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 현대사회]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기능이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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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작하며
2. 신문매체
3. TV뉴스
4. 인터넷뉴스
5. Social Network Service와 수용자의제
6. 9월 26일 공통된 이슈인 ‘물난리’에 대한 매체들의 태도
7. 결론
본문내용
4. 인터넷뉴스
포털사이트 다음(www.daum.net)과 네이트(www.nate.com)의 뉴스 메인화면. 두 곳 다 추석 연휴 폭우에 관한 기사를 첫 번째로 했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뉴스는 신문기사나 방송뉴스와는 달리 첫 화면에서 제시되는 기사들의 수가 많아 다른 매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조와 배제, 즉 편집자의 Gatekeeping이 덜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우리가 조사한 다음과 네이트 모두 추석 연휴 폭우를 중요하게 게시했으며, 주민들의 불만 제기나 복구 작업 등 이와 관련한 기사들의 수도 상당했다. 다양한 언론사의 기사를 받아 게재하는 특성상 논조는 다양했지만, 취재원은 피해 주민이 대부분 이었다. SNS와 같이 업데이트가 가장 빠른 매체 중 하나로, 새로운 정보를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지만, 추측성 기사가 난무해 정확성과 신뢰도 다소 떨어진다. 또한 전반적으로 사회 현안에 관련된 경성뉴스보다 연예 정보나 생활 정보 등 선정성과 오락성을 중심의 연성 뉴스가 주를 이룬다. 대다수 국가에서 정파 언론은 쇠퇴하는 추세이며, 대중적 저널리즘의 형태가 증가하고 있다는 달그렌(Dahlgren)의 의견을 잘 반영하는 현상이다.

5. Social Network Service와 수용자의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대표격인 트위터코리아(www.koreantwitters.com)를 조사하면서 새로운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먼저 트위터 사용자들은 매스 미디어가 설정한 의제(추석 연휴 폭우)에 대하여 사실만을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정보들을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있었다. 또한 문제 인식의 수준을 넘어서 해결을 위해 노력하기도 했다2. 주요 언론매체들이 아직 다루지 않은 이슈를 전달하기도 하고3, 다른 매체의 보도를 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4. 이를 통해 매스 미디어가 설정하는 의제와 공중의 의제가 반드시 정적인 상관관계를 갖는 것은 아니며, 변수에 따라 다양한 상관관계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유용한 정보를
참고문헌
참고문헌

위키피디아 http://www.wikipedia.org
트위터 http://www.twitters.com

설진아(2009) Social Communication Media의 의미와 영향, 한국언론정보학회, 2009년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특별세션, 2009.12, pp. 35~57(23pages)
트위터가 바꾼 세상, 디자인하우스. 행복이 가득한 집, 2010년 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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