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실 환경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우리나라 창의성 교실 환경의 실태
2.1. 우리나라 교실의 물리적 환경
2.2. 우리나라 교실의 심리적 환경
3. 외국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실환경에 대한 분석
3.1. 창의성 교실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외국의 사례
3.2. 창의성 교실의 심리적 환경에 대한 외국의 사례
4. 우리나라 창의성 교실 환경이 나아가야 할 방향
4.1. 교실의 물리적 환경 측면
4.2. 교실의 심리적 환경 측면
5. 논의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21세기의 사회는 산업화와 정보화, 세계화로 인하여 급진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는 국제 경쟁력의 심화를 초래하며 더욱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요구한다. 사회구조가 다양화되고 탈 규격화 되면서 사회는 더 새로운, 더 창의적인 인재를 원하게 되었다. 창의성의 가치에 대한 인식이 커짐에 따라 창의성 연구가 활성화 되고 있으며 다양한 접근방법을 통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개인의 창의성은 사회, 문화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달하기 때문에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요인들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학교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에 대한 연구와 노력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창의성은 정의하는 학자에 따라 창의성, 창의력, 창의적 사고력, 창조성, 창조력 등 다양하게 불려진다. 이는 용어의 특성으로 볼 때, 어느 면을 강조하느냐하는 정도의 차이로 보이며, 실제로는 용어를 구분하여 사용하기 애매하여 함께 쓰기도 한다. 이 연구는 이러한 혼란을 피하기 위해 ‘창의성’이라는 용어로 통일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창의성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또는 전통적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이다. 본 논문에서는 창의성을 “새롭고, 독창적이고, 비일상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이 논문은 현재 우리나라 교육환경에서 창의성이 올바르게 발휘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의문을 가져본 것을 계기로 교실의 물리적 환경과 교실의 심리적 환경으로 나누어 우리나라 창의성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교실의 물리적 환경이란 교실의 시설설비, 조명, 인테리어 등의 조건이나 상태를 말한다. 교실의 심리적 환경이란 개인의 개성이 존중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교사의 학습태도와 학습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의 정책을 포함한다. 한국 학교 교육 과정을 보면, 현재까지 창의성 교육에 대한 연구와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주장들은 많지만 실제로 학교현장에서는 제대로 반영되지 못해온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는 국가 차원에서 창의성 교육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것으로 알려진 몇 가지 외국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에 적용될 수 있는 창의성 증진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자료
http://artezine.blog.me/90032735542 (BSF프로그램 정의)
http://gallions.newham.sch.uk/index.htm (갈리온즈 초등학교)
http://lgfl.net/less/greenwich/schools/rockliffemanor (Rockliffe Manor 초등학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3011327(연합뉴스- 학급당 학생수 현황)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12891 (네이버 백과사전-창의성 정의)
논저
강호감 외, 「창의력 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실태 조사」, 창의력교육연구 4, 2001, 97-109면.
김순남 · 이병환 · 황향숙, 「창의성 교육 실태 분석과 교육 정책적 과제」, 중등교육연구,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2003, 41-68면.
김진영, 「교실 내 실내정원 설치가 아동 놀이유형 및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 육학회지 21,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서혜애 · 조석희 · 박성익, 「창의성 계발교육 실태분석 및 전략 구안」, 한국교육개발원, 2001, 1-173면.
송순재, 상상력으로 교육에 말걸기, 아침이슬, 2011,
이경화 · 최병연, 「초등학교 저학년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분석」, 창의력교육연구 8, 2008, 25-41면.
이동원, 창의성 교육의 실천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9,
조연순 · 정혜영 · 백경, 「창의성 증진 요소와 교수·학습과정 특성 탐색」, 초등교육연구 23, 한국초등교육학회, 2010, 95-120면.
후쿠타 세이지, 나성은·공영태 역. 핀란드 교육의 성공, 북스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사회에서 정신건강의 위험성이나 문제점을 드러내는 최근 6개월 이내의 최신 기사 3개를 검색하여 기사 속의 사례를 정리하고,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여 정신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작성해봅시다.
- 유아들의 특징적인 언어 표현에 대해 조사해 보고 이 표현이 연령 단계에 따라 어떤 표현으로 대체되고 있는지 관찰해 보자
- 클라이언트의 권익 침해 사례 사회복지사로서의 권익옹호활동
-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를 방법을 제시하시오 강의에서 학습한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순서대로 정리하시오 학교사회복지가 제도적으로 활성화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시오
- 피부학 요점정리
- 비사실 임직 하지만 엄연한 사실 인부 조리 극
- 예비사회복지사로서 관심을 갖고 있는 실천분야를 생각해 보시고, 자신이 해당분야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된 이유나 동기에 대해 서술하시오
-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 중 현재 우리나라에 필요한 복지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논리적으로 주장하시오 (사회복지개론)
- 노인복지론_우리나라 노인의 여가활동의 의미와 현황을 조사하고, 지역사회 내 노인 여가지원을 위한 기관을 찾아 홈페이지나 직접 방문을 통해 해당기관의 연혁, 비전 및 사명, 시설현황, 조직도, 사업 및 프로그램, 기관의 특성, 기관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특성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 딥스 독후감, 딥스감상문, 딥스를읽고 그 안에서 본 놀이치료,딥스, 놀이치료, 딥스를읽고, 딥스와놀이치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