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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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우리발표의 소개

2. 서울 시립대학교 사회복지관 인사관리
1) 조직
2) 기획과 의사소통
3) 인사관리
4) 평가

3. 보건복지부의 인사관리 개선방안
1) 인사개선 추진방향
2) 주요추진과제
3) 향후 추진계획

4. 인터뷰 (사립복지관-미래를 여는 아이들)

5. 소감 및 문제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우리가 발표할 내용
우리는 인사관리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를 할 것이다.
서울시립대의 사회복지관과 보건복지부의 인사관리 개선과 사립복지관의 인터뷰를 실제적인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을 할 것이다.

2. 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관 인사관리

1) 조직

(1) 설립이념
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관은 서울시립대학교가 법인이기 때문에 서울시립대학교의 건학이념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법인의 교훈인 진리 창조 봉사를 바탕으로 기본 목표를 가지는데 기본 목표는 도시과학 관련학문으로 특성화 명문화하는 대학, 서울 시민에 봉사하고 시정에 기여하는 대학, 21세기 고등교육을 선도하는 대학, 실용적인 접근 통한 대도시문제 종합적인 해결방법을 모색함을 목표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서울시민의 생활과 문화의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서울시립대복지관의 목적에도 이상의 내용이 포함되어있다. 이러한 법인의 목적을 기반으로 하여 사회복지관을 운영하고 있다. 이 복지관은 신 내 10단지 영구임대아파트를 대상으로 위탁 운영하고 있다. 이 지역 주민의 자활, 지역사회문제예방치료, 지역연대감정, 실습생 교육과 같은 전문 인력양성에 힘쓰고 있다. 도시에는 슬럼화, 핵가족화에 따른 가족 기능약화 등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가 발생된다. 이러한 사회문제를 보고만 있을 수 없기에 사회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적극적으로 개입해서 법인의 목적을 달성하고 있다.

(2) 기관의 목적
지역사회 내에서 일정한 시설과 전문 인력을 갖추고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종합적인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는 사회복지시설로서, 서울시「사회복지시설 운영개선세부시행계획」의 프로그램 개선 3대 분야 서비스 대상인 개인 및 가족과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보호서비스의 제공, 자립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 훈련 기회의 제공, 가정기능강화 및 주민 상호간 연대감조성 등을 통해 각종 지역사회문제를 예방 치료하는 종합복지센터의 기능을 수행한다.

(3) 기관의 목표
1. 저소득층 자활의지 고취 및 자립능력 배양
2. 지역사회문제 예방,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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