로 이주한 한인들은 대개 1905년의 을사오조약 이전에 본국에서의 기아와 빈곤, 王朝의 학정에 시달리다가 ‘新天地’를 찾아간 사람들이었고 함경도와 평안도 등 북도인의 비율이 높았다. 1905년 전후 독립운동을 목적으로 한 정치적 망명과 남북에 걸친 이민이 늘었지만 이러한 인구 분포는 바뀌지 않았다. 이들은 이주의 선후에 따라 조국에 대한 민족관․국가관의 차이가 있었고 북도(함경도)와 서도(평안도), 기호지방 등 3파간의 지방색 대립도 두드러졌다.
1911년 6월 1일 노령 한인사회의 대표적 단체로 권업회가 발기된 뒤에도 한인사회의 분규가 계속되자 연해주 순무사와 블라디보스톡 헌병사령관은 북도파의 대표격으로 권업회 발기를 주도한 이종호 등에게 이상설 등 기호파와 화해할 것을 적극 종용했다. 이에 이상설은 블라디보스톡에서 북도파에 밀려 치따로 이전한 대한인국민회 시베리아지방총회의 정재관에게 편지를 보내 속히 와줄 것을 권유하고 북도파의 金翼瑢(金立)도 정재관에게 권업회의 참여를 요청함으로써 대립을 해소시켰다. 이에 따라 현지의 러시아 당국은 1911년 11월 10일(러시아력) 권업회의 설립을 정식 승인했다.
참고문헌
박상석(1987), 1920년대 노동운동의 성격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윤병석(1977), 1910년대의 한국독립운동 시론, 한국사학회
안건호(2005), 1920년대 조선 청년단체와 청년운동, 숭실대학교
이현희(1973), 1920년대초의 민족실력양성운동, 대구사학회
조세현(2007), 1920년대 대만 내 아나키즘운동에 대한 시론, 동북아시아문화학회
정혜경(2003), 1930년대 재일조선인 연극운동과 학생예술좌, 한국민족운동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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