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적, 기계적 학습에 대한 고찰과 탈피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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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적, 기계적 학습에 대한 고찰과 탈피방안
오늘날 시대는 급변하는 물결 속 한줄기 흐름이 되어 합류하고 있다. 사람들은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며 주체적으로 수용하고 문제에 대한 개선의식을 가지며 그 주체가 된다. 이런 시대적인 흐름 속에서 교육에 대한 변화의 갈망도 예외는 아니다. 현대시대에서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이념은 명확하다. 자기 주도적 학습과 적극적인 학습자의 모델이 바로 그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오늘날 교육이 지향하는 이상적인 이념과는 반대로 교실에서는 수동적이고 기계적인 학습문화가 진행 되고 있다. 왜 아직도 이런 구시대적인 교실문화가 학교의 교실 구석구석에서 깊게 뿌리를 내리고 개선되지 않는 것일까? 교육이라는 분야가 우리 사회에서 주류적인 역할로 능동적 변화를 이끌고 앞장서기위해서는 이런 수동적이고 기계적인 학습에 대한 재고와 개선의식이 필요하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우리는 이렇듯 교실에서 만연하고 있는 수동적, 수용적 학습의 행태에 대한 해결방안 제시에 앞서 왜 이런 학습문화가 보편적으로 교실에서 성행할 수밖에 없는지 그 원인을 알아볼 것 이다.
이러한 교실의 운영방식에 대한 원인을 몇 가지 나열 해 보겠다. 첫째, 이런 교실운영방식은 질서 유지에 대한 제도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생각된다. 사회는 규칙과 질서의 붕괴가 이루어진다면 함께 붕괴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갖고 있다. 그런 질서유지의 필요에 대한 무언의 강조가 수동적 학습의 강조라는 형태를 통해 재탄생 된 것으로 생각된다. 두번째 원인은 수동적이고 기계적인 교실운영방식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가 있다. 학교 내에는 여러 가지 형태의 역할을 수용하는 학생들이 있다. 교사의 권위에 순종적이고 복종적이며 통제하기 쉬운 형태의 학생역할이라는 형태가 있고, 정규 교육과정을 잘 수용하며 과업중심적인 즉 학습 성취도가 높은 수용적 학습자의 역할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호기심 많고 적극적이며 탐험심이 강하고 권위에 도전하며 정규교육과정의 내용을 뛰어넘는 적극적 학습자의 역할이 있다. 이러한 학생들 중에서 적극적 학습자는 교사에 의해 거부당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암묵적으로 수동적이고 기계적인 단순한 학습을 선호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교사가 질문을 하면 적극적으로 답을 제시했다가 실수를 하는 위험부담을 안아야 하므로 나서지 않는 것을 통해 선생님으로부터 답을 유도해내는 수동적 태도를 보인다. 또한 아무것도 하지 않음을 통한 교사와 다른 학생의 도움을 획득 하는 것에 대한 안락함 역시 원인으로 작용 할 수 있다. 위험을 회피함으로서 그들은 교사에게 답을 제시하는 횟수를 자동적으로 줄이게 되는 것이다. 세 번째 원인은 학생과 교사간의 암묵적인 타협과 흥정이다. 사회에서 요구하는 규율준수와 질서의 확립, 그리고 학생의 수동적 학습에 대한 선호가 결합하여 그들은 부담되는 학습에 대해 회피하는 양상을 띠게 된다. 학생은 교실수업에 성실히 참여하지 않고, 교사는 그것을 묵살함으로서 학생은 분란을 일으키지 않는다. 이것을 전문가들은 “엄격하고 부담이 되는 학습 활동을 회피하기 위한 복잡하고 암묵적인 음모”라고 얘기한다. 네 번째 원인은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에 대한 교사의 관심이다. 소수의 뛰어난 학생들만 학교생활에서 선생님에게 많은 도움을 받으므로 다수의 학생들은 교실에서 적극적이지도 않으며 특별히 노력을 하지도 않는다. 다섯 번째 원인은 학생들에게 순응적 태도를 사회가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는 사회에서 원활히 기능하는 젊은이들을 학교에서 배출하기를 기대하기 때문이며, 규칙과 법 준수에 착실함을 보이게 사회화되기를 원하는 무언의 압박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마지막 여섯 번째 원인은 교사들의 과중한 업무 부담과 대규모 학급에 대한 책임이다. 초등학교로 교생실습을 나가면 이러한 실태를 피부로 느낄 수 있는데, 선생님들은 과도한 공문처리량 때문에 교수학습 연구에 분배하는 시간이 그만큼 감소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다양한 의무는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고차원적 학습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장애물이 되며, 창의적인 학습경험 제공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기계적이고 피동적인 교육체제를 개선할 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첫째, 수동적인 학습과 사회적 규칙 준수 학습을 결부시켜 생각하는 방안으로 학생들에게 질서를 강조하기 보다는, 계속해서 학생들에게 규칙을 설명하며 학생이 그것을 이행하였을 경우에는 보상을 하는 방법으로 질서를 습득시킬 수 있다. 두 번째로 학생들의 학습 집중도 하락을 방지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구를 사용하고 여러 매스미디어를 활용하여 흥미 있고 다양한 학습경험을 시켜줄 수 있고, 학생에게 내재된 창의성을 불러 낼 수 있다. 셋째로 학업성취도가 높고 잘 준비된 학생들에게만 도움을 주기 보다는, 모든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할 것을 당부하며, 어떻게 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방법을 알려준다. 넷째로 한발 뒤로 물러나 있는 학생들을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하여 질문에 오답을 말했을 때는 반 친구들 앞에서 망신을 당하지 않게 각별히 주의해야한다. 그러면 학생들이 잘못 말하는 것에 대해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다섯 번째로 시대가 다문화의 물결 속에 합류하고 있는 만큼, 각 학생들의 문화적 배경과 특성을 고려하고 존중해야 할 것이다. 다양한 문화의 장점과 특성을 학생들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소수 문화권이 학생들이 독특하고 특별한 문화를 지녔음을 학생들이 인정하게 분위기를 조성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비주류 문화의 학생들의 적극적 교실활동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안이다. 여섯째로 주의해야 할 사항은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졌을 때 절대로 섣불리 답을 말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생각할 시간을 길게 주면 줄수록 학생들은 더욱 적극적 태도를 보이고 학습에 참여를 많이 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학생과 교사간의 관계에서 피동적 교육 형태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얘기해 보았다. 이제부터는 학생을 넘어, 학교차원에서의 개혁 방안에 대해 살펴보겠다. 특히 학생들이 최적의 학습 성취도를 창출 할 수 있는 교육환경의 바람직한 모습을 고민해 보겠다. 첫 번째로 절대 학생의 창의성을 억압하고 과도하게 엄격한 환경이 조성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즉 학생에게 안전하고 질서가 정립된 환경에서 학생들은 편안함을 느끼며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출 할 수 있을 것이며, 창의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두 번째로 수업시간에 두각을 나타내는 일부의 학생들에게만 높은 기대를 갖지 말고, 모든 학생들이 현재의 자신보다 진보할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할 것이다. 즉 모든 학생들에게 학업 성취 면에서 높은 기대를 가져야 하며,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갖도록 격려해야 한다. 이러한 기대가 있을 때 학생들은 그것에 부응하기 위하여 노력할 수 있을 것이고, 더욱 나아가 자아를 성찰하고 자기 자신에 대한 발전을 간절히 원할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로 학생들이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 가능하도록 하려는 목적으로 계획된, 학습 활동에 참가하여 되도록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하는 과제 참여 시간을 증대해야 할 것이다. 네 번째로 되도록 많은 시간을 학생의 학습 진행과정과 성취도에 대해 확인하는 시간에 할애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학생 개개인의 성취도 및 학습 지도 프로그램을 향상 시키고 변화 시켜야 할 것이다. 개인별 수준차이와 학습 성취도의 차이가 나타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그런 수준차를 고려한 세심하고 배려있는 지도가 존재 한다면, 학생의 태도와 학습 성취적인 모든 면에서 발전을 할 수 있을 것이고, 다른 잘하는 학생에 대한 못하는 학생의 불안함과 뒤쳐짐에 대한 부담 또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부진한 학생의 적극적 참여 또한 이끌어 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사실 이 방안은 학급당 학생 수가 과도하게 많은 대규모 학급에서는 실현되기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 소규모의 그룹으로 운영되는 이상적인 학급에서는 학생들은 모두 적극적이고 더욱더 성실한 수업참여가 가능할 것이다. 다섯 번째로 학부모가 학교의 여러 활동에 참여하고 감시, 감독, 관리하며 학교를 지원하는 긍정적인 가정과 학교의 연계가 있다면 더욱더 효과적인 학교의 실현이 가능할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의 특성상 가정에서도 어느 정도 인성함양과 규칙준수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 져야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교육과 연계성을 띠며 더욱 효율적인 학습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여섯 번째로 모든 학교의 선생님과 교직원들이 학생의 성취도 향상에 책임을 지며 노력하는 통일된 모습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모든 교직원이 합심하여 하나의 구심점을 향해 나아갈 때 학생들은 날개를 달고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전 직원이 연수에 참여하여 자기 발전과 개발을 도모한다면 교육 행정가들과도 협력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런 연수는 학교를 진보시키기 위해서는 거의 필수적 사항이라 할 수 있다. 교사는 자기가 주체적으로 송구영신을 태도를 취해 변화에 능동적으로 반응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알아본 이러한 모든 해결책들은 우리 예비교사 뿐 아니라 현직교사들 모두에게 주어진 과제라 할 수 있다. 변화를 싫어하고 보수적인 성향이 강한 교사라는 자리는 진취적이고 변화에 능동적인 사람들 까지도 변화에 회피적이고 수동적인 인간형으로 만들기 쉽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왔다. 하지만 모든 문제를 하나하나 개혁 해 나간다면, 또한 교사들이 그러한 의식을 갖고 있다면 우리나라의 교육 미래는 어둡지 않을 것이다. 사실 이런 방안들 말고도 이미 많은 해결 방안들이 제시된 상태이다. 이론적인 발전은 이루어진 상태에서 실질적인 발전이 뒤쳐진 까닭은 현실적인 제약들이 상당히 많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에도 잠시 언급한 바 있는 대규모 학급에 대한 시급한 해결이 잘 이루어 지지 않고, 교육예산도 턱없이 부족하여 이상적인 학급모델, 나아가서 이상적인 학교, 효율적인 학교의 완성을 위한 모델은 말 그대로 이상 속에 존재 할 뿐임을 생각하면 예비교사로서 근원을 알 수 없는 답답함이 치밀어 오른다. 지금까지 계속 학생 이였고 지금도 학생이지만 미래에는 학생을 책임질 입장에 서 있는 나로서 수동적이고 기계적인 학습을 지양하고 가능하다면 모든 학생들이 학급의 주체가 되어 참여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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