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8.14 / 2022.08.1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
1) 심리·정서적 어려움
2) 경제적 어려움
3) 신체적 어려움
4) 교육적 어려움
5) 사회적 어려움
6) 가족관계의 어려움

2.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 소개와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
1) 기사(동아일보, 2022, 7, 27일) 요약
2) 사례기사를 통해 본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
3) 사례기사를 통해 본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대처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Ⅰ. 서론
특수아 가족 특히 부모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가 우리들을 안타깝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특수아의 부모는 장애자녀에 대한 특별한 보호를 해야 하며 장기적인 의료문제, 교육문제 등 보호와 부담이 장기화가 되고, 장애에 대한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다양한 부담으로 가족의 재정적·정신적·사회적 자원을 고갈시키며 양육에 대한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 무기력감 등의 경험으로 인해 소극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자아존중감의 저하를 가져오며 심리상태가 부정적으로 놓이게 되는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한다. 이런 것들은 가족갈등을 유발시켜 이로 인해 부부간의 긴장감, 가족의 여가시간의 축소 등 부차적인 상실감과 일상적 어려움에 직면하게 함으로써 가족 전체의 구조와 관계에 영향을
참고문헌
김수진 저, 특수아 부모교육론, 동문사, 2019
양육길잡이(가족지원), 국립특수교육원, 2016
조인숙, 류현숙 저, 장애아동 어머니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Child Health Nurs Res, 2015
박선원 저,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부담이 부부갈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2017
여광응·박대용·이점조·추연구 공저, 특수아동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영재교육
  • 따라서 각각 운영 특성과 장점, 문제점 등을 지닌다. 먼저 일반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영재교육인 단위학교 영재교육부터 대학부설 영재교육원까지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표를 통해 운영형태와 특징을 비교해보도록 하겠다.① 단위학교 영재학급, 지역공동 영재학급일반 학교에서는 1980년대 후반부터 영재교육에 대한 시도가 있어왔고 특수목적 학교가 아닌 일반 학교에서의 영재교육은 단위학교 영재학급과 지역공동 영재학급로 나뉜다. 단위학교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따라 개괄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Gardner, 1983, 1993; Gardner, Kormhaber & Wake, 1996; Gardner, 2004).1) 상징 및 물질적 대상과 관련된 지능가드너는 다음에 소개한 6가지 지능을 두 가지 그룹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즉 언어, 음악, 논리 수학 지능은 일련의 상징과 관련된 지능이며, 공간, 신체, 자연지능은 물질적 대상과 관련된 지능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두 범주의 공통점은 모두개 념이나 이야기, 이론, 그리고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인데, 전자의 ‘

  • 보육학개론-중간
  • 가족부의 보육사업지침에 따라 설립, 운영유치원은 초중등 교육법 및 유아교육진흥법의 지침에 따라 운영보호와 교육 측면에서 볼때 보육시설과 유치원은 같은 이념을 갖고 있음최근 많은 나라들이 보육과 교육에 대한 구분 없이 통합적으로 하나의 행정 기관이 관장유치원도 종일제를 병행하고 있으나 보육시간은 8시간보육시설은 12시간 기준에 연장 보육이 가능*보육시설과 유치원의 설립기준구분보육시설유치원근거법영유아보육법유아

  • 학교 사회 사업과 학교 사회 복지
  • 대한 개별사회사업서비스, 매일의 일 문담을 관리하는 일상적인 과업인 사례건수 관리, 학교사회사업서비스에 대해 설명, 정서적으로 문제를 가진 아동에 대한 임상적 치료, 가족과 지역사회기관과의 접촉, 아동에 대한 교사의 이해 돕기, 아동과 부모에 대한 교육적 상담, 전문적인 지도력과 정책결정, 교사에 대한 서비스의 9개 요인들로 나누어 그 역할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역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아동과 부모에 대한 개별사회사업서비

  • [부모교육] 조기교육, 영재교육
  • 설명을 덧붙였다. 한 권, 두 권 시작한 스토리북이 이제 수십권. 아이들의 영어 실력도 그만큼씩 늘어갔다. 1년 반 만에 영어는 아이들 생활의 일부가 됐다. 연희와 훈희는 이제 ‘톰소여의 모험’ 같은 동화책을 영어로 보고, 디즈니 만화영화를 보며 대사를 따라한다. “영어를 전공한 건 아니지만, 그래도 엄마가 능력껏,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이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이 엄마이고, 아이가 가장 믿고 따르는 사람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