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사고의 이론적 관점(청소년기 사고에 대한 학자들의 이론적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청소년기 사고의 이론적 관점(청소년기 사고에 대한 학자들의 이론적 견해)

많은 발달 이론가들은 청소년이 아동에 비해 높은 수준의 인지적인 능력을 갖는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대부분 동의하지만, 인지적 능력의 차이가 나타나는 과정이나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는 연구자의 이론적 조망에 따라 연구 주제, 인지능력의 측정 방법, 중요하게 고려하는 인지적 활동 등이 약간씩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인지발달에 관한 이론적 조망은 크게 양적 접근(Psychometric), 단계 발달적 견해, 정보 처리적(information processing) 조망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청소년의 사고에 대한 위의 이론적 조망들은 인지발달의 특징에 대해 서로 다른 가정을 가지고 있지만, 청소년기동안 사고 능력의 변화가 왜 발생하는지를 이해하는데 각각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최근 들어, 몇몇 이론가들은 이러한 세 가지 접근법을 하나의 이론으로 통합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예를 들어, Case, 1985), 심지어 어떤 학자들은 이러한 세 가지 접근법 모두 인간의 지적 기능을 완벽하게 설명하지 못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Bjorklund, 1997). 즉 정보처리적 견해와 단계발달적 견해는 인간사고 능력의 보편적 경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심리 측정적 견해는 개인차만을 강조한다고 비판받기도 한다.
참고문헌

아동과 청소년의 이상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2007
청소년 심리의 이해 / 임영식 저 / 학문사 / 2000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지심리학 / 한수미 저 / 교문사 / 2011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청소년 심리 및 상담 / 유진이 저 / 양서원 /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청년기를 설명하는 이론
  • 학자들의 견해가 다양하고 대중매체의 의견에 의해 쉽게 동요되는 발달 단계도 드물다.이렇게 고정관념으로 가득차고 진실과는 거리가 먼 신화들이 수용되는 현실에서, 청년기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광범위하게 수용되는 발달 이론들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청년기는 아동기와 비교하여 대인관계의 중요성이 커지고 사회문화적 영향을 더 크게 받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청년들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이론적 조망들을 고찰하려고 한다.

  • 발달심리학이란 어떤 학문인가
  • 대한 추정을 해결해주지 못한다(예, 성격의 안정성, 언어이해나 언어산출에서의 급격한 변화).종단적 설계에서는 사람들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반복해서 조사한다. 이 방법은 매우 강력한데, 왜냐하면 각 개인의 발달이 그의 연령에 따라 매번 측정되기 때문에 연령 변화에 따른 개인 내 변화를 평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연령 변화에 따른 개인 간 차이를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경우 집단의 평균을 연령의 함수로 하여 그래프로 요약한

  •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 견해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교육을 선호하며, 교육 환경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또한 학습자의 취학 전 프로그램도 발달 단계에 영향을 주는 환경이므로 관심이 많다. 인지발달이론은 1960년대 이후부터 심리학의 주요 관심사가 지적인 요소로 변화하면서 많은 심리학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이론이다. Ⅲ. 결론지금까지 본론에서 아동발달에 관한 두 가지 이론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해보았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이론적배경,의의, 인지발달이론(피아제) 단계별특징,내용,유아교육적용,평가,제언
  • 사고가 일련의 단계를 거쳐서 발달하며 각 단계는 질적으로 다르다고 주장되기 때문이다. 사고방식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걸음마식의 아이도 사고하고 학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당시의 많은 학자들은 어린이가 성인으로 성장할 때 질적인 차이가 아니라 양적인 발달만이 일어난다고 생각을 고수했었다.인간의 발달과 환경 속에서의 기능에 대한 폭넓은 관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인지이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그 이유는 개인의 인지에

  • 청소년비행(절도) 실태와 예방
  • 이론적 배경1. 청소년의 개념 및 특징1) 청소년의 개념청소년은 학자들의 견해, 해당법규(민법, 아동복지법, 근로기준법, 소년법), 학문적 영억(심리학, 생물학, 사회학)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청소년의 개념은 자연과학처럼 명확하게 정의하기가 거의 불가능함을 알 수 있다.다양한 내용을 종합해 보면, 청소년은 아동과 성인의 중간, 즉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이 되어 가는 과도기적 존재라 볼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성장기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