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광고와 설득-소비자의 연령층과 정교화가능성모형의 상관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연구의 배경
2. 연구문제 및 가설
1) 연구문제
2) 연구가설
3. 연구결과
4. 함의
5. 참고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위의 표는 광고 캠페인의 성공 여부에 메시지와 창의성이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한 결 과이다. 이를 통해 광고 목표 집단에 알맞은 광고물의 커뮤니케이션이 캠페인의 성공 여부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광고예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광고 미디어의 도달범위의 한계가 있고, 그러한 제약 속에서 최대한의 효율을 얻기 위해 ‘누구에게 그 상품에 관해 말할 것인가?’라는 이른바 ‘타깃(표적) 설정’은 광고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작업이다.
예를 들자면, 커피는 많은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음료이기는 하지만 젊은 층과 중년층은 각기 다른 타입의 커피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 보았을 때, 광고를 만드는 사람들은 젊은 층과 중년층각각을 겨냥한 광고를 따로 만들지는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즉 ‘목표 집단’에 적합한 광고를 만들 때에 ‘목표 집단의 나이, 즉 연령층’을 고려하는지에 대한 것을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2) 연구가설
‘ 연령층에 따라 설득에 사용되는 정교화 가능성 모델이 다를 것이다 ’
: 위에서 나타난 것처럼, 목표 집단(타깃) 설정은 광고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 조는 광고주들이 어떠한 타깃을 설정 하느냐에 따라(가령 연령층) 광고에 쓰이는 전략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즉, 목표 집단 설정의 기준을 ‘연령층’으로 정했고 이것이 광고주들의 광고 설득 방법(정교화 가능성 모델, 소비자들의 관여에 따라 나누어진 두 가지 모델, 중앙경로와 주변경로) 과 상관이 있는 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우리 조는 ‘연령층에 따라 설득에 사용되는 정교화 가능성 모델이 다를 것이다’고 가설을 정하였다.
※ 참고사항
# 정교화 가능성 (ELM) 모델
Petty & Cacioppo가 소비자의 관여도에 따라 설득과정을 두 갈래로 나눈 모델이다.
이 모델에서 정교화라는것은, 개인이 메시지에 주의를 기울이는 정도를 뜻하는데 이는 정보를 처리하려는 동기, 능력, 기회가 반영되어 정교화 수준의 고저(高低)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 중앙경로(central route)를 통한 설득과정 → 정교화 수준이 높다
-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여도(제품에 대해 느끼는 개인적 관련성, 혹은 중요성)가 높아지고 광 고 메시지에서 주장하는 바(Message Argument:중심단서)에 주의를 기울이는 가운데 설득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 주변경로(Peripheral route)를 통한 설득과정 → 정교화 수준이 낮다.
- 소비자의 정보처리 동기나 능력이 낮고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여도도 낮은 상태에서 소비자 는 광고의 구체적인 주장에는 별반 관심이 없고 메시지 외적인 사진이나 광고모델, 광고에 나 오는 음향, 색깔 등(주변단서)에 보다 주의를 기울이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설득이 이루어 지는 것이다.
- 참고문헌
-
5. 참고문헌 및 자료
『매혹 크리에이티브(잘 팔리는 광고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김훈철, 다산북스 2007-10-31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프로들의 광고』, 박현길, 청년정신, 2007-10-31
『사회심리학, 사회적 동물(개정8판)』 , Elliot Aronson
『한국경제』 ‘대림사업 `e-편한 세상`‥사람·자연이 주인공 `빅모델` 없이도 성공’ 2009-04-21
『간결하면서도 명쾌한 커뮤니케이션 불변의 원칙』, 강미은, 윈앤원 북스, 2008-3-3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광고효과분석] 빅 모델(이나영)의 나뚜루광고가 시청자들에게 인지적, 선호적 차원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 광고태도(광고에 대한 태도) 종합적 모형개발, 의미변별척도, 광고태도(광고에 대한 태도)와 상표태도, 광고태도 사례, 광고태도(광고에 대한 태도) 제품태도 동적 관계, 향후 광고태도(광고에 대한 태도) 개선 방안
- [광고론] 광고정보처리 과정
- [소비자태도][소비자][광고태도]소비자태도의 종속변수, 소비자태도의 형성, 소비자태도의 행위결정요인, 소비자태도와 관여도, 소비자태도와 다차원가격, 소비자태도와 사전태도, 소비자태도와 광고태도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중국의 문화대혁명 평가
- 어린이집 9월 4주간 보육실습일지(보육실습기관현황, 주간보육계획안, 보육실습일지,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실천기술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기술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아동복지학)
- 문화대혁명 정의와 발단배경,전개과정분석및 문화대혁명의 악영향분석과 문화대혁명 결과와 평가 및 나의의견정리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A++노인요양원 현장실습일지 최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