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청소년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적 접근

Ⅰ. 지능과 적성

Ⅱ. 감성지능

Ⅲ. 창의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적 접근

일반적으로 청소년기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적 접근이란 지능이나 적성, 창의
성과 같이 개인의 지적 능력을 측정하여 점수의 수량화를 통해 인지능력의 개
인차를 이해하고자 하는 접근을 말한다. 이러한 접근은 인지능력의 양적 측면
에 해당되는 것으로, 청소년의 학교 학습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1) 지능과 적성

일반적으로 지능(intelligence)은 일반적인 지적 능력이라고 하고, 적성(apti-
tudes)은 특수한 지적 능력이라고 한다. 이 가운데 지능은 지적 행동 중에서 모
든 교과목에 가장 보편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서 대개 표준화된 검사를
통해서 측정된다. 표준화 검사는 집단규준(norm)을 가진 검사로서 표준적인 절
차와 방법으로 실시되는 검사이다. 이때 규준이란 동일 집단의 실제 점수들을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동위(1994). 청소년의 인간화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남정걸(1998). 사회교육행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 박진규(2003). 청소년문화. 서울: 학지사

- 이춘재 등(1998). 청년심리학.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김흥규(1994). 인간행동의 이해. 서울: 양서원

- 한상철(1998). 청소년학 개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한상철, 임영식(2000). 청소년심리의 이해. 서울: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사고의 이론적 관점(청소년기 사고에 대한 학자들의 이론적 견해)
  • 능력은 뛰어나지만, 지능검사의 점수는 낮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능력이 부족한 사람으로 낙인찍는 잘못을 범할 수 있다.인지능력에 대한 심리 측정적 견해의 또 다른 문제점으로, 어떤 청소년이 자신의 지능검사 점수와 다른 사람의 점수를 비교하여 상대적인 지적 수준을 알아볼 수는 있지만, 청소년기 사고의 특징이 무엇이며, 청소년기 사고의 특징이 아동과 성인에 비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는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지 못한다. 또한 만약 동일

  • [심리학] 지능 레포트
  • 능력’이라고 정의하였고, D.Wechsler는 ‘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능률적으로 환경을 처리하는 종합적인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지능의 정의를 내리고자 할 때 자주 인용되었던 것은 1921년 미국 교육심리학회지에 실려있는 심포지엄의 내용 중 ‘지능은 경험으로부터 학습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주위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다’ 라는 것이다.1. 심리 측정적 접근 심리 측정적 접근법에서는 지능을, 문제에 대하여 생

  • [아동지능발달] 아동기 지능발달 - 지능이론, 아동용 지능검사, 창의성 발달방법(창의력 향상방안)
  • 창의적 사고를 방해할 수 있다(Amabile & Hennessey, 1992).* 참고문헌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아동기 인지발달(아동기 구체적 조작능력의 발달, 지능발달, 기억발달)
  • 아동기 인지발달(아동기 구체적 조작능력의 발달, 지능발달, 기억발달)CONTENTS아동기 인지발달I. 인지발달적 접근 : 구체적 조작능력의 발달1. 논리적 조작2. 탈중심화II. 심리측정적 접근 : 지능발달1. 심리측정적 접근2. 대안적인 관점1) Sternberg의 성공적 지능이론2)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3) Salovey와 Mayer의 정서지능III. 정보처리적 접근 : 기억발달1. 기억책략의 발달1) 주의집중과 배분능력의 발달2) 시연책략의 발달3) 조직화책략의 발달4) 정교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심리 이해제 13장 시각장애아의 심리1. 시각장애의 개념2. 시각장애아의 인지 기능3. 시각장애아의 보행 능력4. 시각장애의 사회 . 심리적 영향제 14장 청각장애아의 심리1. 청각장애와 언어2. 청각장애아의 지능 발달3. 청각장애아와 인성 발달4. 청각장애와 사회성 발달5. 청각장애와 농문화제 15장 정신지체아의 심리1. 용어와 정의의 변천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3. 정신지체아의 특성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법5. 정신지체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