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인사관리3- 인적자원의 확보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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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모집관리
1) 모집의 의의
2) 모집방침
3) 모집원천

2. 선발관리
1) 선발 시의 고려사항
2) 선발도구

3. 훈련 및 개발관리
1) 훈련과 개발의 개념
2) 교육훈련의 의의와 목적

4. 인사고과
1) 인사고과의 개념 및 목적
2) 인사고과의 요소
3) 인사고과의 방법
4) 효과적 인사고과를 위한 지침

5. 인사이동관리
1) 인사이동관리의 의의
2) 배치관리
3) 승진관리
본문내용
1. 모집관리
1) 모집의 의의
모집은 선발을 전제로 하여 양질의 인력을 조직으로 유인하는 과정이다. 즉, 조직의 유능한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며, 선발을 전제로 하여 실질적 인력을 조직으로 유인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조직에서도 모집이란 사회복지실천활동에 적합한 지원자를 해당 직위에 임용하기 위해 전문적 능력과 기술을 보유하거나 우호적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우수한 인력을 유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전문성 여부는 지원자가 받은 교육이나 훈련 및 경험 그리고 개인적 의욕과 의지에서 비롯되며, 클라이언트나 다른 직원과 우호적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자질 여부는 개인의 성격 또는 경험과 교육 및 훈련 등 개개인의 경력과 개인적 소신과 의지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선발은 조직에 가장 적합한 사람만을 추려내는 소극적(negative), 임용활동이라고 할 수 있는 데 반하여, 모집은 지원자를 많이 유인할 목적으로 수행된다는 의미에서 적극적(positive), 임용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모집방침
모집관리는 조직이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동기화해서 선발을 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인사관리의 구체적 활동은 모집활동으로부터 출발하며 이러한 모집활동은 우선 모집해야 할 직위에 관한 직무분석, 이를 토대로 직무의 종류 및 내용을 기술한 직무명세서 작성 그리고 능력과 자질을 갖춘 인적자원이 지원할 수 있도록 모집공고를 하는 절차 등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모집관리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침 하에서 이루어진다. 첫째,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직종에 대하여 적합한 질과 양의 노동력을 확보하여 선발의 효과를 높이도록 해야 한다. 둘째, 임금, 수당, 노동시간, 기타 노동조건 등을 사전에 결정해야 한다. 셋째, 불필요한 과대선전으로 선발효율을 떨어뜨리고 비용지출을 증대시키고 입직 후 조기 이직률을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한다. 넷째, 모집제도의 특성과 범위에 대한 영향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즉, 정기모집 또는 부정기모집을 실시할 경우에 기술수준, 노동시장 상태, 경제여건, 기업이미지 등을 고려한다. 다섯째, 모집대상자에 대한 차별 정책을 억제하여 균등한 고용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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