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

1. 인지발달 단계론적 접근
2. 청소년기 사회인지능력의 발달
3.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적 접근

·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질적 접근의 대표적 학자

“인지능력이 연령의 증가와
더불어 단계적으로 발달하며,
단계에 따라 질적으로 다른
형태를 나타낸다”


인간이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목적


자신이 처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적극적인 탐색활동을 전개하며 창조적으로 자신의 인지체계 재구성


· Hofstader
“ 개념 - 경험을 순서화하는 규칙
아동이 발달함에 따라 순환 반복적인 개념규칙 체계 출현 ”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사고 과정에 대한 사고가 가능

“나는 나의 미래를 생각하였다. 그리고 내가 왜 나의 미래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이유를 생각하기 시작하였다.”



성인사회가 특히, 초기 청소년들의 이중적인 사고, 우유부단함, 생떼를 쓰는 듯한 고집, 타인에 대한 비판 등과 같은 특징을 잘 이해하면 그들과의 마찰이나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음은 물론, 청소년들이 미숙한 사고를 보다 쉽게 극복하도록 도와 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인지발달 특징]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성과 영향
  • 청소년기 인지발달 특징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성과 영향목차청소년기 인지발달I. 청소년기 동안의 정보처리능력에서의 변화II. 인지적 발달 특성과 영향1. 가능성에 대한 사고2. 사고에 대한 사고3. 중다차원적 사고와 상대주의적 사고4. 자아중심성1) 상상의 청중2) 개인적 우화5. 이상주의* 참고문헌청소년기 인지발달I. 청소년기 동안의 정보처리능력에서의 변화정보처리 능력에서의 발달 결과로 청소년들은 아동과는 다르게, 추상적

  • 청소년기 인지발달(청소년기의 인지적 특성, 언어발달, 도덕성 발달)
  • 청소년기 인지발달(청소년기의 인지적 특성, 언어발달, 도덕성 발달)목차청소년기 인지발달(청소년기의 인지적 특성, 언어발달, 도덕성 발달)I. 인지적인 특성II. 언어적 발달III. 도덕성 발달* 참고문헌청소년기 인지발달(청소년기의 인지적 특성, 언어발달, 도덕성 발달)청소년들은 아동기 때와는 달리 성인이 되기 위한 나름대로의 준비를 하면서 외부 세계를 관찰하고 사고한다. 아동기에 비해서 정보 처리속도가 월등하게 증가하는 것은 아니지

  • 청소년이해론 자신의 청소년기 인지적, 정서적 특징을 서술하고, 수업에서 배운 내용 중에서 자신의 청소년기 발달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택하여 그 이론의 특징과 그 이론을 택한 근거를 설명하시오
  • 청소년이해론자신의 청소년기 인지적, 정서적 특징을 서술하고, 수업에서 배운 내용 중에서 자신의 청소년기 발달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택하여 그 이론의 특징과 그 이론을 택한 근거를 설명하시오.청소년 이해론/목차/1) 청소년기 특징-인지적, 정서적2) 청소년기 특성 발달이론-사회심리학적 이론3) 참고문헌 및 출처1) 청소년기 특징인지적 특징-눈에 보이는 것과 자신의 경험으로만 생각할 수 있는 아동기와 달리, 추상적 사고가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을 신체적, 인지적, 사회심리적 측면에서 제시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을 신체적, 인지적, 사회심리적 측면에서 제시1. 청소년기 개념청소년기는 언제 시작하여 언제 끝나는가? 청소년기의 시작과 종결은 시대와 사회, 그리고 학자에 따라 다르게 정의를 내리고 있다.1985년 UN에서 공식적으로 규정한 “청소년(young people)은 15세부터 24세 사이의 집단”이라고 정의하고 있다.청소년 보호법에서는 청소년이란 만 19세 미만인 사람을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청소년 기본법에서는 청소년이란 9세 이

  • [청소년기 인지발달] 청소년기의 인지적 변화
  • 청소년기의 인지적 변화청소년기 인지발달 청소년기의 인지적 변화목차청소년기의 인지적 변화I. 가능성에 대한 사고II. 추상적 개념에 대한 사고III. 사고과정에 대한 사고IV. 다차원적 사고V. 상대적 사고* 참고문헌청소년기의 인지적 변화모든 사람들은 청소년이 아동보다 지적인 능력이 더 뛰어나다는 사실에 대해 동의할 것이다. 10대들은 아동에 비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대개 많은 경험을 할수록 많은 정보를 획득할 가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