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검색] Hans Peter Luhn과 텍소노미(Taxonomy), 폭소노미(Folksonom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Hans Peter Luhn
1.1 Hans Peter Luhn 생애
1.2 Hans Peter Luhn 업적
1.2.1 KWIC
1.2.2 SDI
1.2.3 자동 색인(Auto index)

2. Browsing
2.1 Browsing의 정의
2.2 Browsing 예시

3. Taxonomy/ Folksonomy
3.1 Taxonomy
3.2 Folksonomy
3.3 Taxonomy/ Folksonomy 비교
3.4 Taxonomy/ Folksonomy 예시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Hans Peter Luhn

1.1 Hans Peter Luhn 생애

Hans Peter Luhn은 1896년 7월 1일에 독일 바르멘에서 태어나 정보검색에 많은 업적을 남기고 1964년 8월 19일에 사망하였다.
어렸을 적부터 창조성이 뛰어났으며, 기술적 문제, 물리학, 통계학에 관심을 보였다.
1차 대전 이후 Luhn은 더블부기기계(Duble-Entry Bookeeping Machine : 카드 대장에 대변기입과 차변기입을 기록할 수 있는 기계)를 발명하였다.

사진 1) Luhn Scanner에서 사용되는 IBM 카드의 실물 크기 모형을 시연하고 있는 Hans Peter Luhn(1952)
이 후 1933년 Luhn은 자사인 공학회사 H.P. Luhn & Association을 설립하였고 8년간 자문기술자로 일했다. 1941년 Luhn은 IBM에서 수석 연구기술자로 참여하였고 이후에 정보검색연구 관리자로 일했다.
1947년 Luhn은 MIT의 James Perry와 Malcolm Dyson이 Dyson 로테이션 시스템하에 코드화된 화학구조 검색 능력을 지닌 기계 설계와 관련해 IBM과 교섭할 때 정보 과학 분야로 직업 전로를 전환했고 그 프로젝트를 지휘하였다. 이 때까지 기계는 숫자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었지만 문자 정보를 처리할 능력을 갖추지는 못하였다. 문자를 저장하고 검색하기 위해 기계를 개조하는 일은 코드화, 검색 논리 구조를 포함하여, 기계의 설계 자체에서도 부가적으로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Luhn은 Luhn Scanner를 개발했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양우, 정진식. (2011). 디지털도서관정보서비스. 서울: 대자.

김포옥, 박진희. (2009). 문헌분류론. 고양: 조은글터.

노정순. (2011). 정보검색 이론과 실제. 대전: 글누리.

양재한, 한상길. (2010). 문헌분류의 이해와 실제. 대구: 태일사.

오동근. (2007). DDC 22의 이해. 대구: 태일사.


김영귀. (1990). 탐구적 검색기법으로서의 브라우징, 도서관학논집, 17: 1-210.

김우영. (2006). 현대 공공도서관 브라우징체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22(4): 23-30.

박희진. (2011). 폭소노미에 따른 웹 분류 연구 - 이용자 태깅 행위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1): 1-437.

신수미, 이태석. (2004). SDI(Selective Dissemination of Information) 서비스 개선방안 연구. 한국정보과학회지, 31(1): 1-942.

이정미. (2007). 폭소노미의 개념적 접근과 웹 정보 서비스에의 적용,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2): 141-159.

최상기. (1985). KWIC 색인(索引)과 Descriptor 색인(索引)의 검색(檢索) 효율성(效率性), 정보관리학회지, 2(1): 3-163.


최주영. (2009).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 판매촉진 흥미도에 따른 판매촉진 수용태도, 브라우징이 소비자 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석사).

http://www.lunometer.com.
http://www.libsci.sc.edu/bob/chemnet/chist10.htm
http://www.gslis.utexas.edu/~ssoy/organizing/l391d2c.htm
http://www.asis.org/awards/award_of_merit.html
http://www.chemheritage.org/explore/timeline/CC1950.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우리 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현된 대표적 사례를 골라 그 사례에서 집단지성이 어떤 식으로 구성되고 발현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
  • 정보는 메타 데이터로 부착되므로 나중에 컨텐츠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고 모든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④ Flickr 컨텐츠를 다른 웹 사이트에 게시할 때 Flickr로 링크Flickr 회원은 사진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사용권, 태그 및 지리 위치)를 포함해 그들이 만들어 내는 컨텐츠에 대해 인정을 받을 가치가 있다. 사진을 다른 곳에 게시할 때는 Flickr의 원본 사진 페이지로 연결되도록 링크를 설정해야 한다.⑤ 공개 설정• 공개설정 : 모든 사람이 사진을 볼

  • [IT, 정보기술] 웹2.0에 대하여
  • 검색 구글 맵 Daum의 플래닛 서비스웹 2.0 서비스의 특징풍부한 유저 인터페이스(플랫폼으로서의 웹)웹 + 데스크 탑: multi-platform 제공 Thinkfree office google desktop search 야후 위젯웹 2.0 서비스의 특징집단 지성의 적극 활용 폭소노미(Folksonomy)-‘Folks(사람들)’와 ‘Taxonomy(분류법)’의 합성어인 신조어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개별정보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단위정보를 체계화 -태깅 기술을 이용한 단순하고 직관적인 분류 수많은 사람이 공유하는 방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정보를 알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편파를 실험자 편파(Experimenter Bias)라 하고, 피험자들이 실험에 관한 정보를 알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편파를 피험자 편파(Subject Bias)라고 한다. 그래서 심리학과 같이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들은 편파를 줄이려고 실험 협조자와 실험에 참가해 테스트를 받는 피험자들이 무슨 실험을 하는지를 알지 못하게 한다. 실험자 편파와 피험자 편파를 줄이기 위해 흔히 사용하는 방법을 맹목 또는 차단 기법(Blind Techn

  • 상상과창조 족보 강의요약본 통합 2021 최신
  • 정보 사일로 현상2) 집단지성3) 관습적 사고4) NIH 신드롬15. 모순과 대립을 융합하는 한국인의 의식이 깃든 말로 보기 어려운 것은?1) 승강기2) 나들이3) 미닫이4) 여미기16. 다음 중, 트리즈(TRIZ)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기본 전제가 아닌 것은?1) 집단사고의 힘을 빌려 해법을 찾을 수 있다.2) 우리 주변에 모순은 늘 있기 마련이다.3) 모순은 해결 가능한 대상이다.4) 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데에서 해법이 나온다.17. 다

  • 상상과창조 21 20 19 족보통합본
  • 정보 사일로 현상2) 집단지성3) 관습적 사고4) NIH 신드롬15. 모순과 대립을 융합하는 한국인의 의식이 깃든 말로 보기 어려운 것은?1) 승강기2) 나들이3) 미닫이4) 여미기16. 다음 중, 트리즈(TRIZ)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기본 전제가 아닌 것은?1) 집단사고의 힘을 빌려 해법을 찾을 수 있다.2) 우리 주변에 모순은 늘 있기 마련이다.3) 모순은 해결 가능한 대상이다.4) 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데에서 해법이 나온다.17.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