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발달의 심리측정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8 / 2019.04.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본문내용
심리측정적 접근의 주요 목표는 지적 능력들이 정확하게 어떠한 특성인지를 밝히고, 개인들 간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도록 이들 특성들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심리측정적 접근에서는 지적 능력의 개인차를 구별해 주는 것이 지능검사라고 생각하고 지능을 측정하기 위해서 많은 표준화된 지능검사가 개발되었다.
프랑스의 심리학자 Binet와 Simon(1905)이 최초로 지능을 측정할 수 있는 지능검사를 만들었다. 이들은 학교에서 학습이 더딘 학생을 선별하기 위해 먼저 주의, 지각, 기억, 수리적 추리 및 언어이해력과 같은 것을 측정할 수 있는 인지과제를 만들었다. 그 다음 이 인지과제 수행과 실제 학교의 학업성취도를 관련시켜 지능을 변별할 수 있는 지능검사를 만들었다. Binet는 연령이 증가하면서 지능은 발달하며, 나이든 아동과 청소년들은 어린 아동들보다 지적 수행이 높아야 된다고 믿었다. 따라서 1908년 이미 만든 지능검사를 수정하여, 특정 연령의 약 1/2 정도의 아동들이 풀 수 있는 문항들을 선정하여 연령별로 구분된 검사로 만들었다. Binet는 이러한 검사에서 5세 수준의 모든 문항은 맞게 풀고, 6세 수준의 문항을 모두 틀린 아동은 5세 아동의 정신연령(MA)을 가졌다고 보았다. 또 10세 수준 이하의 모든 문항은 맞고, 11세 이상 수준의 문항 중에서 반 년분의 문항을 맞춘 경우, 10년 6개월의 정신연령을 가진 것으로 간주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 삐아제 piaget 인지발달이론
  • 발달이라는 개념을 본질적으로 인지구조의 질적 변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이들의 접근방법은 인간의 지적기능이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어떻게 변모되어가며, 또 유전적으로 타고난 정신기능이 보다 고차원적 정신 기능으로 대체되어 가는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발달의 제반 현상을 임상적 관찰방법을 통해 연구한다.2) 심리측정적 접근방법(psychological approach)―심리측정론자들이 중심이 된 지능발달의 접근방법이다. 인지라는 개념은 본질적으로 인

  • 성인기의 인지적 발달에 관한 이논적 고찰 - 지능의 진단 & 지능의 발달
  • 성인기의 인지적 발달에 관한 이논적 고찰 목 차1. 서론2. 본론1) 지능의 진단2) 지능의 발달3) 지능 발달의 개인차4) 대안적 지능발달 이론5) 기억의 과정과 구조6) 영아기 기억발달7) 지식구조의 발달8) 상위기억능력의 발달3. 결론1. 서 론1) 지능의 개념과 이론⑴ 지능의 개념- 심리측정적 접근 : 인지발달적 접근의 한계 보완. 개인간 능력의 차이를 야기하는 특성. - 추상적 사고를 수행하는 능력.- 개인이 목적에 따라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

  • 영유아, 아동의 기억발달, 지능발달, 창의성 발달
  • 영유아, 아동의 기억발달, 지능발달, 창의성 발달목차#1 기억발달A. 초기기억B. 기억의 발달I. 기억 용량의 증가II. 기억 전략의 발달1. 시연2. 조직화3. 정교화4. 인출전략C. 상위기억의 발달D. 지식기반의 확대#2 지능발달A. 지능이란?I. 심리측정적 접근II.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III. 스턴버그의 삼원이론B. 지능의 발달C. 지능검사I. 스탠퍼드-비네 지능검사II. 웩슬러 지능검사III. 카프만 지능검사IV. 영아용 지능검사1. 게젤의 발달척도2. 베

  • 지능 정신적 수행 의측 정1
  • 지능의 ‘비판적’ 측면인데 어떻게 문제에 접근하며, 그것을 어떻게 해결하며,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는가를 말해준다. 이 분야에서 강한 사람들은 지능검사 점수가 높으며, 논쟁을 잘 한다. ‘경험적 요소’는 새로운 정보를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비교하거나 사실들을 새로운 방법으로 경합시키는 통찰력을 말한다. 경험적 요소가 발달되면 새로운 단어의 해독과 같은 익숙하지 않은 과업에 몰두하도록 정신이 자유롭다.‘상황적 요소’는 환경에

  • [지능이론] 지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이요인 이론, 다요인 이론, 지능구조모형,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 삼원이론, 다중지능이론, 근접발달영역)
  • 지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지능이론 지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이요인 이론, 다요인 이론, 지능구조모형,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 삼원이론, 다중지능이론, 근접발달영역)CONTENT지능이론 지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I. 인지발달적 접근II. 심리측정적 접근1. Spearman의 이인자 모형(이요인 이론)2. Thurstone의 다인자 모형(다요인 이론)3.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4. Cattell과 Horn의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III. 정보처리적 접근- Sternberg의 삼원이론IV.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