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과 교육행정, 학교경영의 성공 사례, 향후 학교경영의 강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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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경영의 개념

Ⅲ. 학교경영의 원리
1. 합목적성의 원리
2. 합법성의 원리
3. 민주성의 원리
4. 자율성의 원리
5. 능률성의 원리
6. 과학성의 원리
7. 지역성의 원리

Ⅳ. 학교경영과 교장임무

Ⅴ. 학교경영과 교육행정
1. 학교시설 관리행정
1) 학교환경
2) 학교환경의 물리적 조건
3) 학교시설의 조사
2. 학교사무 관리행정
1) 문서의 종류
2) 문서의 항목의 구분
3) 문서의 보존기간의 종류(6종)
4) 문서의 종류

Ⅵ. 학교경영의 성공 사례
1. 추진
1) ICT 활용을 위한 교육정보인프라를 고도화하였다.
2) ICT 활용 교수-학습 활동으로 교실수업을 개선하였다
3) ICT를 활용하여 교육정보 공유 및 의사소통을 활성화한다
2. 결과

Ⅶ. 향후 학교경영의 강화 방안
1. 학교장은 실천적인 변화 지향적 지도성을 발휘한다
2. 학교장은 교사와 자유로운 의사 소통을 생활화한다
3. 교사의 수업 능력과 학급 경영 기법 향상을 위한 연수를 강화한다
4. 학교 재정 및 인사의 투명성을 제고한다
5. 교무 조직을 업무별에서 탈피하여 교과별로 편성한다
6. 효율성과 참여성을 높이는 기획회의를 운영한다
7. 형식적 교무회의와 각종 위원회를 탈피한다
8. 학교 경영의 한 주체임을 인식하고 주인 의식을 갖도록 한다
9. 교실 경영관에서 벗어나 학교 전체 경영 구조를 이해하게 한다
10. 응집력 있는 직장애와 교사 동료애를 갖게 한다
11. 교직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한다
12. 학생 존중, 낙업, 근업의 정신을 고취시킨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제까지의 학교 경영은 단위 학교가 중심이 되어 주체적으로 이루어져 온 것이 아니라 교육부와 교육청의 지시, 명령에 따라 피동적으로 움직여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육 정책 결정 과정에서 단위 학교와 일선 현장의 교원들은 소외된 채 관료제의 계층 원리에 따라 모든 것이 하향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교육자치제가 실시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자율 역량의 부족과 자치 의식의 빈곤, 그리고 제도적 미흡으로 학교 단위의 교육자치가 명실상부하게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 교육자치제가 실시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정작 일선 학교의 교원들은 교육 자치를 피부로 느끼고 있지 못하는 모순을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교원들은 교육자치가 우리와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또 이것이 학교를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서 뚜렷한 의식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교원들이 느끼는 교육자치에 관한 체감 지수는 매우 낮은 실정이며, 우리의 학교 경영은 ‘자치 속의 비(非)자치`라는 기형적인 모습을 띠고 있는 것이다. 단위 학교가 교육 행정의 중심축을 형성하도록 지배 구조를 개편한다. 현재 단위 학교를 괴롭히는 관료주의의 고리를 절단하고, 실질적 분권화를 통해 단위 학교가 행사할 수 있는 자유 재량권의 넓은 공간을 확보해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명수 - 교장의 리더십과 창의적 학교경영 기법, 학교경영 제12권 제1호, 1999
강영삼·신중식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교육출판사, 1985
임연기·신상명 - 21세기 학교경영혁신모형 개발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9
유현숙·정태화 - 교육자치에 따른 학교경영 체제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4
정태범 - 학교경영론, 청원 : 한국교원대학교, 미출판자료
주삼환 - 교육경영, 무엇을 혁신할 것인가?, 교육월보 23(2), 교육부,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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