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론]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지발달단계론적 접근
Piaget 이론의 개요
청소년기의 형식적 조작 사고
청소년기 사고의 질적 특징

2. 청소년기 사회인지능력의 발달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청소년의 정치, 사회적 사고

3.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적 접근
지능과 적성
감성지능
창의성
본문내용
(1)PIAGET이론의 개요
생물학적인 유기체가 환경적 요소들과 접촉을 가지면서 이를 적극적 능동적으로 탐색하는 과정을 발달이라고 규정

유기체의 환경에 대한 적응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동화와 조절이라는 개념 사용



동화?
개인이 자신에게 투입되는 환경적 요소 또는 정보를 그들의 기존 사고구조에 적합하도록 변화시키는 방법
Ex) 빨기 도식을 가진 영아들이 입에 닿는 것은 무엇이나 빨려고 하는 것

조절?
그들의 사고구조를 새로운 환경적 경험에 적합 시키는 방법
Ex) 빠는 대상에 따라 입의 모양을 점차 변화시켜 가는 것

(1)PIAGET이론의 개요

이와 같이 유기체가 평형기제에 의해 동화와 조절을 반복하면서 자신의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을 인지구조적인 면에서 인지구조 또는 쉐마의 재구성이라고 한다.
PIAGET는 쉐마 구성의 이러한 질적 차이를 기초로 하여 인지발달단계를 구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심리2공통) 청소년기 또래관계특징관해 교재와 참고문헌활용하여 기술하고 건강하고 적응적인 또래관계를 만들어 나갈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논의하시오0k
  • 교육수준도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 장에서는 1.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특징에 관해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기술하시오(15점).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 자신의 또래관계의 경험이나 또래관계에서 어려웠던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지금의 당신이라면 어떻게 건강하고 적응적인 또래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논의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특징에

  • 청소년의 태권도 참여 활성화 방안00 국기원 공인태권도승심단 참고용
  • 론 정신적, 심리적 혜택에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유진, 김종오, 2000). 태권도 교육은 단순히 운동의 기능만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역사성과 함께 우리민족의 얼과 전통이 살아 있는 무도로서 인간의 근본적인 파괴본능이나 욕구의 불만을 정화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나 갈등, 불안, 우울증, 비만 등과 같은 질병에서 탈피할 수 있는 무도 스포츠로서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요

  • 청소년심리2공통)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 대해서 설명하시오0k
  • 교육방법과 행동통제 유형에 많은 변화를 동반하고 있다고 추측된다.이러한 위기 속에서 청소년기의 심리적 불안정을 설명할 수 있는 개념으로 많이 논의되고 있는 자아정체감 형성은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 과제이다. 이이 성공적인 완수는 그 이후의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거나 결혼이나 직업을 통한 생산적인 활동을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자아정체감을 주장한 학자는 에릭슨이라고 볼 수 있다. 에릭 홈부르거 에릭슨(덴마

  • [학교사회사업] 청소년빈곤과 학교사회사업
  • 2006-2학기 학교사회사업청소년빈곤과학교사회사업◉ 목 차 ◉서 론 1본 론 2제1장. 청소년 빈곤의 이론적 접근 2Ⅰ. 청소년 빈곤의 개념 2 1. 청소년 빈곤의 정의 2 2. 청소년 빈곤의 원인 33. 빈곤 청소년의 문제 54. 우리나라 교육정책과 문제점 7Ⅱ. 빈곤 청소년에 대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9제2장. 빈곤 청소년의 실태 12제3장. 학교사회사업의 실제 16프로그램 1. 16프로그램 2. 21 프로그램 3. 26 결 론 27참고자료 29서 론청소년기는 발달단계

  • 유소년 중심 태권도 도장의 한계와 개선 방안0k
  • 론 정신적, 심리적 혜택에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유진, 김종오, 2000). 태권도 교육은 단순히 운동의 기능만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역사성과 함께 우리민족의 얼과 전통이 살아 있는 무도로서 인간의 근본적인 파괴본능이나 욕구의 불만을 정화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나 갈등, 불안, 우울증, 비만 등과 같은 질병에서 탈피할 수 있는 무도 스포츠로서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