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과 문화적 경영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기업과 문화적 경영윤리
목차
글로벌기업과 문화적 경영윤리






목차

* 글로벌기업과 문화적 경영윤리

Ⅰ. 글로벌 환경 안에서의 위법행위

Ⅱ. 윤리적 상대주의

1. 콘텍스트 이론
2. 윤리적 상대주의
3. 도덕철학적 상대주의

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

본문내용
글로벌기업과 문화적 경영윤리

기업이 글로벌한 경영환경에 노출되면 다양한 윤리적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글로벌 기업과 경영자의 윤리에 관한 문제는 기업이 다양한 이질적 문화 환경과 만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많은 기업들은 부도덕한 기업으로 세계적인 비난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심지어는 특정 시장으로부터 퇴출되는 아픔을 겪기도 하며, 많은 경영자들이 범법자로 낙인이 찍히기도 한다.
글로벌경영에서의 윤리와 관련하여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대처해야 할 문제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글로벌 환경 안에서의 위법행위

뇌물수수와 같은 위법행위는 문화에 따라 다소 정도의 차이가 있기는 하겠지만 대부분의 문화 환경 안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이다. 그리고 신뢰와 정직이 범세계적으로 증시되는 숭고한 이상이 되고 있으나 이것 또한 매우 상대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글로벌기업의 경영자는 기업이 다양한 문화와 접촉하면서 봉사료(tip), 뇌물(bribe), 인센티브(incentive) 등과 같은 행위를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는 항상 상이한 문화들 사이에 존재하는 상대적 가치를 깨달아야 한다. 같은 행위라 할지라도 그것이 합법적인지 아니면 불법적인지를 판단하는 기준과 가치는 서양과 동양에서 각기 다르게 존재한다. 공공분야에서 자주 발생하는 뇌물수수와 같은 불법행위가 개발도상국가들에 있어서는 생존을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윤리 강령의 개념
  • 경영을 추구한다 3-3 임직원의 「삶의 질」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원칙 4. 환경안전건강을 중시한다4-1 환경친화적 경영을 추구한다 4-2 인류의 안전과 건강을 중시한다 원칙 5.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5-1 기업시민으로서 지켜야 할 기본적 책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5-2 현지의 사회ㆍ문화적 특성을 존중하고 상생을 실천한다 5-3 사업파트너와 공존공영의 관계를 구축한다대교의 윤리강령하나, 교육에 대한 소명의식과 고객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
  • 윤리경영3)브랜드이미지강화나.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기업의 자세와 조직통제1. 서론 가. 사례선정 동기 미국 명문대 MBA 현대차 배우기 미국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MBA) 학생들이 짧은 기간에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현대자동차의 경영 사례를 배운다 2008년 10월 6일 중앙일보 경제면에 실린 글의 머리글이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스탠퍼드대 MBA과정의 필수과목인 국제경영 강좌에서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영사례가 강의주제로 채택되었으

  • 아모레 퍼시픽과 더바디샵의 사회공헌 활동 분석 & 비교
  • 기업을 선정하였다. 국내 기업으로는 1945년 이후부터 국내 화장품 계의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아모레 퍼시픽(태평양)”, 국외 기업으로는 세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인 “더바디샵(THE BODY SHOP)이다. 이 두 기업의 선정이유는 다른 기업들의 사회적 공헌 활동과는 다르게, 여성과 아동의 인권문제와 환경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활동하는 측면이 흥미롭게 여겨졌기 때문이다.먼저 아모레퍼시픽의 윤리경영은 합리적인 경영을 위한

  • [해외직접투자론] 아모레 퍼시픽(AMORE PACIFIC)의 해외진출 전략
  • 경영혁신을 실시하고 있다. 고객만족경영, 윤리경영과 글로벌경영에 비중을 두어 전 세계의 고객들과 함께 아시아인이 가진 아름다움에 대한 꿈을 실현하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매출액 : 1조 9404억원, 당기순이익 2,259억원, 영업이익 3,092억원2. 본론1) 시장환경분석1-1) 중국시장매력도중국시장이 어떠한 유인을 하였는지 시장의 규모와 시장의 성장성, 지속성, 정부정책, 지리적 위치, 문화적 동질성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① 시장의 규모- 중국화

  • (경영환경의 변화) 기업환경 변화, 글로벌 기업환경 변화
  • (경영환경의 변화) 기업환경 변화, 글로벌 기업환경 변화목차* 경영환경의 변화Ⅰ. 기업환경 변화1. 기업 외부적 변화1) 경제블록화2) 과학기술의 발달3) 소비자의 소비형태 변화4) 기업경영의 전략화5) 사회, 문화적 환경6) 정치적 환경7) 경제적 환경(1) 국민소득성장률(2) 물가상승률(3) 저축과 부채의 형태변화(4) 성장하는 서비스부문8) 법률적 환경9) 윤리적 환경2. 기업 내부적 변화1) 프로세싱 개념의 전략(1) 리엔지니어링 개념 및 정의(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