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검색 산업의 창조적 혁신 경쟁 -위키피디아(wikipedia)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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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검색 산업의 창출과 검색 엔진 시장의 구조
2.
검색 엔진의 세대별 진화 과정
3.
Wikipedia란 무엇인가?
4.
위키피디아의 유저친화적 시스템 구축

본문내용
1. 검색 산업의 창출과 검색 엔진 시장의 구조

1) 검색 산업의 초기 창출 과정
검색 산업은 이 산업의 핵심적인 GPT(General Purpose Technology)인 검색 엔진(search engine)의 진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구조적 혁신을 이루어 왔다. 검색 엔진이란 수천 개의 링크를 가지고 정보의 중계인 역할을 하는 강력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를 일컫는 말이다. 특히 인터넷 검색 엔진 또는 웹 검색 엔진이라고 표현했을 때는 로봇, 스파이더, 웜, 크롤러 등 정보수집 프로그램을 이용해 대량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하이퍼텍스트 기법을 통해 편리하게 정보를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검색 산업의 창출은 대학생, 교수, 연구원들의 비상업적 검색 엔진 연구 개발 프로젝트에서 시작되었다. 그 중 검색 엔진의 초기 형태(원형, prototype)였던 Archie(아키) 서버는 익명의 FTP 사이트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들의 리스트를 일정기간을 주기로 하여 데이터베이스에 보관하다가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검색결과로 보여주는 방식으로 가동되었다. 그러나 아키 서버는 익명 FTP 사이트의 정보만을 저장하고 있다. 적어도 리스트만을 공개한 곳만이 검색이 가능했다. 따라서 이런 리스트를 공개한 사이트 외에 다른 사이트의 리스트에 대한 정보는 검색해 주지 않는다. 또, 아키로는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이름, 크기 등 단순한 정보만을 검색할 수 있다는 약점도 가지고 있었다. 그 이후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다양한 종류의 엔진이 개발되었지만 월드와이드웹(www)이 상용화되면서 더욱 방대해진 데이터들을 관리하는 새로운 검색 기법이 필요해졌다. 특히 월드와이드웹 기반의 문서들은 기본적으로 하이퍼텍스트(hypertext)로 구성되어, 특정 단어나 문서와 관련된 다른 문서의 접근이 가능했다는 점도 웹 검색 엔진의 발달을 촉진시킨 중요한 요인이었다.
디렉토리 기반의 웹 검색을 가능하게 한 최초의 검색 엔진은 야후였다. 야후는 1994년 스탠포드 대학교의 대학원생이었던 데이비드 필로(David Filo)와 제리 영(Jerry Young)이 만든 것이다. 야후의 초기 형태는 기존의 검색 엔진들과 별반 다르지 않았으며 다만 일반 정보가 아닌 인터넷 사이트를 데이터베이스화하였다는 점이 다를 뿐이었다. 초기 개발자들은 학생 신분이었기 때문에 대학에서 제공한 서버를 이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들이 학교를 졸업하면서 더 이상 서버를 이용할 수 없게 되자 1995년 넷스케이프를 만든 회사와 제휴해 리스트를 관리하는 데 필요한 서버(Server)와 네트워크 라인(Network Line)을 보강한 현재의 야후로 발전하게 되었다.

2) 검색 엔진 기술시장의 구조(전반적인 특징)
검색 엔진은 크게 웹 검색 엔진과 기업용 검색 엔진 솔루션으로 구분된다. 큰 기술적 기반은 같으며 기술의 진화 과정을 비교적 대규모의 일반화된 검색을 지향하는 웹 검색 엔진이 주도하고 있다 하더라도 특화된 조직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용 검색 엔진 솔루션 업체들은 독립적인 시장을 형성하며 검색 엔진 기술시장의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기업용 검색 엔진은 주로 기업 내외부의 기업 관련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역할을 한다. 기업용 검색 엔진은 2003년부터 점차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어 C넷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2009년에는 492억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업용 검색 엔진은 웹 검색 엔진과는 다르게 정보의 통합과 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된다. 그리고 큰 규모의 검색 엔진을 가동해야 하는 대기업일수록 신기술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 지능형․개인화된 검색이나 보안검색, 다국어 지원기능 등 첨단 검색 엔진 기술을 발빠르게 도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용 검색엔진 솔루션 업체가 웹 검색엔진 시장에 진출하려는 시도도 늘어나고 있다. 기업의 검색량이 테라급으로 늘어나면서 대규모 검색이 필요한 웹 검색엔진시장에도 먹혀들어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타진한 것이다. 특히 무엇보다도 검색광고를 통한 신규 매출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장 확대차원에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웹 검색엔진 업체들도 대용량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기업용 검색엔진 시장에 뛰어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편 웹 검색 엔진은 주로 포털사이트의 주요 수익원(cash cow)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그렇다면 국내 포털들의 관심이 검색 엔진으로 쏠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용자 측면에서 본다면 정보를 구하는 경로가 검색 엔진 중심으로 옮겨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국내에서만 독특하게 만들어진 검색 트렌드가 통합 검색이다. 웹 검색뿐 아니라 지식 검색, 커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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